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무료 웹 호스팅 비교 / 닷홈 아이엠웹 WIX 어디가 좋을까?

예전엔 아마존, 요즘은 쿠팡파트너스로 제휴마케팅을 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블로그 뿐만 아니라 별도의 홈페이지를 웹호스팅으로 운영하면서 쿠팡파트너스를 운영하고 계신 분들도 많습니다. 웹호스팅이 비용이 들기 때문에 얼마나 수익이 발생할 지 모르는 상태에서 웹호스팅 서비스만 유료로 신청하기에도 부담스럽죠. 그래서 무료 웹호스팅을 알아보고 계신 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무료웹호스팅 중에 평생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닷홈무료호스팅과 광고가 엄청나게 많이 나오고 있는 윅스(Wix)를 비교해봤습니다. 무료 호스팅 알아보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닷홈 무료 호스팅 (www.dothome.co.kr/web/free/index.php)

닷홈은 아주 오래전에 홈페이지 빌더 때문에 유명했던 곳이에요. 누구나 회원가입하면 나만의 홈페이지를 뚝딱 만들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닷홈도메인의 서브도메인으로 홈페이지를 거의 회원가입만으로 가질 수 있었죠. 미니홈피 같은 것이 유행하면서 더 큰 붐을 일으키지 못했지만 닷홈을 이용해서 개인적으로 가족홈피를 운영하시는 경우도 있었고 비슷비슷한 서비스들이 많았습니다. 

 

지금은 닷홈의 가장 매력적인 서비스는 무료웹호스팅일 거 같아요. 물론 다른 유료서비스들도 오랜 노하우가 있어서 안정적이로 만족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어쨌든 닷홈에서 회원가입만 하면 평행무료로 웹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몇가지 제약조건이 있지만 테스트를 해보고 심지어 방문자가 많지 않다면, 꼭 나만의 도메인이 있어야하는 것이 아니라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닷홈 무료호스팅은 200MB디스크, 300MB 트래픽, 200MB 의 DB 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품이미지를 고용량으로 올리지 않는다면 예를 들어 1메가짜리 사진을 200개 올리 수 있다는 것이니까 조그만 리디렉션 홈피용으론 200MB가 그렇게 적은 건 아닙니다. 사진을 최대한 크기를 줄여서 (어차피 쿠팡에서 제공하는 사진 용량이 크지 않아요) 사용하면 홈피 용량으 크게 부족하지 않을 건데요, 트래픽이 300MB 라 조금 아쉬울 수 있습니다.

어쨌든 몇개월 써보고 끝나는게 아니라 초기 3개월 후 무료연장신청을 하면 계속해서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SSL  같은 보안 서비스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도메인 연결이 가능하고 워드프레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가벼운 테마를 사용해야 해요) 

 

사양은 아파치 2.x, PHP 7.x, MySQL 5.x  등인데요. 기본적으로 최신 사양에 가깝습니다. 제휴마케팅용으로 사용하시고, 워드프레스 같은 것 필요 없이 간단히 페이지를 만들어서 이미지 올리고 링크하는 정도라면 사양이 문제되지는 않을 것 같아요. 

 

다만 트래픽이 300MB라서 방문자수에 따라 부족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는 닷홈의 유료 리눅스 호스팅들인데요, 최저가격인 월 500원 웹호스팅이 일일 트래픽 15G니까 300MB 가 대단히 적은 것이죠. 방문자가 적은 초기에 테스트용으로는 충분합니다.

 

 

회원가입 후 무료웹호스팅 신청을 하면 필요한 항목을 작성하고 곧바로 무료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빌더 없이 FTP를 이용해서 작업한 페이지와 이미지를 업로드 해줘야 합니다.

 

아임웹 (imweb.me/)

아임웹과 Wix는 비슷한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임웹도 무료 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고 빌더도 제공합니다. 용량이 500MB, 트래픽도 500MB로 닷홈보다 높은 것이 장점입니다.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기 때문에 특별히 기술적인 부분을 잘 몰라도 가이드를 잘 따라서 만들면 괜찮은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페이지 수가 제한이 있기 때문에 쿠팡파트너스 같은 제휴 마케팅용으로 쓴다면 한페이지에 상품을 여러개 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단점으로 아래와 같이 무료호스팅인 경우 홈페이지를 생성하면 하단에 " 이 사이트는 아임웹으로 제작되었습니다"하는 배너가 붙게 됩니다. 크게 개의치 않는다면 아임웹으로 쉽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겠구요.

 

 

WIX(윅스 : www.wix.com)

윅스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임웹하고 비슷합니다. 빌더를 제공하고 있고 쉽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데요. 광고도 어마어마하게 많이 하고 있죠. 소셜 로그인이 가능해서 쉽게 가입하고 이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사이트 추가 버튼을 누르면 어떤 테마로 제작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사이트나 웹페이지를 굉장히 쉽게 만들 수 있는 wix 답게 질문에 답변을 하는 것으로 페이지를 생성할 수도 있고 에디터를 이용할 수도 있어요.

이것저것 질문에 답하고, 선택할 것을 선택하고 나면 기본적으로 몇페이지가 자동 생성됩니다. 윅스도 기본 500MB 저장 용량 및 트래픽 용량을 제공합니다. 페이지수도 제한이 없는 것 같네요. 

 

 

보안설정을 따로 하지 않아도  https://를 사용할 수 있는게 아임웹이나 윅스의 장점인데요. 단점은 다소 느린 로딩속도입니다. 간단한 서비스를 만드는데 상당한 장점과 기능을 제공하지만 항상 문제되는 것이 윅스의 느린 로딩속도예요.

 

 

마치며,

 

쿠팡파트너스로 등록하고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홍보)상품 링크를 걸어두면 링크를 타고 들어가 구매가 이뤄졌을 때 해당제품의 판매금액의 3% 를 제공해주는 것이 쿠팡파트너스입니다. 여러가지 제휴마케팅들이 있지만 가장 많이 하죠.

특히 트래픽이 높아 네이버블로그로 쿠팡파트너스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엔 네이버에서 직접 쿠팡으로 넘어가는 리디렉션을 금지하고 해당 블로그를 저품질로 누락시킨다고 해요. 많은 네이버 블로그들이 직접 리디렉션 하지 않고 몇단계를 거치거나 아예 전용 홈페이지로 연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웹호스팅도 많이 알아보시는 것 같구요. 블로그-웹호스팅-클릭 또는 리다이렉션 형식으로 쿠팡파트너스를 운영하신다면 빌더로 제한적인 홈페이지를 구성하시기 보다는 닷홈 같은 무료호스팅으로 기능은 부족하지만 홈페이지 만드는 방법을 간단히 익혀서 개별 페이지를 만들고 FTP 로 업로드, 서비스 하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무료호스팅은 닷홈 말고도 더 있는 것 같아요. 기간이 차이가 있는 경우도 있구요.  저도 hosting.kr 에 테스트용 홈페이지를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거든요. 

처음부터 이것저것 신경쓰고 싶지 않으시면 유료 웹호스팅도 많습니다. 가비아, 후이즈 같은 곳은 너무나도 유명하고 고도몰로 유명한 NHN고도 같은 경우도 웹호스팅 서비스가 있을 거에요. 카페24도 말할 것도 없이 유명하죠. 어쨌든 처음이신분들은 차근차근 공부가 필요한 부분이긴 하구요. 어렵지는 않은데 안해본 것이면 접근이 어렵긴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기초적인 홈페이지 제작 방법을 시리즈로 포스팅해볼게요.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