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be RGB모니터 sRGB모니터 ? 전문가용/일반용? 색재현율 차이점 알아야할 점

어도비 RGB 99%, sRGB100% 와 같은 표현을 들어보셨을 거예요. 여기에 NTSC 72%라는 말도 있구요. DCI-P3 95%, 98%라는 것도 있구요. 심지어 어떤 모니터는 sRGB 140% 라고 표시된 것들도 있습니다. 모니터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할 점을 디자인 작업자로서 공유해드립니다.

 

반응형

 

색재현율

TV나 모니터흔히 CIE 색 좌표라는 것을 이용해서 색상의 영역을 표시해주는데 사람의 눈이 볼 수 있는 색상의 영역이라는 것인데요. 우리가 눈으로 보는 색상을 모니터, TV, 인쇄물들이 얼마나 원본의 색상을 그대로 재현해주느냐하는 것을 척도로 나타내준 것입니다. 이러한 색영역에 비해서 sRGB, NTSC, adobeRGB, DCI-P3 와 같은 색상 영역들은 각각의 표현할 수 있는 한계들을 갖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Amoled 는 NTSC120%라는 색 재현율을 갖고 있다고 홍보하기도 했었죠. NTSC는 참고로 미국의 컬러 TV 색 표준입니다. 이것을 120% 충족한다는 의미가 되겠죠. 120%라면 훨씬 더 넓은 색영역을 커버하니 더 좋을 것 같지만 이런 색은 훨씬 과장된 색으로 보여서 지나치게 형광색으로 보인다거나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출처 : 나무위키

 

 

sRGB, adobeRGB, DCI-P3

어도비 RGB와 sRGB는 컬러 스페이스(색공간)입니다. 이 두가지 형식과 더불어 DCI-P3가 모니터나 TV를 구매할 때 요즘 가장 많이 기준으로 삼고 있고 색재현율에 대한 수치도 가장 많이 확인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미 sRGB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s는 스탠다드(Standard)를 의미합니다. 표준이라는 것인데, 마이크로소프트와 HP가 주도해서 만든 색영역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윈도우는 기본적으로  sRGB를 지원하기 때문에 더 넓은 색영역을 지원하는 모니터를 구매했다고 해도 기본은 sRGB 입니다. 다른 색영역까지 확인하려면 별도의 색영역 프로파일을 설치해줘야하는 것이죠. 그래서 adobeRGB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구매하면 adobeRGB 용 색상 프로파일을 모니터 설정에서 별도로 설치 또는 선택해줘야 합니다. 

 

sRGB, adobeRGB비교

 

참고로 sRBG에 비해 어도비RGB가 녹색과 청녹색(CYAN) 컬러를 더 잘 표현해줍니다.

 

sRGB가 표준이라고 했는데 색영역이 비교적 좁습니다. 오래전에 이 색영역이 탄생했을 때 모니터들의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에 어도비에서 더 넓은 색영역을 커버할 수 있는 색공간을 제안하는데 그게 adobeRGB 입니다. 어도비 RGB는 인쇄 영역의 색상도 어느정도 커버를 해주기 때문에 화면에서 실제 인쇄물의 컬러도 어느정도 감안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디자이너용, 전문가용 모니터라는 제품들이 어도비RGB 지원을 강조하는 것은 이때문입니다. 인쇄물이나 제품의 실제 색상과 어느정도 비슷한 컬러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죠. 우리가 작업한 것들이나 모니터로 보고 구매한 제품이 실제 색상과 많이 다르다는 경우는 sRGB 이하의 모니터이거나 색공간이 달라서 발생하는 문제일 수 있는데, 상대적으로 어도비RGB 모니터는 이 차이가 적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DCI-P3 는 sRGB와 어도비 RGB하고 어떻게 다를까요? 

 

DCI-P3는 어도비 RGB와 비교하면 그린계열은 조금 더 좁고 레드 계열은 조금 더 넓습니다. DCI-P3 는 미국 메이저 8개 회사에서 디지털 영사기를 위한 색영역으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요즘은 어도비 RGB 보다 더 모니터 표준 색감처럼 선택하고 있다고 하는데, 트랜드를 반영한 것일 것으로 생각되구요. 95%, 98% 같은 형식으로 많이 나옵니다. DCI-P3가 100%로 나올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90%이상이면 대부분 프리미엄으로 쳐준다고 하네요.

 

 

어떤 모니터를 골라야할까?

개인적으로 추천드릴 수 있는 색영역은 sRGB 100%, adobeRGB 99% 또는 DCI-P3 95% 이상 모니터를 추천드립니다.

최소한 sRGB 100%는 표시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고, 어도비 RGB 가 표시되지 않는 제품은 DCI-P3가 95% 이상으로 표시되는 것을 구매하시면 어느정도 작업용으로 사용하는데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어도비RGB 나 DCI-P3를 생각하기 어려워도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문서작업이나 회사에서 사용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모니터는 같이 놓고 보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니터의 색감을 비교하기 어렵고, 브라우저에서 보는 결과물들은 대부분 sRGB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영화감상용이고 예산이 어느정도 된다면 DIC-P3를 좀 더 잘 맞추는 것을 보시면 되고, UHD TV라면 더더욱 DCI-P3를 충실히 재현하는지 여부를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디자인 작업을 한다고 해도 반드시 어도비 RGB여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인쇄소 모니터도 sRGB 로 맞춰져 있고 일반적인 모니터 색감도 sRGB 가 많아서 오히려 rRGB 로 작업하는 게 나을 수도 있거든요. 저 역시 대부분의 작업물을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색공간을 sRGB로 맞춘 상태로 작업하고, 모니터 컬러도 sRGB 로 맞춰서 확인하고 있습니다. 결국은 아무리 좋은 모니터라고 해도 작업물의 호환성 문제를 피하는 것이 더 중요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말씀드리는 것들은 캘리브레이션 도구가 없는 환경에서 작업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추천 모니터

어도비RGB에 진심인 모니터는 LG모니터들입니다. 예전엔 아주 고가의 모니터들만 어도비 RGB 를 지원했지만 요즘은 중저가 브랜드에서도 어도비RGB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RGB는 100%를 초과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더 좋을 수도 있지만 컬러가 왜곡되는 등 호환성문제가 있어서 sRGB는 100%까지만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이건 사실 이론적인 것일 뿐입니다. sRGB는 대부분 DCI-P3, adobeRGB에 포함되는 좁은 영역이기 때문에 DCI-P3가 95%~98%이상이거나 어도비 RGB가 99%나 되면 대부분의 모니터들이 sRGB를 120, 130%이상으로 표기하더군요. 이것은 단순히 기존 sRGB 색상과 비교해서 그렇게 색역이 넓어진다는 것이고 사실상  sRGB 100%는 충족한다고 표현합니다. 다만 sRGB 100%로 보려면 모니터에서 직접 선택하는 기능이 있으면 조정을 하거나 에뮬레이션을 해서 사용해야할 수 있습니다.

한편 개인적으로는 최소한 DCI-P3, adobeRGB 를 100% 넘어가는 것은 상당한 왜곡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권해드리기 어렵습니다.

 

패널

패널은 IPS 패널이 좀 더 화환성이 좋은 것 같습니다. 요즘은 나노 IPS라는 것도 나오는데요. 두가지를 같이 사용하는 경우엔 서로간의 색상이 왜곡되어 보이는데 어느쪽이 더 낫다고 말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엔 더 호환성이 좋은 IPS패널을 추천드립니다. 

 

포트

포트는 DVI, HDMI, DP(Display Port) 가 일반적인데요. USB-C 를 지원하는 것도 있습니다. 포트의 한계 때문에 USB-C 를 선택하는 경우는 어쩔 수 없지만 가능하면 개별적으로 지원하는 포트가 있는 제품이 좋고 직접 연결할 수 있으면 더 좋습니다. DVI, HDMI, DP는 큰 차이는 없지만 DP포트가 가장 색상을 잘 표현해준다고 하는데 양쪽 모두 지원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결국은 HDMI to DP, DIV, HDMI to HDMI 형식이 많을 것이라 DP는 되면 좋고 아니면 HDMI면 충분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요즘은 TYPE C 포트가 디스플레이포트 1.4이상을 지원하고 이들과 호환되기 때문에 화질저하가 없다고도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색영역을 기준으로 추천드리는 모니터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연테크 31.5인치 V323UE

 

주연테크 제품인데요. dci-p3가 93%이지만 sRGB 100%, 어도비RGB는 85% 제품입니다. 가격은 30만원대 중후반입니다. 32인치급. 3840*2160 해상도입니다.

 

 

주연테크 32인치 모니터

 

 

 

LG 32UN550-W 32인치 UHD DCI-P3 90%

 

LG 32인치 모니터

 

LG라는 네임밸류가 큰 모니터입니다. 가격대를 고려하면서 성능은 좀 타협을 하는 것이지만 이 정도 스펙이면 전문적인 작업도 손색이 없습니다.

 

 

델 27인체 모니터 UltraSharp 27 U2722D

 

개인적으로는 델 제품에 대해서 상당한 만족감이 있기 때문에 추천드리는 제품입니다. 꼭 이 제품이 아니더라도 델 모니터는 상당히 우수한 제품이 많습니다. sRGB100%, DCI-P3 95%로 색재현율이 뛰어납니다. adobeRGB도 92% 정도 되는데 벤치마크 자료 중에서는 거의 100%라고 표시된 곳도 있는 것을 보면 가성비도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델 27인치 모니터

 

 

 

한성 TFG27Q14P 가성비 좋은 모니터

색공간 스펙만으로 볼 때는 가격 대비 이만한 제품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델 제품을 좋아하고 사용해봤을 때 내구성이든 여러가지 면에서 추천하는 제품이지만 예산까지 고려했을 때 브랜드를 따지지 않고 브랜드 신뢰성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이 제품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실제로 사용해봐야 알겠지만 색역 커버리지는 어도비 RGB 100%에 육박하고 sRGB도 100%, DCI-P3도 91%가 넘습니다.

다만 약간 아쉬운 점은 중소기업제품으로서 약간의 품질이슈가 있는데요. 한성제품들도 간혹 품질에 있어서 확인요청시 정상범주라는 판정이 있는 경우가 종종 커뮤니티에 올라오곤 합니다.

 

 

한성 TFG27Q14P

 

 

 

마치며,

색공간 sRGB, adobeRGB, DCI-P3 를 살펴보고 색재현율의 의미도 알아봤습니다. 또한 관련 제품들도 살펴봤는데요.

이 제품들은 나름 가격대나 사이즈의 참고로 알려드리는 것들입니다. 훨씬 고가의 제품이나 신제품 중에서는 더 나은 제품들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구매하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주연테크제품이 가성비로는 훌륭한 것 같고, 델27인치 모니터도 추천드릴만 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