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 / 세금신고 삭제 요청 방법 알아보기 (잘 못했을 때 취소하기)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입니다. 올해는 연말 정산을 안하고 신고를 해야해서 조금 더 일찍 서둘러서 시작을 했는데, 근로소득신고서로 작성을 하는 바람에 누락이 되어서 다시 신고를 하게 되었습니다. 신고를 하고나서 취소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몰라서 한참을 헤맸는데요. 혹시 저같은 경험을 하시게 되면 난감하실 수 있어서 포스팅을 하게 됐습니다.

작년에 애드센스는 별로 수익이 안되었지만 2021년도 귀속분으로는 이제 신고도 해볼 생각입니다. 신고할 만큼 블로그도 잘 되었음 좋겠습니다. 아주 적은 수익일지라도 꼭 신고를 하려고 해요. 그건 그렇고 저는 블로그에도 여러번 말씀드린 것처럼 근로 소득 외에 다른 아르바이트를 하느라 5월에는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하는데요. 예전엔 주말엔 종합소득세 신고가 안됐었는데 요즘은 주말에도 문제 없이 잘 되네요. 신고하는 과정에서 조금 어려움이 있었던 것도 같이 적어보겠습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홈택스는 별로 변하는 게 없어 보여도 꾸준히 편의성을 높여가고 업데이트가 되는 것 같습니다. 여전히 많은 메뉴 때문에 뭔가 찾으려면 복잡하긴해도 전보다는 확실히 훨씬 쉬워지고 세금 신고를 위해 찾아야할 자료를 대부분 자동으로 불러 올 수 있어서 편해졌어요.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성실신고 확인서를 제출한 경우는 6월 30일까지라고 하는데요. 제 경험으로는 바쁜 게 아니라면 신고는 제 때 하는 게 제일 편합니다. 미룬다고 할 일이 사라지는 게 아니라서 결국 허둥대게 되더라구요. 작년엔 코로나 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 후 납부는 8월까지 유예되었었는데요. 올해는 코로나  19 피해 사업자의 경우에 한해 납부기한이 연장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라 메인 화면에 자주찾는 메뉴로 종합소득세 신고 메뉴가 표시 되어 있으니 해당 메뉴를 이용해서 진행하면 되는데요. 먼저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로그인은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하죠. 공동 금융인증서나 카톡 같은 것으로 간편인증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패스워드로도 여전히 가능하지만 아마도 제가 기억하기로는 신고할 때는 인증을 받아야할 거예요. 저는 금융인증서를 이용합니다. 금융인증서는 공인인증서에 비해서는 확실히 편한 것 같아요. 

 

로그인 후 종합소득세 신고로 들어가면 팝업형식으로 일종의 네비게이션처럼 종합소득세 신고를 도와주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곧바로 신고서 작성을 이용해서 신고를 해도 되는데요, 종합소득세 신고 -간편장부대상(기준경비율 적용) 보기라고 되어 있는 것을 누르면 관련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진행할 수 있어서 훨씬 쉽습니다. 그리고 신고서 작성을 하실 때 신고서 작성하기를 바로 하는 것보다 신고 도움서비스 바로가기 메뉴를 이용하면 더 좋은 거 같아요. 해당 메뉴를 누르면 기본사항으로 자신의 신고 해야할 내용이 나오고 탭 중에서 신고 참고자료를 누르면 내가 신고해야할 소득이 한번에 보입니다. 해당 내용들을 보고 정확히 기재를 하면 되거든요.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확인하고 나서 종합소득세 신고로 들어가면 여러가지 신고서들이 준비되어 있어요. 이것 때문에 헷갈리긴 합니다. 단순경비율 추계신고서를 작성해야하는지 근로소득자니까 근로소득자 신고서를 작성해야하는지 헷갈리거든요. 근로소득자 신고서로 했더니 연말 정산 못해던 회사 것만 나와서 다음 단계가 있는 줄 알고 신고했다가 취소를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했어요. 저처럼 아르바이트 소득이 있는 경우는 일반신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혹시 아닌 분도 있을 수 있으니 헷갈리면 문의를 하시는게 좋아요. 그게 제일 빠른 방법입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아무튼 저처럼 헷갈리는 사람을 위해서 팝업이 같이 뜨는데요. 아래와 같이 신고도움자료 열람 후 신고, 맞춤형 신고서 작성 바로가기 등이 있는데 신고도움 자료 열람을 누르면 앞서 알려드렸던 종합소득세 신고도움 서비스가 팝업으로 나오는 거니까 앞서 확인을 못했다면 이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신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은 보여드리기가 어려워서 설명을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오늘 포스팅의 목적이 작성과정이 아니라 취소시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알려드리는 것이거든요. 대신 신고하실 때 본인이 알고 있는 정보만 잘 넣으면 된다는 것, 이미 국세청에 신고된 자료를 넣어야하는 경우는 자동으로 입력할 수 있는 버튼이 같이 있는지 꼭 확인하고 이용하도록 하세요. 안그러면 마지막 단계에서 확정을 할 수 없고 에러팝업이 나타납니다. 팝업에 조목조목 왜 에러가 났는지 설명이 되기 하는데 여러번 반복해서 신고서를 살펴야하더라구요. 저는 소소하지만 건이 3건 정도 있었는데 항목을 선택하고 관련 내용을 입력했지만 자꾸만 다른 항목에 업데이트가 되어 버리더라구요. 선택하고 해당 부분에 맞게 내용이 입력되는지 잘 체크해야 합니다.

 

신고를 완료하면 상단에 있는 탭에 Step2에 신고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신고가 잘 못되었다면 취소를 하는 2가지 방법이 있어요.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내역 확인하기 / 스토리블럭

첫번째 방법은 상단 메뉴의 신고/납부에 보면 세금신고 삭제 요청이 있습니다. 여기로 들어가서 세금신고한 항목을 선택하고 삭제요청을 하면 평일 담당 공무원이 확인하고 삭제처리를 해주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 버튼을 누르고 나서 두번째 방법을 알았습니다.

 

세금신고 삭제요청 하기 / 스토리블럭

세금신고를 취소하는 다른 방법은 아직 신고기간 중이라면 다시 신고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업데이트가 된다고 합니다. 위에 스탭2에 보면 신고한 내용이 1건인데 제가 앞서 한번 신고했던 것은 사라지고 새로운 것으로 업데이트가 된 거예요. 그러니 신고 기간 중이라면 (종합소득세는 5월 31일까지) 삭제요청을 따로 할 필요 없이 다시 신고서를 작성, 제출하면 됩니다. 몇번이고 다시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마치며,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서 종합소득세 신고, 종합소득세 신고 후 삭제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나서 국세와 지방세를 납부해야하는데요. 온라인 지로가 맥에서는 여전히 불가능하네요. 전에 같으면 오기로 다른 PC 를 이용해서 진행했을 텐데, 신고를 하고 나면 은행홈페이지나 은행앱에 들어가면 국세 또는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그래서 저는 기업은행 앱에서 국세를 검색하니 국세 납부 메뉴로 이동하고 바로 내가 내야하는 종합소득세가 보이고 체크하니 바로 납부가 가능했습니다. 지방세는 위택스를 이용해야하는데 이것도 마찬가지로 기업은행앱에서 지방세를 검색하고 해당 지방세가 보여서 체크 후 바로 납부 할 수 있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하면 국세, 지방세 두가지 내야하는 점도 꼭 기억해주세요. 소득세 신고하고 나서 여러번 나타나는데 저는 예전에 그걸 모르고 지방세를 따로 내야하는 걸 못봤거나 무시했던 거 같아요. 나중에 안내서 추가로 더 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한번에 낼 수 있도록 되어 있지 않으니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