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염 심낭염은 무엇이고 어떻게 치료할까? 병원 / 약

코로나 19 예방 접종 후 심근염, 심낭염이 30대 이하 젊은층에 발생할 수 있다고 하죠. 심근염과 심낭염에 대해 알아봅니다.

 

심근염, 심낭염은?

심근염은 심장의 근육에 발생하는 염증이고 심상염은 심장을 둘러싼 막에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코로나 19 예방접종으로 아주 드물게 발병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심근염은 장 바이러스나 어떤 원인균이 세포내에 침입하여 심근조직을 파괴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심낭염은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만 심낭염을 일으키는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는 것으로는 심근염처럼 감염에 의한 경우, 심근경색, 신부전, 암, 흉부방사선치료, 외상, 약물, 류마티스 등 결합조직질환인데요. 국내에선 결핵이 심낭염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근염, 심낭염 원인과 치료는? / 스토리블럭

 

mRNA  계열의 백신인 화이자, 모더나 백신을 접종 후에 심근염이나 심낭염이 발생했다는 보고가 있는데요. 주로 젊은 층의 남자(16세이상 - 30세 이하)에서 발생했고 1차보다는 2차 접종 후 더 많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백신 접종 후 수일내에 증상이 발현되었다고 합니다. 

 

심근염, 심낭염의 주요증상

심근염, 심낭염 주요증상

주요증상은 가슴 통증, 압박감, 불편감, 호흡곤란, 숨가쁨, 호흡시 통증을 호소하며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리는 증상과 실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심낭염은 특징적인 흉통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숨을 깊이 들이마시거나 기침을 할 때, 몸을 뒤로 젖힐 때, 자세를 바꿀 때와 같이 심낭에 자극이 전달되는 상황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심낭염의 흉통은 삐교적 날카롭게 느껴지고 기침에 의해 악화되며 전신 쇠약감, 호흡곤란, 발열, 한기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드문경우 심낭안에 심낭액이 급속히 축적되어 심장을 압박, 저혈압쇼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근염, 심낭염 주요증상

 

화이자 모더나 등의 백신을 맞았을 때 이런 상황에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심낭염 여부를 병원에서 평가받아야합니다. 심근염은 증상이 전혀 없는 경우에서 부터 실신, 쇼크까지 아주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심근염은 증상이 가볍거나 없어서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심장의 고유 기능이 문제가 생기면 호흡곤란, 가슴통증, 두근거림 등 부정맥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런 증상이 백신 접종후 수일 내에 발생한다면 꼭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심근염, 심낭염 알아보기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심근염·심낭염’ 진료 시(의료진용)

코로나 예방 접종 후 심근염, 심낭염 진료시 (의료진용)

 

심낭염이나 심근염은 코로나가 아니어도 여러가지 원인 혹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채 발생하기도 하지만 특히 백신 접종 후에 발생한다면 앞서 말씀드린 여러 의심소견 중 2가지 이상인 경우 추정사례 의심, 신고하도록 하고 적절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예방 접종 후 심근염, 심낭염

 

심낭염 치료

항염증약물 치료로 대부분 호전됩니다. 아스피린 또는 소염진통제, 콜히친을 병용해 사용하며 드물게 재발성 심낭염에 면역억제제 사용이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심근염은 보존적 약물 치료로 대부분 좋아지지만 일부는 심부전 발생하는 경우 심부전 약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아주 드문 경우 급성 전격성 심근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는 체외순환보조장치, 중환자실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코로나 19 백신 mRNA 계열인 화이자나 모더나 접종후 발생할 수 있다는 심근염과 심낭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대부분은 증상이 없거나 있어도 치료하면 나을 수 있는 것이 심근염과 심낭염이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고, 혹시나 의심이 된다면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