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터 3D로 지구 만들기 (Illustrator 3D Earth)

포토샵에서 3D 지구를 만들어보려고 했는데 어도비에서 포토샵 3D을 방치하고 점점 축소 중단해가는 과정이라 포기하고 일러스트 레이터에서 3D 지구를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저는 M1 맥북프로 8GB버전, SSD는 256GB 기본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3D 구 모양 만들기 (Revolve)

일러스트레이터에서 3D 구(Sphere) 모양을 만들려면 Revolve 기능을 활용합니다. 먼저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원을 그려줍니다. 원을 그린 후 원을 반으로 나눠서 반원을 만들어 줍니다. 원을 반으로 나누려면 중앙을 지나는 선을 그린 후 Pathfiner에서 Divide를 해주면 반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원과 선을 함께 선택한 후 패스파인더 > Divide를 해준 다음 그룹을 해제하고 (Command+Shift+G) 한쪽 원을 선택해서 지워주면 됩니다.


만들어진 반원을 선택한 다음 이번에는 Effect > 3D and Materials > Revolve 메뉴를 선택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의 리볼브 이펙트는 하나의 축을 중심으로 회전시켜 3D 모양을 만들어주는 효과인데요. 어떤 축을 중심으로 하느냐에 따라서 반원이 구가 될 수도 있고 가운데가 움푹 들어간 실린더 모양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반원의 left Edge, 즉 둥근을 중심으로 회전을 시켜서 실린더 모양이 되었습니다. 오른쪽 화면과 같이 Right Edge를 선택해주면 구 모양이 만들어집니다.

세계지도 맵핑하여 3D 지구 만들기

구모양을 만들었으니 여기에 세계지도를 맵핑해서 3D지구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세계지도는 무료로 배포하는 곳에서 구했습니다.

Physical world maps | Free world maps

There is a quite small choice of physical free world maps in Internet, which are in square shape. The following derivatives and them input map are some of such map images. Please read also the topic of license and disclaimer of using the maps (click here),

www.free-world-maps.com

제가 가져온 세계지도는 아래와 같은 이미지입니다.

일단 다시 일러스트 레이터에 돌아와서 만들어둔 3D구를 선택하고 3D and Materials 패널을 보면 Object 옆에 Materials 탭이 보입니다. 들어가보면 Materials와 Graphics가 있습니다. Materials에서는 재질을 선택해줄 수 있는데요. 저는 지구를 만들 거라 Graphics를 선택합니다. 여기에 지도이미지를 추가해줘야합니다. 우선 맵핑 이미지로 사용할 지도를 구를 만들어둔 문서 안으로 가져옵니다. import해도 되고 드래그해서 가져와도 됩니다. 아니면 일러스트에서 별도의 파일로 가져와서 복사/붙여넣기를 해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세계지도 이미지를 선택한 다음 3D and Materials 패널에서 Graphics 탭을 선택한 다음 Add as Single Graphic을 선택하면 Your Graphics로 등록이 됩니다.


이제 다시 구를 선택하고 Your Graphic에서 등록된 지도 이미지를 클릭하면 구에 지도가 둥글게 매핑됩니다. 그런데 맵핑이 좀 이상합니다. 그리고 맵 크기를 조정할 수 있지만 맵이 제대로 매핑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구에 제대로 맵핑이 되려면 구의 모양에 맞는 변형이 되어 있어야 하는데 직선의 지도 모양은 맵핑이 잘 안되고 뒤쪽은 쪼그라드는 형태가 되거든요. 그래서 우리나라가 앞으로 나와 있는 모양의 지구를 만들려면 지도를 조금 변형해줘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한반도와 태평양을 중심으로 해서 지도를 두개 합쳐주고 합친 지도를 마스크로 감싸서 대한민국이 가운데 오도록 했습니다.
원하는 국가나 대륙이 있다면 지도를 이런식으로 2개를 또는 3개를 합쳐서 위치를 변경해주면 됩니다.

아래가 일러스트레이터로 만든 3D 지구 최종 결과물입니다. 약간 맵 용량이 작아서 뭉개져 보이는 점이 아쉽네요.

마치며,

일러스트레이터의 리볼브 이펙트를 이용해 3D 지구를 만들어봤습니다. 간단히 3D를 만들 수 있는 반면 매핑은 신경써서 작업을 해줘야 원하는 퀄리티가 나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하겠습니다. 지도 이미지가 매핑에 적절한 모양으로 만들어져야하는데 이부분은 쉽지 않으므로 적당한 형태로 만들어서 전면만 사용해야할 것 같아요. 제대로된 지구모양을 만들려면 아무래도 전문적인 3D 프로그램을 쓰는 게 좋겠지만 꽤 괜찮은 3D 이미지를 일러스트레이터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이 만족스럽습니다.
다만 작업을 하면서 2,3회 프로그램이 다운되어 다시 작업해야 했던 점은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