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이 자사주 매입을 하는 이유가 뭘까요?

자사주라는 것은 자기주식이라고 하고 자본쪽 자본조정 항목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회사들이 왜 회사돈을 들여서 자기회사의 주식을 사들이는 것일까요? 회사에게 자사주 매입은 어떤 의미가 있으며 자사주 매입 목적, 그리고 주가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봤습니다.

 

많은 미국기업들이 그렇지만 애플은 자사주 매입이 활발한 회사중 하나 / 스토리블럭

 

자사주 매입 목적은?

자사주 매입은 자사주 취득이라고도 한답니다. 회사가 자기회사의 주식을 회사의 자금을 이용해 사들이는 것이죠. 국내에선 자사주 매입을 잘 안하는 것 같은데 애플 같은 회사는 언제부턴가 - 처음부터 그랬을까요? - 자사주 매입을 심심찮게 하는 것 같습니다. 

 

 

 

 

기업들이 자사주를 매입하는 목적은 여러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배당을 주기 위해서, 임원의 스톡옵션을 위해서, 주주들에게 주식배당을 해주기 위해서, 거래량을 만들어서 상장폐지가 되는 걸 막기 위해서, 주가가 폭락하는 것을 방어하고 주가를 띄우기 - 주가부양 - 위해서 등등 여여러가지 이유가 있다고 해요.

 

 

 

자사주를 매입하면 왜 주가가 올라갈까?

회사가 자기 주식을 사들이면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주식수가 그만큼 줄어듭니다. 회사가 보유하게 된 주식은 의결권이나 배당에서도 제외되니까 각 주당 순이익이 올라가게 되므로 자사주 매입은 주가를 상승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그래서 회사에서 자사주를 매입한다는 소식이 들리면 주주들이 반기는 것이죠. 작년말 미국 연준이 대형은행들의 자사주 매입을 허용한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2020년 코로나로 인해 전세계의 대형은행들은 자사주매입과 배당금 지급이 금지됐었거든요. 그래서 주가도 다른 종목들이 오를 때 크게 오르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래서일까요? 신한지주의 주가는 최근 몇년 중 작년이 가장 낮은 해였네요. 경기가 좋지 않은 이유도 있었겠지만 혹시 자사주매입과 같은 이슈로 전세계 은행들과 키맞춤을 하고 있던 것은 아닐까요?^^

 

하나금융지주도 살펴볼까요?

하나금융지주도 2020년 초에 비하면 많이 회복했지만 여전히 최근 2-3년 중엔 아직도 가장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네요. 

 

우리금융지주까지만 더 볼게요. 우리금융지주도 마찬가지로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군요.

 

저는 전문가가 아니라서 이런 이유에 대해서 잘 설명할 수는 없지만 자사주 매입과 관련한 이슈가 있었기 때문에 국내 은행들을 살펴본 것일뿐, 참고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기업보다 미국기업이 자사주 매입을 많이 한다.

원래 자기주식 매입은 상법에선 원칙적으로 불법이라고 합니다. 자사주를 취득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지만 회사가 합병하거나 주주의 매입청구, 그리고 취득 후에 소각(자사주 소각)하는 것은 허용한다고 해요. 그리고 상장법인은 예외적으로 경영권 안정과 주가 안정을 위해 자사주취득을 허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기업들 보다는 미국 기업들이 자사주 매입을 활발히 한다고 해요. 2020년 말에 액면 분할을 하면서 주식 수를 늘렸던 애플도 자사주 매입을 활발히 하는 회사중에 하나입니다. 애플의 자사주 매입은 논란이 꽤 있던 모양이에요. 몇년전 미국의 세법 개정 이후 애플은 해외에 보유하고 있던 현금을 들여와서 엄청난 금액으로 자사주 매입을 했습니다. 요렇게 자사주를 매입하면서 당연히 주가가 올라갔지만 반면 자사주 매입과 더불어 세제 혜택을 받는 것이 그저 투자자나 경영진의 이익만 올려줬다는 비판이 있던 것 같습니다. 애플은 해마다 기록적인 이익을 거두면서 배당이나 꾸준한 자사주 매입과 소각을 진행하면서 주가를 올리고 있어요. 전문가들은 애플이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 보다 차라리 투자자들에게 배당을 하거나 주가를 올려서 그 이득이 다시 경제를 위해 쓰이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하지만 임금인상이나 공장건설 등에 재투자하는 방식이 아니라 주주들의 이익으로만 사용된다는 비판과 불평등에 대한 주장도 분명 일리가 있습니다. 

 

마치며,

미국의 S&P 500  기업들은 불평등에 대한 비판이 있을지언정 꾸준히 자사주를 매입하고 있고 그 규모도 어마어마합니다. 이는 국내의 기업들에서는 문화적인 특성이나 지배구조 특성 때문에 미국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자사주 매입이 적은데요. 그러다 보니 상대적으로 국내 기업들은 자사주 매입보다는 이익에 대한 현금 배당 방식이 많은 것 같습니다. 혹시 그렇지 않은데 제가 잘 몰라서 틀렸다면 지적해주셔도 좋겠습니다. 아무튼 미국 기업들의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을 하는데는 자사주 매입도 큰 몫을 하는 것 같아서 적어봤어요. 혹시 참고가 되신다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