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Upbit NFT 무엇일까? Drop / 마켓플레이스 / 거래하는 법

업비트에서도 NFT를 거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미 업비트에서 NFT로 큰 수익을 냈다는 분들도 있고요. 처음 NFT를 알게 되었을 때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그때는 오픈씨(Opensea)라는 해외 마켓플레이스에서 NFT 계정을 만들고 거래하는 방법 등을 살펴봤었습니다. 

 

- NFT 디지털 그림 나도 팔 수 있을까 / 거래소 / NFT 거래 알아보기

 

NFT 디지털 그림 나도 팔 수 있을까 / 거래소 / NFT 거래 알아보기

지난번에 jpg 그림이 785만원에 팔렸다는 이야기를 포스팅했었는데요. 그때 잠깐 말씀드린 NFT 그림을 만들어서 팔 수 있는지 어디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봤습니다. 한번에 모두 설명이 가능하

creavart.tistory.com

 

업비트에서 NFT 거래가 가능해지면서 NFT를 거래하기 쉬워졌는데요. 업비트의 NFT는 어떤 장점이 있는지, Drops는 무엇이고 마켓플레이스는 무엇인지, 어떻게 거래하는지 살펴봤습니다.

 

NFT란?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란 의미입니다. Non-fungible Token의 약자인데요. 소유권을 블록체인에 저장해서 위변조가 불가능하게 하고 영구보존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영상이나 그림 디지털파일, 자산 등 거의 안되는 것이 없습니다. NFT로 거래되고 있고 수십만원에서 시작해서 수백 수천 수억원에 이르는 거래가 이뤄지고 있는 NFT들을 보면 정말 가치가 있는 것인가 싶은 것들이 거래되고 있는 조금은 이해가 안되는 것들도 많습니다. NFT 자체의 의미는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거나 업비트 홈페이지를 참고해보셔도 좋겠습니다. 

 

NFT는 누구나 만들 수도 있고 팔고 사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 디지털 자산을 팔기 위해 마켓에 올려놨을 때 누군가 사야할 가치를 느끼게 해야하고 그 가치가 인정되는 곳이 있어야 합니다. 요즘은 이런 거래가 가능하고 붐을 일으키는 각각의 NFT를 추종하는 커뮤니티들이 있어서 커뮤니티의 규모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형태인 것 같습니다.

 

업비트 NFT

업비트 NFT는 업비트 앱에선 거래가 안되고 지금은 업비트 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합니다. PC를 이용해서 접속하면 업비트 홈페이지 상단에 NFT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비트 NFT 거래소가 다른 NFT에 비해서 나름 신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던 오픈씨는 일반인이 접근하기 쉽지 않고 잘 모르고 사기를 당하기 쉬운 측면이 있는데 업비트 NFT는 업비트에서 선별, 검증하여 품질관리를 하고 있다고 하며, 저작권 등 적법한 권한 없이 발행된 NFT를 구매하게 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업비트에서 NFT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업비트 계정만 있으면 추가 회원가입 없이 이용가능하고 로그인 하지 않아도 Drops와 마켓플레이스에 등록된 NFT 조회가 가능합니다. 다만 거래에 참여하려면 Drops는 고객확인이 완료된 업비트 계정이어야하고 마켓플레이스는 고객확인 완료와 원화입출금 계좌가 등록된 계정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이렇게 거래해 갖게 되는 NFT는 업비트의 중앙화된 지갑에 보관됩니다. 원래 NFT 는 탈중앙화가 특징이지만 다소 아이러니하기도 합니다. 다만 향후 개인이 보유할 목적으로 탈중앙화된 지갑을 사용하는 경우 제휴된 지갑서비스와 연계한 출금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Drops / Marketplace 는 뭘까?

업비트의 NFT 마켓은 드랍스와 마켓플레이스 2가지인데요. 드랍스는 창작자(크리에이터가) 최초 발행한 NFT가 거래되는 1차 마켓입니다. 마켓플레이스는 드랍스에서 거래된 NFT를 다른 사용자와 자유롭게 사고 할 수 있는 2차 마켓입니다.

거래시 정산은 업비트 계정과 연동되어 있어서 업비트 계정으로 정산됩니다.

 

NFT용어

  • 민팅 : NFT를 창작하여 발행하는 것. 원래 돈을 주조하는 것을 민팅이라고 한답니다. 블록체인 자산을 생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에디션 : NFT의 고유한 구분단위를 뜻합니다. NFT는 1개만 만들 수도 있고 여러개를 발행할 수도 있습니다. 30개 한정 이런 개념인 거죠. 30한정 중에서도 각각의 고유번호를 붙일 수 있습니다. 업비트의 설명에 따르면 #1이라고 하면 30개중에서 첫번째를 의미한다고 해요.
  • 크리에이터 : NFT 최초 발행자입니다. 창작자의 의미이고 서비스측면으로는 컨텐츠 제공자를 뜻하기도 합니다. 업비트에서는 마켓플레이스에서 나의 크리에이터 프로필 사진을 클릭하면 해당 크리에이터가 발행한 NFT를 볼 수 있습니다.

 

업비트에서 NFT결제는 비트코인? 원화? 

업비트에서 NFT 결제는 드랍스에서는 비트코인으로, 마켓플레이스에서는 원화로 거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Drops에서는 입찰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입찰시 거래수수료는 없고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하거나 구매하면 2.5%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판매를 완료하면 수수료가 차감되고 판매자 계정에 입금되고 구매하면 판매가에 수수료를 합산한 금액으로 결제하게 됩니다.

 

 

Drops / 마켓플레이스 거래방법

업비트의 NFT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최초 거래를 하는 마켓인 Drops에서 입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입찰은 잉글리쉬옥션, 더치옥션, 고정가 판매 3가지 방식이 있는데요. 잉글리쉬옥션은 일반적인 경매방식이고 더치옥션은 시간이 지날 수록 가격이 낮아지는 역경매방식입니다. 고정가 판매는 판매 기간동안 가격이 고정되어 있는 방식입니다. 드랍스에서 낙찰을 받으면 업비트 NFT > My NFT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실제 지급이 되는데 소요되는 기간이 최대 7일입니다. 절차는 Drops종료 - NFT 낙찰 확정 - 업비트에서 NFT 지급 최종 확인 진행 - 낙찰된 금액 잔고에서 차감 - 낙찰된 사용자에게 NFT 지급 - My NFT > Collection 및 History에서 확인의 절차로 되어 있습니다.

 

마켓플레이스의 거래방법은 일반적인 쇼핑몰에서 거래하는 방식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판매중인 NFT 를 리스트에서 찾거나 검색해서 살펴보면 되고 구매하면 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업비트 NFT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요즘은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올림픽 선수들의 카드가 많이 올라오고 있는데요. 디지털 아트 NFT의 경우는 재미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아래는 디지털 아트NFT인데요. 헐이라는 글자가 애니메이션으로 움직이는 상품도 있고 빛이 드는 공간이라는 작품은 무려 3천 7백만원에 거래되고 있네요.

 

 

마치며,

업비트 NFT를 살펴봤습니다. 디지털 아트 작품들이나 소장 가치가 있는 상품들, 거래가 홞발한 NFT 를 잘 찾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내가 사서 나만 보고 영원히 간직하는 것만으로는 의미가 없는 것이 업비트 상의 NFT가 아닐까 싶습니다. 능력만 된다면 크리에이터로 참여하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