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파일 열기 / 일러스트 파일 프로그램 없이 여는 간단한 방법들 알려드려요

Ai 파일을 받았는데 열기를 눌렀을 때 프로그램이 없으면 아래와 같이 메시지가 나오는데요. ai 파일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만든 파일이죠. 업무 때문에 일러스트 파일을 받았다거나 어딘가에서 소스 이미지를 구해서 열어보려고 할 때 프로그램이 없어서 난감할 수 있는데요. 간단히 일러스트레이터 설치 없이도 ai 파일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몇가지 방법이 있으니 지금 부터 설명드릴게요.

 

 

일러스트레이터 없이 ai 파일 여는 방법

 

 

1. PDF리더(Adobe Acrobat Reader)로 ai 파일 열기

반응형

 

ai 파일은 pdf리더로 바로 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확장자를 ai에서 pdf로 변경하면 열어 볼 수 있어요. 확장자는 아시다시피 파일의 고유속성입니다. doc, docx는 마이크로소프트워드의 확장자죠. 마우스로 파일명을 한번 천천히 클릭하면 파일명을 변경할 수 있는데요. 이게 잘 안되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파일명을 클릭하면 속성메뉴가 있습니다. 속성메뉴에서 확장자를 ai --> pdf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파일확장자가 안보이도록 설정해 놓은 분들도 속성에서 파일명을 변경하실 수 있어요.

확장자를 pdf로 변경하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파일의 확장명을 변경하면 사용할 수 없게 될 수도 있다는 경고창이 나옵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예를 눌러서 변경해주세요. 참고로 확장명이 안보여서 변경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 폴더 옵션에서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를 체크 '해제'해주세요.


그러면 pdf 리더 (Adobe Acrobat Reader)가 설치되어 있는 분은 파일 속성이 변하면서 pdf리더로 기본프로그램이 변경되실 거예요. 저는 그런데 pdf리더가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랬더니 기본 프로그램이 구글 크롬으로 연결되었어요. 크롬에서 열어보니까 아래와 같이 일러스트 파일이 pdf 파일로 잘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혹 크롬을 비롯한 브라우저에서 pdf를 열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니 pdf리더를 설치해두시면 pdf문서를 보시는데 편합니다.
아래 어도비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어도비 홈페이지에서 PDF리더를 설치할 때 ADOBE ACROBAT READER를 선택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PDF리더인 애크로뱃을 설치하기 전엔 크롬에 연결되어 있었는데요.

설치 후 기본프로그램을 PDF리더 프로그램으로 변경해주었더니 아이콘이 바뀌었습니다.

다시 Ai 파일이었던 pdf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Acrobat Reader에서 잘 열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확장명 변경 없이 PDF 리더에서 바로 열기

애프로벳 PDF리더를 열어서 바로 ai파일을 열어볼 수도 있습니다. PDF리더를 먼저 실행시켜주세요. 애크로벳에서 기본이 pdf 파일만 열어보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엔 아래와 같이 폴더에 파일이 없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래쪽에 보시면 Adobe PDF 파일만 볼 수 있게 되어 있는 것을 모든 파일로 변경하면 해당 파일이 보입니다.

pdf리더를 먼저 열고 > 열기에서 모든 파일 보기로 변경하고 > 보이는 ai 파일을 열면되는 거죠. 그렇지만 간혹 열리지 않는 경우는 위와 같이 pdf로 확장명을 변경하고 열어보시면 열어 볼 수 있습니다.

 

3. Ai 파일 변환사이트 이용하기

확장명을 변경하는 것도, PDF리더를 이용하는 것도 싫다면 변환사이트를 이용해서 파일을 변환해볼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아래 convertio에 열기를 원하는 ai 파일을 업로드 하면 파일을 변환해주니까 확장명을 변경한다거나 pdf리더가 있어야한다거나 하는 것보다 이 방법을 선호하시는 분도 계실 거 같아요.


위 홈페이지에 접속해 파일 선택을 누르고 열고자하는 ai 파일을 선택합니다. 파일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파일변환기에 파일이 준비됨으로 뜨는데요.


위에 ... 표시된 부분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변환을 원하는 파일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일종류를 선택하고 변환을 누르면 파일이 업로드 되면서 변환과정을 거칩니다. 변환된 파일은 다운로드 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렇지만 이방법은 추천드리지 않아요. 파일 내용 중에 한글이 있는 경우 한글이 날아가 버리는 경우가 있거든요. 변환된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아래쪽에 써 있던 스토리블럭이라는 한글이 없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장명을 변경하기 어려운 경우, 모든 내용이 이미지화되어 있어서 폰트 문제가 없을 때는 급히 변환해서 확인할 수 있을텐데요.

그렇지 않은 경우는 위와 같이 한글 폰트 문제로 내용이 사라져 버릴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는 확장명을 변경하는 방법을 추천해드리고 정말 어쩔 수 없는 경우에만 사이트에서 변환해서 확인하는 방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ai파일을 illustrator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설치 없이 열어 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방법이랄 것도 없이 아주 간단하게 확장명을 변경해서 pdf리더가 설치되어 있다면 바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pdf리더가 없어도 기본프로그램으로 설정된 크롬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것도 알려드렸습니다. 혹시라도 크롬은 설치되어 있는데 pdf 리더가 없다면 크롬으로 파일을 드래그앤드랍하시면 pdf파일을 열어보실 수 있을 거예요.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