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나만의 사이트 만들기 (설치형)
- 카테고리 없음
- 2022. 11. 23.
워드프레스로 나만의 웹 사이트를 만들고 운영하면서 애드센스까지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동안 티스토리(tistory)를 이용해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던 많은 분들이 지금은 어느정도 회복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고전하고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저는 그다지 수익이 높지는 않았으나 카카오 화재 사태 이후 지금 껏 수익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구요. 성장이 완전히 꺾이다시피 한 상황입니다.
이럴 때 자체 도메인을 갖고 워드프레스로 애드센스를 운영하던 분들은 구글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면 타격 없이 수익을 내고 계시죠. 이제 티스토리 이외의 다른 플랫폼으로 애드센스 운영을 하는 것은 필수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초보라면 티스토리를 먼저하고 워드프레스를 천천히 공부해가면서 익히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워드프레스로) 나만의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작업
- 도메인 등록하기
- 웹호스팅 하기
-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 워드프레스 테마설치하기
-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하기
- 글쓰기
글을 어느정도 쌓게 되면 애드센스 신청을 해야하니 워드프레스에 애드센스 설정도 해줘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정하는 것과 글쓰기, 애드센스 연동은 순서가 조금 달라져도 되지만 글이 없으면 승인이 안날 것이기 때문에 글을 빨리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테마를 설치한다면 경우에 따라서는 레이아웃이 틀어질 수 있기 때문에 테마를 먼저 설치하지만 웹사이트의 형태를 꼭 갖춰야할 필요가 없다면 테마는 기본테마로 하고 추가 설치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어떤 프레임워크나 빌더, 플랫폼이 좋을까?
나만의 사이트를 만들기로 했다면 제일 처음 결정해야하는 것은 무엇으로 만들고자 하는가입니다.
저는 몇차례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운영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아닌 부트스트랩(Bootstrap)을 이용해 만든 홈페이지들도 많은데요. 블로그와 같이 컨텐츠를 관리하려면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가 있어야 합니다. 게시판같은 글을 쓸 수 있는 프로그램 된 사이트가 필요한 것이죠 이럴 때 제로보드, 그누보드 같은 게시판 프레임워크(빌더)를 써도 좋지만 티스토리 같은 블로그의 형태는 아무래도 워드프레스나 블로그스팟(구글)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블로그스팟은 구글에 종속되어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대체하는 것이 필요하고 독립적으로 나만의 블로그나 웹 사이트를 운영하고자 하면 현재로서는 워드프레스가 추천할만 합니다.
물론 워드프레스도 직접 설치하는 설치형이 있고 구독형으로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대신 Wix나 imWeb(아임웹)을 이용해 웹사이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형으로 운영하는 것보다 Wix나 imWeb 또는 wordpress.com에서 구독형으로 사용하는 것이 훨씬 나은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이것저것 테스트를 해보면서 본인에게 맞는 플랫폼을 선택하면 됩니다.
구독형태나 아이엠웹, 윅스 등으로 홈페이지 만드는 것은 기회가 있을 때 알려드리도록 하고 여기서는 웹호스팅을 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블로그 또는 나만의 웹사이트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만들기
도메인 등록과 호스팅
티스토리는 tistory.com 이라는 도메인을 갖고 있습니다. 여기에 서브도메인으로 abc.tistory.com, ganada.tistory.com 같이 서브도메인으로 분양 받아서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나만의 사이트를 만들려면 이렇게 tistory.com을 대신할 나만의 도메인이 있어야 합니다. 도메인은 누가 무료로 주는 것이 아니라 직접 구매를 해야합니다. 국내외에 많은 곳에서 도메인을 등록해주는 서비스를 합니다. 홈페이지의 집에 해당하는 호스팅을 해주는 웹호스팅 업체 대부분이 도메인 등록 서비스도 같이 하고 있죠.
국내에선 이들 업체들이 유명하고 이밖에도 정말 많은 곳이 도메인 등록서비스를 합니다.
해외에서는 국가마다 도메인 등록 업체가 있고 유명한 곳도 별처럼 많습니다.
도메인 등록 업체중에선 손꼽힐 정도로 유명한 곳이 godaddy일 것 같구요.
hostinger, siteground, bluehost 같은 업체가 웹호스팅 업체로 유명한 것 같습니다. 이밖에도 유명한 업체들이 많구요. 그리고 아마존에서 하는 aws가 거의 탑클래스가 아닌가 싶은데요. 처음 보면 뭘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해외에 서비스할 것도 아니고 응대도 잘되는 가비아나 후이즈 카페24 같은 곳에서 도메인을 등록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도메인등록하기
예를 들어 가비아를 선택했다면 웹호스팅도 가비아에서 하면 아주 편합니다. 다만 더 저렴한 곳들도 많아서 가격을 생각하면 더 저렴한 곳을 찾아보고 비교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너무 저렴한 곳이라든가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은 피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속도가 잘 나오지 않거나 서비스가 불안한 경우도 많아서 가급적 조금 비용이 들더라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해주는 곳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AWS 를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공부를 많이 하셔야할 것 같구요. 가비아나 카페24 는 쉬워서 도메인 등록과 웹호스팅을 같이 이용한다면 쉽게 사이트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곳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등록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검색합니다. 도메인을 미리 리스트를 만들어 놓고 검색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이미 등록되어 있는 도메인이 많아서 그때그때 생각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고 불편합니다. 대신 도메인을 검색하면 숫자를 붙인다거나 - 하이픈을 넣는다거나 다른 단어를 조합해 추천해주기도 하니 검색을 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웹호스팅 신청하기
도메인을 등록하면 바로 웹호스팅을 신청해도 되고 다른 서비스 업체에서 웹호스팅을 받아도 됩니다. 대신 도메인을 등록한 업체와 웹호스팅을 신청하는 업체가 다르면 나중에 도메인을 등록한 업체에서 네임서버를 웹호스팅업체 것으로 변경해야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는 않지만 처음 하시는 분들은 헷갈릴 수 있고 번거로우니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신청했다면 가비아에서 웹호스팅을, 카페24에서 도메인을 신청했다면 카페24에서 웹호스팅을 받는 걸 추천드립니다.
가비아 호스팅메뉴
카페24 호스팅메뉴
가비아, 카페24 모두 웹호스팅이 잘 되어 있는데요. 저는 카페24가 조금 더 저렴해서 카페24를 선택했지만 오랫동안 가비아도 써봤는데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더 좋은 서비스, 더 비싸고 인터내셔널한 곳도 많습니다만 어디까지나 쓰기 편하면서 서비스 문의 하면 바로바로 답변해주는 곳은 가비아 아니면 카페24가 아닐까 싶어요. 그리고 위에 메뉴들 보시면 다른 무엇보다 워드프레스 호스팅이라는 별도의 메뉴가 갖춰져 있을 정도로 세팅을 쉽게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세팅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리긴 하겠지만 개인적으로 가비아든 카페24든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신청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내가 아무리 잘 세팅을 해도 각각의 업체가 자신들의 서비스에 맞게 세팅해서 설치되도록 미리 만들어 놓은 각각의 서비스 만큼은 아니더라는 생각이거든요. 예전에 가비아에서 직접 웹호스팅을 신청하고 워드프레스를 따로 설치했더니 일부 세팅값이 맞지 않아서 몇번이나 웹사이트를 갈아엎은 기억이 있습니다. 또 해외 호스팅 업체로 사이트그라운드를 써봤는데 거기서도 세팅은 쉬웠고 다양한 툴들이 잘 갖춰져 있어서 편리하긴 했지만 세팅한 것에 약간이라도 문제가 생기면 나중에는 정말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일이 커지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카페24 또는 가비아에서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워드프레스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s://ko.wordpress.org/download/
글을 쓰는 당시 최신 버전은 6.1.1 버전이네요. 영문버전을 받아서 설치하셔도 되지만 위에서 받으시면 한글판을 바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환경
웹호스팅 서버는 PHP와 MySQL을 지원하는 환경으로 MySQL 대신 MariaDB도 완벽하게 호환됩니다. MySQL과 MariaDB는 모두 데이터베이스 즉 글이 검색되고 쌓이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이미지 같은 것은 웹호스팅으로 할당받은 공간에 저장되지만요. 글은 MySQL 에 쌓입니다. 현재 워드프레스는 PHP. 4.X버전과 MySQL 4.1 이상이면 돌아가지만 가급적 최신 버전을 서비스하는 웹호스팅을 선택해주세요. 최소한 PHP7.X, MySQL 5.6이상 마리아DB 는 10.X이상이어야 합니다. PHP7.0 이젠 낮은 버전으로 간주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절차
- 웹호스팅을 신청하면 신청하는 과정에서 MySQL의 DB명, DB이용자(DB 아이디), DB패스워드를 등록하게 되는데요. 이걸 기억 및 기록해두세요.
- 내려받은 워드프레스를 압축을 풀어 둡니다.
- 압축을 풀면 안에 wp-config-sample.php 파일이 있는데 이것을 메모장에서 열어 DB 명/아이디/패스워드 등을 입력해서 환경설정을 해줍니다.
- wp-config-sample.php를 wp-config.php로 파일명을 변경하여 저장합니다.
- 호스팅 서버에 filezilla 같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접속합니다. 파일질라는 탐색기 같이 생긴 프로그램으로 서버와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앱입니다. 위의 링크를 통해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호스팅 서버에 접속해 압축을 풀어놓은 워드프레스 폴더 내 모든 파일을 서버에 업로드 합니다.
- 모든 파일을 업로드 한 후에 자신의 사이트 주소에 브라우저로 접속을 해야하는데요. 예를 들어 http://ganada.co.kr( 내 도메인명)/워드프레스폴더(루트에 풀었다면 없어도 됨)/wp-admin/install.php를 입력합니다. 해당 파일이 있는 경로명을 입력해줘야 합니다.
- 제대로 입력이 되면 워드프레스에서 보여주는 안내 화면이 나옵니다. 안내에 따라서 단계를 진행해줍니다.
-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면 관리자 사용자명과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 관리자 화면이 나오면 완료, 이제 나만의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만들 준비가 된 것입니다.
가비아 홈페이지에 파일질라 사용법이 잘 나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마치며,
오늘은 워드프레스로 나만의 사이트 및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준비해야할 것을 알아봤습니다. 어떤 것을 이용해서 블로그나 사이트를 만들지 결정했고 그것이 설치형 워드프레스라면 워드프레스를 다운로드 받아두고 도메인과 웹호스팅을 신청합니다. 신청한 웹호스팅에 파일질라로 접속해 간단히 설정해 둔 워드프레스를 업로드 하고 브라우저로 접속해 설정을 마무리해주면 워드프레스가 준비됩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신청했다면 설치절차가 필요 없고 바로 부여받은 아이디 패스워드로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 가능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