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S flush로 인터넷 속도 빨라지게 하기

어떤 사이트에 처음 접속했을 때보다 몇번 더 반복해서 접속했을 때 접속속도가 더 빨라지는 것은 DNS서버 정보가 컴퓨터에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브라우저가 해당 웹사이트의 정보를 캐시에 저장해 다음 접속 때는 정보를 불러올 필요 없이 그대로 내 컴퓨터에 저장된 정보를 불러와 빨리 접속이 되도록 하는 것과 비슷한 것인데요. 이렇게 여러 사이트의 캐시가 쌓이면 오히려 인터넷이 느려지지고 하고 때때로 해당 홈페이지의 IP가 변경된다거나 하면 제대로 접속이 안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럴 때 저장된 DNS 정보를 삭제해 주면 다시 제대로 된 정보를 불러오면서 문제가 해결 될 수 있습니다.

 

 

 DNS Flush 스토리블럭

 

윈도우(windows) DNS flush

윈도우에서는 ipconfig란 명령어를 이용해서 컴퓨터나 사이트의 IP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cmd 를 열어서 ipconfig라고 치면 현재 접속중인 컴퓨터의 ip정보가 나오는데요. ipconfig /all 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장된 dns정보를 삭제하는데도 ipconfig 명령어를 이용합니다. 

 

 >  ipconfig /flushdns

DNS를 초기화하기 위해서 명령창에서 ipconfig /flushdns라고 입력해주면 저장되어 있는 DNS 가 초기화 됩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ipconfig /displaydns를 입력하면 됩니다.

 

DNS flush를 하면 느려졌던 웹사이트 접속속도가 빨라지는 경험을 하게 되기도 하니 혹시 홈페이지 접속이 잘 안되는 경우 시도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맥(Mac) DNS flush

맥(Mac)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은 터미널에서 위와같이  ipconfig /flushdns 해도 DNS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ipconfig로 DNS를 초기화하는 건 윈도우용이기 때문입니다. MacOS Big Sur나 Monterey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sudo dscacheutil - flashcache; sudo killall - HUP mDNSRrespnder 라고 입력해야 합니다.

 

sudo dscacheutil - flashcache; sudo killall - HUP mDNSRrespnder

 

입력 후 패스워드를 물어오면 본인의 맥 암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이전 버전의 맥에서 DNS 캐시 지우기

맥은 버전 별로 명령어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DNS 삭제 명령어도 버전에 따라 차이가 좀 있는데요.

 

엘캐피탄(EL Capitan) 이상은 Big Sur와 동일한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Yosemite는 sudo discoveryutil udnsflushcaches라고 입력해줘야 합니다. Mac OS  라이온, 마운틴 라이온은 Mavericks에서  sudo killall -HUP라고 입력합니다. 

 

한편 내 컴의 ip를 확인하는 명령어는 ifconfig | grep inet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명령어보다 더 간편한 방법은 시스템환경 설정에서 네트워크를 열어보면 내부 아이피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부 IP를 확인하는 방법은 터미널창을 이용하면 됩니다. 

 

 

Mac 외부 IP 확인

> curl ifconfig.me

내가 연결된 외부 IP를 확인하는 방법은 터미널창에서 curl ifconfig.me를 입력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외부  ip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흔히 알려진 방법으로는 myip.com에 접속하여 내 아이피를 쉽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이 여러사이트에 접속해서 쌓인 DNS 캐시가 원인이라면 캐시를 초기화하여 해결할 수 있는데요. 윈도우에선 ipconfig/flushdns,  맥에서는 버전마다 차이가 좀 있긴 하지만 엘캐피탄이후의 빅서나 몬테리는 udo dscacheutil - flashcache; sudo killall - HUP mDNSRrespnder 로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