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침 봉침의 효능 / 봉침 맞고 가려움 부작용 이유 해결방법

꽤 오랫동안 어깨가 아파서 요즘 고생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정형외과를 다녔는데 최근엔 한방병원을 다니면서 봉침(벌침)이란 것도 맞아봤습니다. 약간의 부작용이 있어서 혹시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까 하여 후기를 남깁니다.

 

어깨에 통증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해요. 근육통이나 관절염도 있을 수 있고, 어깨 회전근개 파열도 있고 갑자기 이유없이(?) 찾아오는 50견이라는 유착성관절낭염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어머니 아버지 혹은 직장에 연배 좀 있는 분들이 갑자기 말도 안되는 어깨 통증을 호소하면서 일을 잘 안하려고 하면 이해해주세요. 정말 거짓말처럼 어느날 갑자기 아프기 시작해서 어깨가 굳고 말도 안되는 통증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벌침(봉독) 치료 후기
벌침 맞고 가려우면? 스토리블럭

 

어깨 통증이 생기면 가만히 있으면 낫는 경우도 있겠지만 견디기 어려우면 정형외과나 한의원(한방병원)을 찾게 되는데요. 저는 직업병인지 자주 어깨 통증이 있었고 최근은 더 심해졌는데 잘 낫지 않습니다. 정형외과에서 운동치료 방법도 배우고 체외충격파도 받아보고 주사치료도 받았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고 한두달 쉬었다가 지금은 한방병원에 다니고 있습니다. 한방병원에서도 물리치료, 운동치료를 받고 침치료도 받는데요. 침치료를 받으면서 동시에 주사기로 약물치료도 하는데 이게 봉독(벌침)이라고 하더라구요. 

 

봉독의 효능 효과 증상

벌침(봉독)은 약 40여종의 생화학적으로 유익한 성분이 있어서 인체에 유익한 작용을 한답니다. 면역기능을 조절, 통증 억제효과 신경장애 개선, 혈액순환 개선, 항염증작용,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 분비 촉진 등입니다. 어렸을 때 TV 에서 농구경기를 볼 때 현주엽선수가 무릎 통증을 호소하는데 의사선생님이 즉시 벌을 직접 현주엽선수의 무릎에 올려 벌침을 놓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요즘엔 그런 것은 없는 것 같고 벌침에서 추출한 것으로 다른 성분과 함께 정제된 약제를 주사로 투여하는 것같습니다. 운동선수들이 봉침을 맞고 즉시 다시 경기를 뛰는 것을 보면 통증완화 효과나 항염증작용이 뛰어난 것은 틀림 없는 것 같습니다. 봉침을 맞으면 맞은 부위가 뻐근하고 묵직한 느낌이 들면서 약제가 들어갈 때 해당부위에 통증이 있습니다. 오래가지는 않는데 개인차가 있는 것 같아요. 발열이나 종창 등이 일어날 수도 있지만 큰 문제는 아니라고 하네요. 어떤 분들은 봉독이 들어가면 배변 욕구가 일어나거나 쇠약감, 호흡곤란, 저혈압, 심장장애가 생기기도 한답니다. 제 경우는 가려움증이 나타났어요.

 

반응형

 

봉독 부작용

벌침의 독을 이용하는 것이니 좋은 점도 있겠지만 부작용도 어느정도 생기는 것 같아요. 위에 잠깐 말씀드린 것처럼 발갛게 되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고 발열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좀 더 알아보니 전신이 붓는 증상이 있는 사람도 있고 눈이나 피부의 가려움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호흡곤란, 저혈압 등 심장장애가 생기는 것은 좀 무서울 수도요. 전문의에게 상의해야할 것 같구요. 감기증상이나 소화장애가 생기고 미열, 약간 몸살기운 같은 전신무력감이나 불쾌감이 생기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주사를 맞은 부위 뿐만 아니라 손바닥이나 발바닥 등 전신의 가려움증이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제 경우는 주사를 맞은 부위에 가려움증이 있는데 심한 것은 아니고 다른 일을 하다보면 잊기도 하지만 제법 가려워서 손이가기도 합니다. 가렵다고 절대 긁으면 안되겠구요. 그 밖에도 쇼크가 있으면 반드시 의사의 진료와 치료가 필요하겠습니다.

 

대개 가려움은 사용 후에 즉시 나타난다고 하는데 저는 하루 정도 지나면서 나타났습니다. 병원에서 가려움 증상을 이야기하니까 봉독의 경우 사람에 따라서 체내에 누적되는 시간이 길면 가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해당 회차에는 봉침은 건너뛰고 다른 치료를 받았습니다. 만약에 알러지체질인 경우엔 특히 주의가 필요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아마도 이런 때는 벌에 쏘였을 때처럼 항히스타민 처방도 받아야하고 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개인적인 치료효과

개인적으로는 한방병원에서 현재 치료를 받고 있는 봉침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어깨의 통증이 제법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어깨 운동을 병행하면서 버스를 타고 내릴 때 손잡이를 잡고 좀 몸이 쏠리면 크게 느끼던 통증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통증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라서 운동도 열심히 해야하고 어깨가 굳지 않도록 계속 노력을 해야할 거 같습니다. 실제로 통증은 언젠가는 사라지지만 어깨가 굳어버리는 분들이 많아 그런 경우는 어깨의 행동반경이 많이 줄어든 채로 생활에 불편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마치며

한방병원이나 한의원이라고 해서 더 선호하는 것은 아니고 개인차도 있겠으나 증상이나 경우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있는 것 같습니다. 봉침을 전에도 맞아보긴 했지만 이번처럼 지속적으로 일주일에 2~3회 맞아본 것은 처음이라 그런지 가벼운 부작용도 경험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어느정도 치료를 하고나면 충분히 운동하면서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드네요. 그리고 한방병원이나 한의원도 실손보험으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하니 실손보험드신 분들은 보험료를 청구하시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