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페이 사용법 아이폰에서도 터치 결제 가능할까?

오픈페이가 국민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오픈페이가 애플페이를 대응하기 위해서이든, 삼성페이 독점을 막기위해서든 빅테크를 견제하기 위해서든 중요한 것은 현재 아이폰에서 불가능한 터치 결제가 되는지 여부입니다. 또한 오픈페이로 교통카드로도 사용할 수 있는 지 궁금해서 여러 경로로 알아보고 정리했습니다.

 

오픈페이 이용방법

 

오픈페이 사용방법

오픈페이는 현재 국민카드앱, 하나카드앱, 신한카드앱으로 이용할 수 있고 어떤 카드앱을 쓰든 타사의 카드들을 등록해서 쓸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참여가 부족해 신한카드, 국민카드, 하나카드만 가능한 상태인데요. 사업에 참여한 곳은 우리, 비씨, NH농협도 포함되어 있어서 이들 카드도 곧 연동이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신한플레이 앱 캡처이미지
오픈페이 신한플레이 / 스토리블럭

신한플레이를 기준으로 오픈페이 사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신한플레이 앱을 열면 월렛이 보이고 이미 등록된 카드가 있다면 로그인 후 확인, 사용가능하겠구요. 저는 로그인 전에면서 아직 카드 등록전이라 추가하기가 보입니다. 추가하기를 누르면 로그인 또는 가입이 진행됩니다. 화면의 안내대로 인증 과정을 거쳐 가입을 진행하면 됩니다.

 

 

가입을 완료하니 저는 가지고 있는 신한카드 중 국민내일배움카드가 보이네요. 터치결제, 바코드 결제 등이 가능한 것으로 나옵니다. 

 

오픈페이 아이폰에서도 터치결제 가능?

오픈페이 아이폰에서 터치결제가 가능하려면 애플페이와 상황이 똑같습니다. 아이폰 자체로는 사실상 결제가 안됩니다. 대신 터치월렛이라는 별도의 외부 액세서리를 이용해서 터치결제가 가능합니다. 저는 해보지 않았지만 삼성페이도 터치월렛으로 결제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이것 때문에 당분간은 터치월렛 액세서리를 이용해서 애플페이 출시 전까지 버티겠다고 하는 아이폰 유저분들도 있습니다. 터치월렛이 결제할 때 일반카드를 꺼내서 결제하는 것보다 불편할 때도 있지만 적어도 교통카드 기능만큼은 훌륭히 대응을 해주기 때문에 사용하는 분들은 대체로 만족감이 높은 것 같습니다.

 

 

 

오픈페이는 기능적으로 다른 카드들을 등록해서 쓸 수 있다는 것 외에 카드사의 앱카드입니다. 저는 신한카드의 신한플레이로 카드를 등록해봤는데, 국민카드앱, 하나카드 앱으로도 모두 다른 카드들을 등록 가능합니다. 사실 이미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페이는 모든 카드들을 등록해서 쓸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 사용자에게는 별로 특별한 것은 아닌 것 같아요. 

 

한국 애플페이 사용법 카드등록 및 활성화

 

마치며,

오픈페이 사용법과 아이폰에서 터치 결제를 위해서는 터치월렛이 필요하다는 것도 알아봤습니다. 애플페이가 출시되면 애플페이를 쓰겠다는 사용자가 65%이상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아이폰 사용자는 애플페이가 목마른 상황이죠. 오픈페이가 아쉬운 것은 상대적으로 삼성페이보다도 인지도가 낮고, 이미 빅테크의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보다 편의성 면에서 의문이 있습니다. 다만 그동안 카드를 직접 들고 다녀야했던 부분을 상쇄해줄 수 있는 대안이기 때문에 오픈페이를 알게되면 사용하겠다는 의견은 적지 않다고 합니다.

소비자로서는 우후죽순 생기는 간편결제가 좀 피곤하긴 하지만 경쟁 많아져서 혜택이 늘어나면 나쁠 것은 없을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