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소사선 노선도 및 소요시간 / 개통시기 / 달라지는 점은?

대곡역(3호선)과 소사역(1호선)을 잇는 새로 개통되는 노선(19.6km)을 대곡-소사선이라고 합니다. 18.3km는 별로 길지 않은 노선이지만 주목받는 이유는 일산에서부터 부천 안산까지 환승하지 않고 갈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인천공항, 김포 지역의 접근성이 크게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이 지역 주민들의 환영을 받는 이유입니다. 대곡소사선의 노선도, 소요시간을 알아보고 어떤 점들이 달라지는지 살펴봅니다. (개통일이 정해졌습니다)

 

 

대곡소사선노선도 타이틀이미지


대곡소사선 노선도

대곡소사선 소요시간

대곡소사선 개통시기

대곡소사선 개통으로 달라지는 점


대곡소사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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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곡소사선은 대곡역(3호선, 경의선)과 1호선 소사역을 연결합니다. 역의 갯수는 6개역인데요. 현재 운행되고 있는 서해선(소사-원시)과 직결운행될 예정입니다. 소사역은 1호선의 부천과 역곡 사이에 있는 역입니다. 대곡소사선 노선은 대곡-능곡-김포공항-원종-부천종합운동장-소사로 이어지는데요, 서해선으로 직결되기 때문에 사실상은 서해선의 연장선이라고 합니다.

 

대곡 소사선 개통이 2023년 7월 1일로 정해졌고 실제로 운행됩니다.

 

이미지출처 국토교통부

대곡소사선은 한강을 건너게 되는데 한강 하저터널을 이용하여 지나게 됩니다. 대곡소사역이 생기면 김포공항역은 5개 노선을 갈아탈 수 있는 최초의 5중환승역이 됩니다.( 5호선, 9호선, 공항철도, 김포공항, 대곡소사선)

 

대곡소사선 소요시간

대곡역에서 소사역까지 도착하는데는 약 16분 정도 소요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동안 이 구간을 이동하려면 약 1시간 이상이 소요되었기 때문에 일산지역에서 부천지역으로 이동하는 시간단축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운행은 10편성의 차량이 한시간에 6량 운행될 예정입니다.

일산에서 부천까지 뿐만 아니라 일산지역에서 강서지역으로 이동하는 경우에도 여러번 갈아타거나 소요시간이 길어 불편했죠. 실제로 출근시간 1시간정도의 거리가 대곡소사선 개통으로 대곡에서 김포공항으로 이동 후 9호선으로 갈아타면 20분 이상 단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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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선

대곡소사선 개통시기

앞서말씀드린 대로 대곡소사선의 개통은 2023년 7월 1일 개통됩니다. 원래 2021년 6월에 개통될 예정이었지만 철도가 한강을 건너기 위해 한강하저터널을 이용할 계획이었는데 한강하저터널 공사 난항으로 지연되어 2023년 1월 개통으로 연기했었습니다. 개통 예정일은 2023년 1월 28일이었습니다. 다시 종합시험운행 기간이 길어지면서 1월 개통이 어렵고 2023년 상반기중 개통될 것으로 예상되었는데요. 드디어 개통이 확정된 것이죠. 철도의 종합시험운행은 열차를 선로에 투입하여 선로 구조물을 점검하고 차량과의 연계성을 확인하게 되는데요. 시설물 검증, 열차운행 체계 시험, 철도운행을 담당하는 인원들의 업무숙달을 확인하는 등 영업시 운전 등이 이뤄져야 합니다. 

 

당초에는 부분개통도 고려되었으나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부분개통이 여의치 않아 전체 개통시기를 오히려 늦추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전체 노선을 일괄개통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고 진행되었습니다. 6월 말 개통을 목표로했었으나 7월 1일로 확정되었네요.

 

 

대곡소사선 개통으로 달라지는 점

달라지는 점이라면 서해선 구간이 연결됨으로 인해 이 지역으로 이동시간이 단축되고 편리해지는 점이겠는데요. 특히 김포공항역을 중심으로 서울지역과 인근의 서울 외곽지역 연결이 훨씬 다양해지고 수월해지는 점이겠습니다. 대곡소사선 개통으로 인해 수혜가 예상되는 지역으로는 대곡역 주변과 부천종합운동장역입니다. 물론 열차가 지나면서 능곡역이나 새로 생기는 역 주변도 유동인구가 늘고 개발이 병행되면서 소위 역세권으로서 부동산 시세도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문가들은 대곡역이 앞으로 개통될 GTX-A와 맞물려 크게 주목하는 곳으로 보입니다. 다만 지금까지는 대곡역 주변으로는 거의 개발된 것이 없고 대곡역은 고가 위에서 이동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역사 주변의 접근성이 좋은 편도 아닙니다. 하지만 앞으로 GTX-A가 개통되면서 대곡역 주변의 개발, 이미 개발되어 있는 화정지구 일부는 좀 더 개발이 됨에 따라 수혜지역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한편 부천종합운동장역은 대고소사선 개통시 유동인구증가로 혜택이 예상되는 지역이라고 하네요.

 

 

 

 

수혜지역의 부동산 가치를 떠나서 대곡소사선 개통은 경기서북부에서 경기서남부로 이동이 원활해지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그동안 이지역을 이동할 때 소요되던 시간을 크게 단축시켜줄 수 있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클 것 같고 앞으로 연결되고 확장되는 노선에 따라 주변지역에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나무위키를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나무위키 대곡소사선

 

대곡소사선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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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오늘은 대곡소사선 노선도와 개통시기, 개통되었을 때 이동 소요시간 등을 알아보고 달라지는 점도 살펴봤습니다. 대곡소사선과 관련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으셨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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