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스팸방지 플러그인 (Akismet, Stop Spammers)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들고 커뮤니티를 어느정도 활성화하거나, 우커머스 같은 플러그인으로 쇼핑몰 같은 서비스도 운영을 하는 경우라면 특시 스팸에 대해서 주의를 해야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스팸방지도 플러그인들이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을 선택해야 좋은지 애매한데요. 저가 사용해 본 것은 2가지입니다. 하나는 거의 기본처럼 설치가 되는 아키스밋(Akismet)인데요. 이게 비용 때문에 조금 신경이 쓰여서  - 사실상 개인은 무료나 다름 없습니다 - 다른 플러그인으로 스탑스패머스(Stop Spammer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Akismet(아키스밋)

아마 워드프레스 안티스팸 플러그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플러그인일 거예요. 활성 사용중인 사이트가 5백만이 넘는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대부분 같이 설치가 되는데요.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들은 "활성화" 를 해줘야 사용이 가능하죠. 아키스밋 홈페이지에 가서 회원가입을 하고 활성화 코드를 받아 넣어주면 비로서 스팸차단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앞서 비용이 신경쓰인다고 말씀드린 이유는 아키스밋이 개인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습니다. 조건은 별로 까다롭지 않아서 아래와 같이 Akismet Personal을 선택하고 나오는 페이지에서 가격표시된 슬라이드를 왼쪽으로 당기면 금액이 0으로 표시가 됩니다. 금액이 0 으로 표시되면 왼쪽에 개인사용자를 체크할 수 있는 항목이 나타납니다.

 

사이즈에 광고가 있는지 / 사이트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지는 않은지 / 사이트에서 비즈니스를 홍보하고 있지는 않은지 이렇게 세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요. 모두 체크를 하고 Subscription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를 간단히 Verify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대부분은 그냥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체크가 완료되면 API Key를 받을 수 있어요. 

 

API Key를 워드프레스로 돌아와서  아키스밋 플러그인에 해당 부분에 키를 넣어주면 활성화가 완료됩니다.

 

완전히 위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면 상관이 없는데, 지인의 홈페이지는 어쨌거나 비즈니스를 홍보하는 홈페이지라서 사실상는 개인사용자는 아닌 것이죠. 나중에 지인에게 얘기해서 매년 일정 금액을 지불하도록 해야할 것 같습니다.

 

스탑스패머(Stop Spammer)

스탑스패머는 아키스밋만큼 많은 사용자가 있는 안티스팸 플러그인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키스밋이 플러그인 간 충돌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제품은 그런 것이 없다고 해서 사용해보게 되었고, 설정하는 인터페이스가 나름 잘 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료버전과 무료버전이 있는데 유료버전도 아키스밋에 비하면 비교적 저렴한 편이구요. 무료버전이어도 별도로 API 값을 받아오거나 할 필요 없이 바로 활성화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탑스패머는 TRUMANI 라는 곳에서 만들었습니다. 

 

스탑스패머를 설치하고 활성화시키면 아래와 같은 여러가지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무료버전 옵션들이고 안에 들어가서 설정이 막혀 있는 부분도 있지만 충분히 역할을 해줄 수 있는 것 같고, 설치를 해봤는데 이것때문에 사이트의 속도가 저하된다거나 하는 것은 없었습니다.

Protection Options 만해도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고 스팸국가 차단도 가능합니다. 스팸국가 차단은 국가전체를 차단하는 것은 아니고 해당국가의 스팸을 발송하는 통신회사를 차단한다고 하네요. 

 

 

마치며,

오늘은 워드프레스 스팸 방지 플러그인인 아키스밋과 스탑스패머를 살펴봤습니다. 지인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엔 워드프레스용 게시판인 Kboard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사실 이 게시판은 속도가 좀 느리고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이 있는 경우가 있긴하지만 해외 사이트 방식의 게시판 - BBpress -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면 거의 대안이 없다시피합니다. 그런데 이 게시판에 reCAPCHA가 설치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했는지 해외에서 들어온 스팸글이 등록되어 있더라구요. 그래서 더더욱 신경을 안쓸 수 없어서 안티스팸 플러그인을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이것때문인지는 모르지만 같은 사이트에 예전엔 스팸이 많았으나 최근엔 스팸이 없었거든요. 리뉴얼을 하면서 열어놓은 사이에 스팸이 들어온 것 같은데 이미 reCAPCHA 설치가 되어 있는데도 들어왔네요. 

다시 안티스팸을 활성화해 두었으니 지켜보고 대응하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시고 스팸이 신경쓰이신다면 위 플러그인들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고맙습니다.

 

참고글 :

2020/07/25 - [IT] - 워드프레스(wordpress) 홈페이지는 빠른 테마가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