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을 만들자 (1) 애프터이펙트 살펴보기 / 많이 쓰는 단축키 모음

오늘부터는 간간히 애니메이션 만들기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저는 간단한 애니메이션 작업들은 포토샵에서 GIF를 만들거나 조금 더 드로잉이 필요하거나 하면 어도비 애니메이트(Adobe Animate)를 사용하는데요, 뭔가 좀 더 효과와 디테일이 풍부한 쪽은 아무래도 애프터이펙트죠. 개인적으로 프리미어로 편집하고 간단히 효과를 주는 정도는 많이 하지만 애프터이펙트는 거의 사용을 하지 않아서 제가 학습하면서 하나하나 만들어 가는 과정도 같이 담아서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많이 사용하는 애프터이펙트 단축키도 담았습니다.

 

애프터이펙트 스플래쉬화면 / 스토리블럭

 

애프터이펙트 시작하기 전 알아보는 몇가지 용어들

애프터이펙트를 처음시작하는 경우 몇가지 용어들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런 용어들이 무슨 뜻인지 알아야만 뭘 할 수 있는 건 절대 아닙니다. 몰라도 상관 없는데, 그래도 기왕 학습을 시작하는 것이나 애프터이펙트를 시작하자마자 만나게 되는 몇가지 용어들은 알아두도록 하겠습니다.

 

 

 

 

1. 컴포지션

컴포지션은 파워포인트로 치면 빈 슬라이드 같은 겁니다. 그림을 그리기위한 캔버스, 도화지 같은 것이죠. 포토샵에서 파일 하나를 새로 열거나 이미지를 하나 열어서 시작하는 것과 같습니다. 컴포지션 안에 이미지를 넣거나 영상을 가져다 넣고 음악, 사운드도 집어넣고 그림도 그리고 타임라인을 움직여가면서 다양한 편집을 하게 됩니다. 컴포지션을 만들어 놓고 이미 만들어진 다른 컴포지션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애프터이펙트 초기화면 / 스토리블럭

위 화면은 애프터이펙트 초기 화면 입니다. 여러개의 패널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파랗게 박스가 쳐져 있는 왼쪽 상단 패널이 프로젝트패널, 가운데가 컴포지션패널, 아래쪽이 타임라인 패널입니다. 프로젝트패널에 이미지나 영상, 음악 같은 요소들을 가져다 놓고 사용하게 되구요. 컴포지션패널쪽에서 미리보기 하게 됩니다. 아래 타임라인에서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등을 배치하고 타임라인을 따라가면서 애니메이션을 편집하게 되죠. 각각의 패널들은 크기를 조정할 수도 있고 떼어내서 다른 형태로 작업화면 레이아웃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2. 푸티지에서 새 컴포넌트 만들기

푸티지(footage)라는 것은 원래는 영화나 영상의 제작시의 미편집본을 말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애프터이펙트나 프리미어 같은데서 사용하는 푸티지는 작업용 소스파일(미디어)들을 얘기합니다. 이전에 작업하던 컴포지션도 푸티지가 되겠고, 소스로 가져온 영상, 이미지 파일, 음악파일 등등 모두 푸티지입니다. 푸티지에서 새 컴포넌트 만들기를 누르면 파일을 가져오는 창이 열리는 것도 이전에 만들어둔 혹은 가져다 쓸 이미지나 영상으로 작업을 바로 시작할 때 이용하는 것이구요. 그냥 새 컴포지션만들기를 누르면 빈 파일이 열리는 것이죠. 포토샵에서 빈파일 만들어서 이미지를 넣고 작업하는 것이나 편집할 이미지를 처음부터 불러와서 그 위에서 작업을 하는 것을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간단히 샘플영상을 불러오고 타임라인에 로고이미지 샘플을 얹어서 스페이스바를 눌러 플레이를 시켜본 영상을 아래 첨부하였으니 참고해주세요.

 

 

 

영상과 같이 푸티지들이 프로젝트 패널에 담기고 각각의 푸티지를 하단에 있는 타임라인으로 끌고 와서 레이어 처럼 배치하고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플레이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모두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를 설치하면 초기에 학습 튜토리얼로 들어 있는 것들이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컴포지션 생성은 언제든 프로젝트 패널 아래쪽에 있는 컬러풀한 버튼을 누르면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애프터이펙트 단축키(부분) + 단축키 PDF

기능 윈도우( Windows) 맥(MAC)
새프로젝트 만들기 Ctrl+Alt+N Command+Option+N
프로젝트 열기 Ctrl+O Command+O
새 폴더 생성(프로젝트 패널) Ctrl+Alt+Shift+N Command+Option+Shift+N
프로젝트 설정 대화상자 열기 Ctrl+Alt+Shift+K Command+Option+Shift+K
프로젝트 패널에서 찾기 Ctrl+F Command+F
환경설정 대화상자 열기 Ctrl+Alt+;(세미콜론) Command+Option+;(세미콜론)
선택도구 활성화  V V
손도구 활성화 H H
일시적 손도구 활성화 스페이스 바 또는 마우스 가운데 버튼 스페이스바 또는 마우스 가운데 버튼
확대 (축소는 확대도구 활성화시) Z(Alt 누른상태로 축소) Z(Option 누른 상태로 축소)
회전툴 활성화 W W
로토브러쉬 활성화
(스마트 마스크영역칠해주는 도구?)
Alt+W Option+W

 

프로젝트 설정 대화상자와 환경설정

애프터 이펙트 단축키 PDF (영문)

애프터이펙트 단축키
AfterEffects_KeyboardShortcuts.pdf
0.60MB

위에 단축키들은 일부분이고 PDF에 좀 더 자세히 나와 있지만 실제로 자꾸 쓰면서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잊어버리기 마련이라 앞으로 간단한 작업물을 만들면서 단축키를 익히는 것으로 해보겠습니다.

마치며,

아직까지 애프터 이펙트는 M1칩을 사용하는 맥에서는 로제타 2로 돌아가기 때문에 초기에 실행되는 속도가 늦습니다. 그래도 한번 실행하고 나면 아주 부드럽지는 않아도 작업에 지장은 없을 정도로 사용가능합니다. 빨리 애프터이펙트도 M1에 대응하는 네이티브로 나오면 좋겠네요. 오늘은 애프터이펙트의 화면 구성을 간단히 알아보고 아주 간단한 예제를 간단히 적용해봤습니다. 간단한 편집은 프리미어 프로나 애프터이펙트가 크게 다르지 않은데, 애프터이펙트는 레이어에 해당되는 곳에서 각각의 이펙트나 설정을 해줄 수 있도록 되어 있고 프리미어 프로는 이펙트는 별도의 패널에서 처리하는 점이 많이 다른 점인 것같아요.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