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 GPT 4o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 유료를 써야할 이유는?
GPT-4o를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 중에 하나는 국내 서비스 중 하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중에서 특히 웍스 ai가 Chat GPT 4o가 추천드릴만 합니다. 뤼튼도 훌륭하지만 개인적으로 GPT4o 사용 경험은 웍스 ai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이렇게 저렇게 무료로 최신의 GPT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료를 사용해야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기능차이와 제한적 사용은 결국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Chat GPT 4o 무료 사용 방법
단순히 GPT-4o가 아닌 Chat GPT 4o라고 말씀드리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건 뒤에서 말씀드리기로 하구요. 현재 GPT 4o를 큰 제약 없이 사용해보기 좋은 사이트는 뤼튼과 웍스 ai입니다.
뤼튼 (wrtn)
뤼튼은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글 작성을 하는데 도움을 많이 받는 사이트입니다. 사실 한글로 편하게라는 컨셉이 있지만 chatgpt.com에서도 한글은 잘 됩니다. 하지만 chatgpt에서는 최신의 GPT-4o가 몇번 사용하면 무료사용자에게는 할당량에 금방 도달해서 하위 버전으로 전환되는데요. 뤼튼은 완전 무료를 선언했습니다.
다만 Wrtn(뤼튼)이 정확히 Gpt4o인지는 알기 어렵습니다. 뤼튼의 답변을 보면 Pro 모드에서 기존 모델 보다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GPT-4o를 포함한 뤼튼만의 Compound AI System이라고 소개하고 있어서 GPT-4o만으로 동작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관련 질문에 대해서 명확한 답은 없더라구요.
웍스 ai
웍스 ai 사이트에 접속하면 팝업 공지가 떠 있는데요. 정확히 GPT-4o 국내 최초 도입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웍스 ai는 비서라는 개념을 도입해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요. 신중한 똑쟁이, 티키타카 장인이 GPt-4o와 GPT-4o mini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웍스 ai는 업무에 편의성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서비스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 GPTs를 이용해서 만든 것처럼 특화된 서비스로 되어 있는데요. 문서번역, 문서검토, 데이터분석, 본문번역, 내용요약, 내용확장 등입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비서를 별도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웍스 ai가 완전히 무료는 아닙니다. 뤼튼에 비해서는 아쉬운 부분이긴 한데요.
무료는 GPT-4o 모델을 이용하는 횟수 제한이 있습니다. 3시간당 16회지만 그래도 꽤 긴 대화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GPT-4o 미니는 3시간당 200회라고 합니다.
웍스 ai 가 확실히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GPT-4o만을 놓고 볼 때 확실히 웍스 ai 쪽이 성능이 뛰어난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에 불과할 수는 있는데요. 최근 문서 변환 때문에 chatgpt, claude ai 등으로 파이썬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문제가 있었어요. 엑셀에서 가져와서 자동으로 생성된 워드 문서에 삽입된 테이블에 GPT-4이하에서는 셀에 테두리를 만들지 못했습니다.
chatgpt는 사용에 한계가 있어서 뤼튼을 이용해서 프로그램 수정을 했지만 뤼튼은 대화의 맥락을 계속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중간 중간 대화를 기억하지 못하는 느낌이었어요. 아마도 프로그래밍에 한해서일 것 같고 또 얕은 경험에 불과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드는데요. 반복해서 같은 문제를 수정요청을 하는데 답변의 요지를 잃어버리고 원론적인 답변을 내놔서 끝내 해결이 안됐습니다.
반면에 웍스ai는 대화를 시작하고 아래와 같이 수정요청을 하니 빠르게 답을 내주었습니다.
전체 코드를 못보여드리는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회사의 데이터가 표시된 부분이 있어서요)
요청한 다음, 다시 웍스가 제시해준 코드를 그대로 올려주고, '코드를 분석해서 테두리가 잘 나올 수 있게 되었는지 확인하고 이상있으면 수정해달라'고 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부분부분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들을 살펴보고 각각에 대해서 분석을 내놓더라구요.
그리고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이 답변을 줬습니다.
분석 결과
set_cell_borders 함수는 테두리를 올바르게 설정하고 있습니다.
doc.add_table를 통해 생성된 테이블의 셀마다 set_cell_borders 함수를 호출하여 테두리가 추가되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확인 필요 사항
테이블의 테두리가 나타나는지 시각적으로 확인: 워드 문서를 생성한 뒤 열어서 테두리가 모두 잘 나타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셀 요소가 올바르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함수가 제대로 작동해도, 워드 프로세서가 모든 XML 요소를 올바르게 해석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코드가 문제 없다면, 결과적으로 생성된 워드 문서에서 테두리가 제대로 나타나야 합니다. 테두리가 여전히 나타나지 않는다면, 워드 문서를 열어 XML 내부 요소를 직접적으로 확인하거나, 다른 테두리 스타일이나 두께 설정으로 실험해 볼 수 있습니다.
답변은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라 그대로 수정된 소스코드를 파이썬에 넣고 실행하니 제대로 테두리를 출력해주었습니다.
확실히 GPT-4o의 성능이 뛰어나다는 것을 확인했고, 웍스 ai가 GPT-4o를 사용했음을 확인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유료 ChatGPT를 써야할 이유?
그럼에도 불구하고 ChatGPT 4o 무료 버전은 한계가 있습니다.
아래 왼쪽은 무료버전일 때 Gpt-4o, 오른쪽은 유료버전으로 Gpt-4o 사용을 하는 경우인데요. 무료버전에서는 GPT-4o를 제한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고 이미지 생성도 안됩니다. 뤼튼과 웍스 ai가 무료버전에 기초해서 답을 주는 지 유료버전에 기반해서 채팅 답변을 주는 지는 모르겠지만 두가지 모두 이미지를 생성하지 못합니다. 유료버전을 사용해야 DALL-E를 이용해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어요.
또한 사용자 정의 GPT를 만들어서 나만의 서비스 혹은 다른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기도 하구요.
한동안 저도 유료로 ChatGPT를 사용하다가 최대한 다른 서비스와 혼용해서 무료로만 사용해보고 있는데요. 무료만으로도 충분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도 적지 않고 충분한 사용자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chatGPT 로 좀 더 다른 서비스를 만들어보고 싶으시다면 유료 버전을 사용해보시라 권하고 싶습니다. 혹은 chatGPT가 아니더라도 클로드 같은 서비스나 최근 나오는 다른 서비스들도 좋겠구요.
마치며,
제 경험이 한정적일 수 있고, 코딩이라는 부분으로 제한적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뤼튼과 웍스 ai 모두 다른 답변들은 확실히 이전 버전들에 비해서는 훌륭한 상태입니다. 다만 업무적으로 좀 더 나은 성능을 무료로 안정적인 답변을 얻어야할 경우라면 웍스 ai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무료버전은 분명히 한계가 있습니다. 유료버전이어야 하는 이유는 나름 충분히 있는 것 같구요. 좀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어보고 싶으신 분들은 유료버전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