외국인, 삼성전자 주식 왜 팔까요?

요즘 외국인들은 도대체 삼성전자 주식을 파는 걸까요?

삼성전자 S20 S20+ 5G : 이미지 출처 삼성전자

 

더 밑으로 내려갈 수는 있겠지만 지금 삼성전자 주가는 고점 대비가 아니더라도 15% 안팎으로 빠졌습니다. 고점 대비로는 27%이상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코로나 19로 전체적인 업황이 좋지는 않다고 해도 최소한 60일 이상 매도세를 이어가고 있고 2월 부터는 거의 매일 매도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독 삼성전자를 매도하는 이유가 뭘까요? 삼성전자에 무슨 문제가 있어서일까요?

 

잠깐 2017년을 살펴보겠습니다. 찾아보니 외국인이 이때도 거의 한달 동안 매도를 한 적이 있거든요.

그 당시는 삼성전자가 1주에 213만4천원 최고가이던 시절입니다. 지금은 분할을 해서 낮아져 있죠. 

주당 가격이 너무 높으면 투자자가 부담이 크니 분할을 해서 투자를 더 많이 유치할 수 있는 거라고 합니다.

 

여튼, 2017년 당시에 외국인이 삼성전자를 집중 매도한 이유에 대해 전문가들은 이렇게 얘기합니다.

 

물가상승압력이 둔화되고 원화가 약세로 전환되었기 때문.

물가가 상승하지 못한다는 것은 언뜻 좋아보이지만 경기가 좋아지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란 것입니다.

경기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이 되면 외국인은 경기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경기민감주를 먼저 판다고 합니다.

또한 주가 상승을 주도하는 대형주를 먼저 팔게 된다고 하네요.

다만 그때는 원유 가격이 높아 원자재 가격 상승, 공급축소 요소가 있었다고 합니다. 지금하곤 주변상황은 좀 다르네요. 

 

원화가 약세가 되면 - 지금도 원화가 약세죠. 수익이 떨어져서 매도세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아마도 지난번 미국과 통화스왑 결정이 나서 반짝 반등할 때 삼성전자도 매입을 했던 것 같은데 그런 이유인 것 같네요. 환율로 이익이 늘어날 것을 기대하는. 

 

참고로 원화대비 달러가 강세인 경우 수출기업엔 좋지만 외국인의 투자수급은 제한적이 된다고 해요.

 

그리고 2017년 당시엔 한동안 삼성전자가 자사주 매입을 했던 모양입니다. 기업이 자사주 매입을 하면 주가 상승요인이되어 호재니까 외국인도 같이 매입하다가 삼성전자 1차 매입이 끝난 즈음부턴 매도가 이어졌다는 분석입니다. 당분간 상승요인이 없다는 판단이겠죠.

 

2020년 4월 1일 현재는?

외국인들이 삼성전자 주식을 60일 이상 매도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팔아도 너무 파는 거 아닌가 싶죠. 

이걸 거의다 일반인(? 개미라고 하죠^^)이 받았다는데요. 개미들은 지금이 낮은 가격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사 모으는 것인데 외국인은 그렇지가 않은 가봅니다. 근데 이런 게 있네요.

 

삼성전자가 국내 주식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대충 25%정도됩니다.
국내 유가증권시장에서 거의 1/4이나 차지하는 비중이란 것이죠.

 

결론적으로,

 

삼성전자를 판다는 것은 국내 주식시장에서 빠져나간다는 뜻입니다. 말하자면 외국인이 거의다 삼성전자를 위주로 샀다가 삼성전자 위주로 판다는 것이죠. 자기들의 포트폴리오에서 당분간 한국시장의 비중을 줄이려면 어쩔 수 없이 삼성전자를 팔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삼성은 죄가 없다는 것이죠. 

물론 당분간 삼성전자도 코로나19 이슈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니 실적에 타격이 있겠지만 그런 실적이 좋아지고 나빠지고의 문제가 아니라 단순히 어쩔 수 없는  비중축소인데 갖고 있는게 삼성전자니 어쩔 수 없다는 것.

 

이상 삼성전자 주식이 왜 빠지는지 한번 살펴봤습니다.

언제까지 매도를 할지는 알수가 없네요. 코로나에 대한 대응, 국제적인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잘 지켜봐야할 것같구요.

 

*전문의 의견들을 기대어 작성한 것이지만 명확한 정답인지는 알 수 없네요.

 

 

아래는 삼성전자 반도체와 관련해 상황을 정리해본 글입니다.

 

삼성은 반도체 1위가 아니다.

 

삼성은 반도체 1위가 아니다.

세계 반도체 1위 라고 하면 매출로 1위 여부를 가립니다. 반도체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크게 시스템반도체와 메모리 반도체가 있습니다. 메모리반도체니 비메모리반도체니 어쨌든 이걸 �

creavart.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