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포토샵 작업화면(아트보드) 안보일 때 해결 방법

어도비 포토샵에서 작업화면(아트보드 : Artboard, Workspace)이 안보이는 현상은 꽤 이전 버전부터 최신 버전에 이르기까지 가끔씩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저는 맥(Mac)에서 포토샵을 사용하고 있고 맥에서도 동일한 증상이 발생하는데요.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지, 해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포토샵 작업화면이 안보일 때 해결방법 / 스토리블럭

 

포토샵 작업화면 안보이는 현상 원인

 

아래 포토샵 화면을 보시면 포토샵 작업화면에 아무것도 안보지만 레이어가 켜져 있고 untitled-1이라는 아트보드가 하나 열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면엔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맥이나 PC에서 포토샵 사용중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에 대해서 어도비 측에서는 GPU 혹은 그래픽 드라이버 문제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포토샵 작업화면이 안보일 때 해결방법 / 스토리블럭

 

이럴 때는 맥의 경우는 Mac OS를 업그레이드 하면 해결이 되는 경우가 있고, 윈도우의 경우는 그래픽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하여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Mac OS 최신 버전을 사용하고 있지만 작업화면이 안보이는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MacOS의 GPU와 포토샵 간의 문제가 있는 상황인 거 같구요. 윈도우에서라면 그래픽 드라이버를 업그레이드 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하니 시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

AMD 그래픽 드라이버 

Intel 그래픽 드라이버

 

포토샵 작업화면이 안보일 때 해결방법 / 스토리블럭

 

성능 상태 변경으로 작업화면 문제 해결하기

맥이든 윈도우든 그래픽드라이버나 OS 업그레이드가 현재 상태에선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래는 포토샵의 환경설정(Preferences)> 성능(Performance) 화면입니다.

 

1. Cache Level 체크

우선 작업화면이 안보일 때 확인해보셔야할 부분은 Cache Level인데요. 아래 화면에서 저의 경우는 Cache Levels가 4로 되어 있습니다. 이부분이 1로 되어 있는 경우는 4로 변경하셔야 한다고 하네요. 저는 이미 4로 되어 있으므로 이것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아닌 것이죠.

 

포토샵 작업화면이 안보일 때 해결방법 / 스토리블럭

 

2. 환경설정 재설정(초기화)

환경설정을 초기화하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환경설정 > 일반(General)에 보면 Reset Preferences on Quit라는 버튼이 있는데요. 이걸 누르면 경고창이 나오고 확인을 누르면 환경설정이 초기화됩니다. 초기화하기 전에 백업을 먼저 받아두셔야할 수도 있습니다. 백업 방법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포토샵 작업화면이 안보일 때 해결방법 / 스토리블럭

 

하지만 저는 이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3. Open CL 비활성화

환경설정 > Performance > Advanced Setting(고급설정)으로 들어가면 OpenCL이 있습니다. 체크가 되어 있을텐데요. 이걸 비활성화한 후 포토샵을 재실행시키면 문제가 해결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번에도 역시 동일 증상이 계속되었습니다. Open CL 문제가 아니었던 거 같습니다.

 

4. 그래픽 프로세서 (Graphics Processor) 비활성화

 

마지막 방법은 그래픽 프로세서 비활성화입니다. 이 부분 역시 환경설정 > 성능(Performance) 화면으로 들어가면 우측상단에 보이는데요. 앞서 OpenCL을 확인할 수 있는 Advanced Settings  버튼 바로 위에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이걸 비활성화 해줍니다.

포토샵 작업화면이 안보일 때 해결방법 / 스토리블럭

 

그래픽 프로세서를 비활성화하고 나서 포토샵을 새로 시작 하지 않아도 아트보드(작업화면)을 새로 여는 것만으로도 아래와 같이 화면이 보입니다. 당분간 어쩔 수 없이 그래픽 프로세서를 비활성화 해놓고 써야할 것 같습니다.

 

포토샵 작업화면이 안보일 때 해결방법 / 스토리블럭

 

마치며,

포토샵에서 작업화면이 보이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제 경우는 현재 맥 OS 몬트레이와 포토샵간에 GPU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포토샵 3D를 실행하면 더 많은 문제가 생깁니다. 아마도 이건 어도비에서 포토샵 3D 개발을 중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제로 어도비에서는 포토샵 3D가 최신의 OS들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기능들을 제거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래서 당분간은 포토샵 성능탭에 그래픽 프로세서를 비활성화 하는 것으로 작업화면이 보이지 않는 문제를 해결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알려드리면 그래픽 프로세서를 비활성화하지 않아도 포토샵을 껐다가 켜는 것으로 작업화면이 안보이는 문제가 일시적으로 해결되는 경우도 있으니 그래픽프로세서를 체크해제하는 것이 불안하시면 포토샵 재실행으로 해결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3D 사용이 아니면 이 작업화면이 안보이는 문제는 상대적으로 덜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