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자인 글자 밑줄이 아닌 밑줄(라인)이 생길 때 해결방법

인디자인을 사용하다가 텍스트(글자) 밑줄이 아닌, 어떻게 만들어진 것인지 모를 라인이 생겨서 당황스러운 경우가 있습니다. 가끔 인디자인을 사용하다가 이 문제로 문의를 하시는 경우가 있어서 해결 방법을 공유해드립니다.

 

 

인디자인 다운로드 바로가기

 

 

 

인디자인 패러그래프 스타일 타이틀 이미지

 

 

인디자인 밑줄

인디자인이나 워드, 아래한글, 포토샵 등등 문서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의 대부분은 텍스트를 입력하고 T모양에 밑줄이 그어진 버튼을 클릭하면 텍스트 아래로 라인이 생기는 즉, 밑줄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밑줄이 아니라  좀 다른 형태의 밑줄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아래의 경우는 밑줄에 붉은색 색깔도 있고 텍스트의 밑줄 버튼은 꺼져 있는데도 줄이 보입니다. 심지어 텍스트 박스보다도 더 길기 까지 한데요. 이런 밑줄은 왜 생기는 걸까요?

 

 

패러그래프(단락) 스타일

인디자인은 단락에 여러가지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패러그래프에서 상단의 버튼을 누르면 스타일 메뉴가 보이는데요. 이 Style Options 메뉴로 들어가면  다양한 스타일 설정 창이 나타납니다.

 

 

단락 스타일 옵션 창에서 서체, 들여쓰기, 자간, 행간, 탭설정 등 다양한 조정이 가능하고 일괄적으로 세팅해서 전체적인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줄 수 있죠. 그중에 paragraph Border라는 설정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단락에 테두리, 보더 라인을 줄 수 있는 설정메뉴인데요. Border에 체크가 되어 있으면 모든 단락에 테두리가 생깁니다. Border는 박스형태로 위, 아래, 좌, 우 모든 곳에 라인을 만들 수도 있고 지정한 한부분에만 나오게 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bottom에만 1포인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훨씬 아래쪽에 보시면 offsets 메뉴가 보이는데요. 여기서 보더의 간격을 줄 수 있습니다. 지금은 텍스트에 대해서 6mm 떨어져 있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 보더를 끄면 단락에는 라인이 생기지 않습니다. 가끔씩 인디자인 사용자 분들이 겪는 골치아픈(?) 의문의 라인이 사라지게 되는 것이죠.

 

인디자인 다운로드 바로가기

 

 

 

마치며,

인디자인은 GTQ나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와 더불어 어도비 자격증 등에서 필수과목에 해당해서 많은 분들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툴자체가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워드나 한글에 익숙한 분들이 다루실 때 옵션들이 많고 생소해서 연습이 필요한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공부방법은 실제로 책을 만드는 것처럼 작업물을 만드시는 것입니다. 자격증만 공부하기엔 좋은 프로그램이라서 최종 결과물인 인쇄물도 좋고 PDF 로 전자책 같은 것을 만들어보는 것도 의미있을 듯합니다. 워드나 파워포인트보다 익혀야하는 기능이 많은 만큼 잘 다루면 보다 나은 작품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