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걱정 없는 스마트OTP / 디지털OTP! 치명적 단점

OTP(One Time Password) 발생기 품질보증 기간이 다 되었다며 요즘 은행(기업은행)에서 자주 문자가 옵니다. 보증 기한이 경과해도 사용은 가능하나 배터리가 방전되고 응답 오류 발생될 수 있다고 하거든요. OTP를 새로 발급 받는 것을 '고려'하라고 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것은 카드형이에요. 아시다시피 카드형, 가로형(토큰형) OTP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들이죠. 문제는 배터리 수명입니다. 배터리 걱정 없는 스마트 OTP나 디지털 OTP 를 살펴보고 있는 이유인데요.

 

OTP 수명 및 교체발급 안내 /  스토리블럭

 

배터리 수명이 다되면 일반적인 OTP는 배터리만 교체할 수가 없어서 기기를 새로 교체하는데, 토큰형(가로형)이 5000원, 카드형이 10000원이나 하거든요. 부담스럽기도 하고 매번 등록하기 위해서 은행들을 방문해야하는 점도 번거롭구요. 

 

 배터리 걱정 없는 OTP 알아보기 / 스토리블럭

 

우선 제가 사용하고 있던 카드형 OTP는 미래테크놀로지에서 만든 제품입니다. 이회사에서 신한은행, 기업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등등은 물론이고 카카오뱅크 OTP도 만드네요. 카카오뱅크도 일정 한도 이상은 OTP가 있어야 하거든요. 

 

 

카드형 OTP의 장점은 휴대성이죠. 신용카드 처럼 생겼고 두께도 딱 그정도라서 휴대성은 최곱니다. 아쉽게도 카드형 OTP 의 최대 단점은 수명입니다. 어차피 보안성이 중요한 OTP라 배터리 교체는 불가능하고 유효기간이 남아 있어도 사용이 불가능해지고 워낙 얇아서 그런지 수명이 들쭉날쭉한 것 같아요. 

 

스마트 OTP,  디지털 OTP

배터리나 수명 걱정이 없거나 최소화한 제품으로 현재로서 대안은 스마트 OTP와 디지털 OTP입니다. 이미 몇년전부터 나와 있었고 유플러스에선 유심 스마트 OTP도 출시했다는 기사가 있었죠.(2015년) 다만 유플러스의 유심 OTP 를 어디서 지원하고 있다는 것을 찾을 수 없는데 혹시 알고 계신 분 있으시면 정보 공유 부탁드립니다.

 

● 스마트 OTP 

가장 많이 쓰는 스마트 OTP 형태는 신용카드 형태로 휴대폰과 접촉하여 원타임패스워드(일회용 비밀번호)를 생성합니다. 대면, 비대면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에 가지 않아도 발급이 가능한 것이죠. 아마도 은행 방문없이 발급을 받으면 등기로 올 것이고 본인이 직접 수령해야할 거예요.

스마트 OTP는 국민은행, 신한은행, KDB산업은행, 우리은행 등이 발급하고 있고 기업은행은 발급을 했었으나 지금은 발급서비스를 중단했네요. 기존 발급된 것은 사용가능하고 타행 스마트 OTP는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기관 스마트 OTP 등록 가능한 은행은 국민은행, 신한은행, 산업은행, 기업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시티은행, SC제일은행, 케이뱅크, 농협, 수협, 신협, 우체국,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등입니다. 카카오뱅크는 발급 및 타행등록 모두 불가능합니다. 

 

스마트  OTP 치명적 단점 

스마트 OTP의 장점은 하드웨어 형태라 보안성이 우수하고 카드 형태라 휴대성이 높고 일반 OTP에 비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제게는 큰 단점이 있는데요, 아이폰 사용자는 스마트 OTP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스마트 OTP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휴대폰에서 NFC 지원해야 하는데 아이폰은 이 기능이 아직 막혀 있어서 사용이 불가능한 것이죠.

 

스마트 OTP 사용방법 / 하나은행 / 스토리블럭

● 디지털 OTP (모바일 OTP)

디지털 OTP 또는 모바일 OTP는 하드웨어 없이 휴대폰 앱에서 일회용 인증번호를 생성합니다. 따로 하드웨어가 없기 때문에 잃어버릴 염려도 없고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두를 지원하기 때문에 저에겐 스마트 OTP보다도 매력적인데요. 별도 비용도 없고 갱신을 위해 은행에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부 은행은 자체적으로 모바일 OT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 국민은행 등은 자체적으로 모바일 OT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기업은행, 신한은행, 수협은행, 우리은행, 시티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제주은행 등은 디지털 OTP 앱을 공동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아이폰에서도 앱스토어를 통해 내려받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평가가 그리 좋지는 못하네요.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인증번호 요청 버튼을 클릭하고 자체 또는 공용앱을 실행하여 인증번호를 받아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되구요.

 

모바일 OTP 치명적 단점

IOS와 안드로이드 양쪽을 지원한다는 장점이 있고 따로 하드웨어를 가지고 다닐 필요도 없어서 편리하지만 아직까지는 지원하는 은행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은행별로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디지털(모바일) OTP가 따로 있어서 공용앱 마저도 제한적입니다. 또 저는 카카오뱅크도 적지 않게 사용하는데 카카오뱅크는 모바일 OTP 를 자체든 타행이든 지원하지 않아요. 그래서 모바일 OTP 로 전환하는 것이 저에겐 의미가 없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배터리 걱정이 없고 고장 위험이 별로 없으며 NFC 형태로 일회용 비번을 생성해주는 스마트 OTP 와 하드웨어 없이 소프트웨어로 휴대폰에 공용앱 또는 은행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모바일 OTP(디지털 OTP) 를 살펴봤는데요. 장점도 있지만 보안성이나 활용성 때문인지 아직 모든 은행이 지원하지 않는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달리 생각해보면 요즘은 OTP가 꼭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많아지고 있죠. 카카오뱅크 같은 경우는 이체한도가 높지 않다면 (1일 이체한도 1000만원 이하) 따로 OTP가 필요 없고 요즘은 간편인증, 지문인증이나 카카오 인증 등 다른 인증수단을 제공하고 있는 은행권들도 많고 은행권들도 이체한도가 높지 않아도 되면 OTP가 없어도 되기 때문에 모바일 OTP가 크게 불편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하면 따로 비용을 들이거나 갱신하기 위해서 은행을 방문하지 않아도 되니 단점을 커버할 만큼 장점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저는 조금 버텨보다가 내년 갱신 때 모바일 OTP로 변경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어요.

OTP에 대해 알아 보고 계셨다면 도움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