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과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하는 일 / 금융교육도 가능?

서민금융진흥원은 무슨일을 할까? 재취업을 하기 전에 회사 사정이 어려워서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서민금융진흥원도 살펴봤었는데요. 서민금융진흥원은 저소득, 저신용의 서민들을 도와 경제적 재기를 지원하기 위한 서민 금융생호라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2016년 출범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서민의 금융서비스로 자영업자의 창업/운영자금, 근로자 햇살론 보증, 고금리 전환자금 등,자활지원서비스로 자영업컨설팅, 취업연계 맞춤대출 서비스, 금융교육 등의 포괄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주요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알아보기

 

 

서민금융진흥원 주요서비스

 

미소금융

제도권 금융 이용이 곤란한 금융소외계층을 대상, 창업자금 운영자금 등을 무담보,, 무보증으로 지원하여 자활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소액대출사업. 금융사각지대해소, 금융소외계층의 사회, 경제적 자립기반 마련 목적

 

서민금융진흥원 미소금융 정보

서민금융진흥원 미소금융 정보 바로가기

 

 

 

근로자 햇살론

사업자가 아닌 근로자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서민금융상품으로 보증신청 접수일 현재 3개월 이상 계속 근로 중이며 소득증명이 가능한 근로자로 신용등급이 6-10등급에 해당되고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3500만원이하(신용등급 관계 없음)인 경우에 가능합니다. (취급금융회사 : 지역농협, 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신협, 저축은행)

 

햇살론17

대부업불법사금융 등 고금리 대출 이용이 불가피한 최저신용자를 제도권 금융으로 포용하기 위해 2019년 9월 출시되었으며 국민행복기금이 100% 보증하는 고금리 대안상품입니다. 기존 서민금융과 동일한 연소득 3500만원 이하, 개인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는 분 및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분이 신청가능합니다.(3개월 이상 재직 필수)

 

 

햇살론 유스

대학생 및 대학원생과 미취업청년, 사회초년생의 자금애로를 완화하고 취업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여 제도권금융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민금융상품입니다. 보증신청 접수일 현재 만 19세 이상-34세 이하 연소득 3500만원 이하가 대상이며 별도의 신용등급 요건은 없습니다. 단, 개인사업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

  1.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자(사회초년생)
  2. 대학, 대학원에 재학/휴학/졸업유에 중인 자(취업준비생)
  3. 학점은행제 학습 중이며 12학점 이상 수강한 이력이 있는 자 (취업준비생)
  4. 직장건강보험 미가입자인 미취업청년 (취업준비생)

*시간제근로자, 단시간 근로자는 취업준비생으로 인정.

 

맞춤대출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서비스는 대출에 필요한 몇가지 정보 입력만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을 최저금리순 및 최저한도 순 등으로 검색하여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5여개 금융회사(은행, 저축은행)와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 금융회사를 방문하지 않고도 내가 받을 수 있는 대출상품을 조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홈페이지 바로가기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서민맞춤대출, 새희망홀씨, 햇살론, 사잇돌, 햇살론17, 서민금융상담 등

loan.kinfa.or.kr

 

* 국내유일의 대국민 대상 맞춤형 대출정보 플랫폼이며 대출이 필요해도 자신에게 적합한 대출상품을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을 위해 빠르고 정확한 대출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는 참여하는 서민금융기관으로부터 한 공간에서 모든 서민금융지원제도, 공/사적 채무조정 연계서비스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면 최적의 서민금융 지원제도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접수와 지원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서민금융지원제도 뿐만 아니라 고용/복지, 서민형 PB 공사적 채무 조정 연계서비스의 경우는 우선 통합지원센터에서 상담을 하지만 실직적인 지원조치는 해당기관과 연계지원을 받아야할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전에는 서민금융지원 상품들이 산재하고 기관마다 지원하거나 취급하는 상품이 달라 맞춤형지원이 어려웠지만 서민금융통하지원센터 출범후 원스톱 채무조정, 정책자금 지원 정보 제공, 고용복지센터등과 연계한 금융지원, 취업지원, 복지서비스 안내를 결합한 종합상담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바로가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서민금융상품(근로자햇살론, 햇살론17, 햇살론Youth, 미소금융), 서민생활지원, 개인워크아웃, 개인회생 등 원스톱 종합상담 지원

center.kinfa.or.kr

 

채무조정

신요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제도는 채무금융회사에 대해 채무자가 부담하는 빚, 즉 채무를 상환기간 연장 또는 분할상환, 상환유예, 채무감면 등으로 상환조건을 변경해줌으로써 안정적인 채무상환 여건을 마련하고 채무자의 경제적 회생을 도모하는 제도입니다. 채무조정에는 채무불이행기간 3개월 이상인 채무자를 대상으로 하는 개인워크아웃, 채무불이행기간이 31일 이상 89일 이하인 채무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리워크아웃 등이 있습니다.

 

휴면예금

휴면예금, 휴면보험금이란 은행, 저축은행의 요구불예금, 저축성예금, 자기앞수표 발행대금 중 관련법에 의거해 소멸시효가 완성된 이후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예금 및 자기앞수표등을 말합니다. (은행예금 무거래 5년) 또한 휴면보험금은 보험사의 보험계약 중 해지(실효)나 만기도래 후 관련 법률에 따라 소멸시효(청구전 3년)가 완성된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은 실효(해지)환급금이나 만기보험금, 계약자 배당금 등을 뜻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온라인, 방문신청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그밖에도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는 금융관련 서비스 및 교육서비스도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교육포탈에선 서민금융관련 정보도 제공공하지만 온라인 교육, 방문교육 등을 통해 일반학습자도 소비생활, 노후 준비, 생활법률, 신용 생활 등 다양한 교육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청년 대학생, 시니어를 위한 금융교육도 마련되어 있어서 유익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

 

서민금융진흥원 교육포털

서민과 금융소비자 무료 온라인 교육 및 방문 금융교육, 종합상담사 양성, 1:1 재무 상담 교육포털

edu.kinfa.or.kr

 

 

한편 서민금융지원기관, 서민금융제도의 명칭을 사칭한 불법 대출 영업 및 불법 대출광고가 많은 것 같습니다. 발견하는 경우 서민금융 사칭 신고 센터로 신고하시면 됩니다.(바로가기)

 

서민금융진흥원은 전화 1397번이며 상담시간은 오전 9시 부터 저녁 6시까지입니다.

 

필요하신 분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