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원 드라이브 자동 동기화 하기 (3가지 방법)

구글드라이브와 원 드라이브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양대산맥이죠. 물론 Dropbox라는 훌륭한 클라우드 스토리지도 있지만 구글 드라이브는 15기가 무료이고 원 드라이브는 무료 사용일 때 5GB지만 오피스 365 구독자는 무려 1TB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때에 따라서는 구글 드라이브를 써야만 하는 경우들이 생길텐데요. 원드라이브에서 구글드라이브로 동기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동기화 방법은 맥을 이용하는 환경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와 MS 원 드라이브 (Onedrive)

https://www.google.com/drive/

 

업무/가정용 Cloud Storage - Google Drive

클라우드에서 사진, 동영상, 파일 등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공유하세요. Google 계정 하나당 15GB의 저장용량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www.google.com

구글 드라이브는 가입시 15GB 용량이 주어집니다. 

유료구매를 하게 되면 Google One 서비스에 가입하게 되며 구글 원 서비스에는 지메일, 구글 드라이브, 구글 포토의 스토리지가 관리 됩니다. 

구글 드라이브

 

 

원 드라이브

마이크로소프트의 원 드라이브는 가정용 플랜과 비즈니스용 플랜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원 드라이브

 

개인 클라우드 저장소 – Microsoft OneDrive

OneDrive에 파일과 사진을 저장하고 어디서나 모든 디바이스에서 액세스하세요. 자세히 알아보고 5GB 무료 개인 클라우드 저장소를 사용해 보세요.

www.microsoft.com

 

가정용 플랜에서 원드라이브만 사용 가능하고 무료 사용자인 경우는 저장소 공간이 5GB, 월 1900원에 유료로 100GB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피스 365를 구독하고 있는 경우 혼자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 연간 89000원이며 OS 가 다르면  PC 두대에서 오피스 365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 드라이브 1 TB를 별도 비용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원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 마이크로소프트 원 드라이브 모두 데스크탑용 앱이 있어서 설치할 수 있는데요. 맥 사용자의 경우는 파인더에 폴더 처럼 등록이 되기 때문에 자신의 로컬 폴더 처럼 파일을 올리고 내리는 것이 편리합니다.

 

원 드라이브 (OneDrive) 데스크탑 프로그램

원 드라이브 데스크탑 프로그램 / 스토리블럭

구글드라이브 데스크탑  프로그램 (맥용)

원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하기

 

구글 드라이브 맥용 백업 및 싱크 프로그램은 구글 드라이브 상단 톱니바퀴 모양 설정에서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원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하기

 

구글 드라이브 원 드라이브 파일 공유 방법

구글 드라이브와 원 드라이브의 파일을 동기화 하는 3 ~ 4 가지 방법이 있겠는데요. 

 

1. 파일을 직접 각각의 폴더에 업로드 하는 방법입니다.(데스크탑 프로그램 활용)

데스크탑용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각각의 폴더에 각각 저장하는 방법을 쓰거나 구글 드라이브 또는 원 드라이브에 올린 파일을 내려 받아서 다시 서로의 폴더에 올려주는 방법인데요. 아무래도 자동화 되어 있지 않고 직접하면 번거로운 단점이 있죠. 하지만 직접 올리지 않아도 데스크탑용 프로그램이 지정한 특정 폴더가 구글드라이브 및 원 드라이브에 각각 동기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주 불편한 것은 아닙니다. 파일이 많지 않은 경우 유용하고 작업 후 항상 동기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구글 드라이브 --> 원드라이브 파일 동기화

구글 드라이브로부터 원 드라이브로 동기화 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은 테이크 아웃이라는 데이터 백업 기능이 있는데요. 그 가운데 구글 드라이브를 일정 간격으로 데이터를 내보내기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구글 계정으로 들어가면 데이터 및 개인 정보 보호 탭에서 데이터 다운로드 또는 삭제 > 데이터 다운로드 메뉴로 들어가면 "구글 테이크 아웃" 페이지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원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하기

구글 테이크 아웃

구글 테이크 아웃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내려보면 중간에 드라이브 항목이 있고 모든 드라이브 데이터 포함됨을 눌러보면 구글 드라이브에 있는 모든 폴더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이중에스 특정한 폴더만 지정해서 내보내기로 설정할 수 있구요.

 

구글 드라이브 원 드라이브 동기화 / 스토리블럭

내보낼 폴더를 선택한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하면 파일형식, 빈도, 대상  위치를 선택할 수 있는데 전송방법으로 드랍 박스나 원 드라이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글 테이크 아웃은 내보내기를 필요할 때마다 1회성으로 하거나 정기적으로 내보내기가 가능하니다. 옵션에 1년가 2개월 마다 내보내기를 선택하면 매 2개월 마다 구글 드라이브를 원 드라이브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저처럼 오피스 365를 사용하고 있다면 1 TB 용량이 주어지기 때문에 원 드라이브의 용량은 상당한 잇점이 있죠.

 

원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하기

3. 원 드라이브 --> 구글 드라이브

이번에는 반대로 원드라이브에서 구글 드라이브로 자동 동기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파워오토메이트 (Power Automate)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https://asia.flow.microsoft.com/ko-kr/

 

Power Automate | Microsoft Power Platform

빠르고 더욱 안전한 자동화 Power Automate 흐름을 통해 모든 사람이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로우코드, 드래그 앤 드롭 도구, 그리고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작업을 쉽게

asia.flow.microsoft.com

위 사이트가 파워오토메이트입니다. 어떻게 보면 맥에 있는 오토메이터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종의 매크로나 배치파일 같은 것을 만들어서 자동화시키는 거죠. 아이폰에 있는 단축어 기능 같은 거예요. 파워오토메이트 기능는 안타깝게도 원 드라이브에서 구글 드라이브로 단방향으로 밖엔 안됩니다. 그래도 상당히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 원래는 비즈니스계정 이용자만 가능한 것같은데 아래 링크를 이용해서 동기화를 생성하면 잘 작동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원 드라이브 동기화 (파워메이트 : 영문)

구글 드라이브 원 드라이브 동기화 (파워메이트 : 한글)

 

영문과 한글 버전 어느쪽도 상관 없는데 가끔 링크를 타고 진행하다보면 비즈니스 계정이어야한다고 나오는 경우가 있어서 두가지 경로를 모두 알려드렸습니다. 위 링크를 이용해서 들어가면 파워메이트 템플릿 중에서 원 드라이브 --> 구글 드라이브로 동기화하는 파워메이트 페이지가 보이는데요. 여기서 아래 쪽에 보면 원 드라이브와 구글 드라이브에 각각 로그인을 해서 권한을 부여해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원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하기

 

원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하기
원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하기

 

마이크로 소프트와 구글에 모두 계정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또한 비즈니스 계정이 있으시다면 동기화는 훨씬 수월 하실 거예요. 저는 개인 계정인 경우로만 진행과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원 드라이브 로그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계정을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리스트에 나타난 자신의 계정을 클릭합니다.

 

 

원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하기

계정을 선택하면 앱이 계정에 엑세스 하도록 허용해달라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예"를 선택합니다.

엑세스를 허용해주면 원드라이브가 연결됩니다. 다음 마찬가지 방법으로 구글 드라이브에 로그인을 해줍니다. 

 

구글 계정에도 마찬가지로 엑세스하려는 계정을 선택하고 계정 엑세스에 대한 권한을 부여할 것을 허용하게 되면 두개의 계정 모두에 연결이 됩니다. 

 

다음 계속 버튼을 누르면 원 드라이브에서 동기화할 수 있는 폴더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전체 파일을 모두 동기화해도 되고 특정 폴더만 동기화해도 됩니다. 그 다음 마찬가지로 구글 드라이브에서 경로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구글 드라이브에 특정 폴더를 선택하려면 이 과정을 진행하기 전에 먼저 폴더를 만들고 나서 이과정을 진행해야 해당 폴더가 보이는 점 기억해주세요.

저는 아래와 같이 원 드라입브의 문서 폴더와 구글 드라이브에서는 Onedrive폴더를 지정했습니다.

 

지정이 완료되면 만들기를 누릅니다. 이렇게 하면 원 드라이브의 지정 폴더에 파일이 업로드 될 경우 해당 폴더의 파일이 구글 드라이브로 자동으로 전송이 됩니다. 

전송이 되는 되는 시간은 완전히 실시간은 아니고 몇분정도 시간이 지난 뒤에 파일이 전송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실시간으로 계속 동기화하면 부하가 걸릴 숫 있어서 스케줄러가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원 드라이브에 올린 파일이 구글 드라이브에 동기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래 구글 드라이브의 파일이 하나 더 있는 것은 혹시나 구글 드라이브에서 역으로 원 드라이브로도 파일이 옮겨갈 수 있는지 방법이 없을까 찾아봤는데 안되더라구요. 마이크로소프트의 파워 오토메이트는 원 드라이브에서 구글 드라이브로만 파일이 동기화 되는 방법입니다.

 

4. 유료 또는 무료프로그램 

동기화를 원활하게 해주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유료 또는 일부 무료 사용이 가능한 것들인데요. 이건 개인적으로는 취향이 아니지만 원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서 알려드립니다. https://www.multcloud.com/ 같은 서비스가 구글 드라이브 원 드라이브 동기화가 가능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마치며,

구글 드라이브 원 드라이브 동기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3-4가지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생각에 따라서는 어떤 것은 원하는 방법이 아닐 수 있을 것 같아서 3 또는 4가지 방법이라 말씀드렸는데요. 아주 완벽한 방법은 아니더라도 개인적으로는 무료로 데스크탑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거나 원드라이브를 주로 사용하면서 구글 드라이브에 백업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