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부터 애플페이 전 카드사 개방 서비스 개시 / 가능 매장은?

현대카드 단독으로 출시할 예정이었던 애플페이가 3월부터 전 카드사 개방으로 출시됩니다. 그동안 현대카드가 애플페이를 단독출시하려는 과정에서 계속해서 출시가 미뤄졌던 이유가 현대카드 독점인 경우 불공정 거래로 보여지는 부분 때문이었는데요. 현대카드가 독점을 포기하면서 드디어 애플페이 출시가 가능해졌습니다.

 

 

그래서 애플페이 사용법이 궁금하신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저도 현대카드로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없어서 zen.com으로 우회해서 사용하려고 zen.com 에서 카드를 신청하려고 하던 중이었습니다. 

 

한국 애플페이 사용법 카드등록 및 활성화 방법

 

한국 애플페이 사용법 카드등록 및 활성화

애플페이는 수많은 한국의 아이폰 사용자들이 활성화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기능입니다. 애플페이는 2014년 출시되었지만 한국에서는 2022년 12월 말 현재 이제 국내 시장에서 출시되려고 하고 있

creavart.tistory.com

 

현대카드는 왜 애플페이 독점을 포기했을까?

여신전문금융업법에 에 의하면 카드사가 가맹점에 카드 단말기를 무상 제공하는 것은 부당한 보상금에 해당한다는 것인데요. NFC단말기가 있어야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지만 290만개 신용카드 가맹점 중 NFC단말기 보급률이 10%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현대카드는 단말기 보급을 하는 것은 공익 목적이라는 입장을 취해왔고 이 부분이 심사에 가로 막혔던 이유입니다. 현대카드가 1년간 가질 수 있던 배타적인 사용권을 포기함으로써 이제 단말기 보급이 보다 수월해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신규보급 단말기들은 NFC결제 규격으로 국내 신용카드사들이 합작해서 만든 Just Touch(저스트 터치) 호환 단말기가 보급됩니다. 이에 대해 금융위는 각종 비용 부담을 소비자 및 가맹점에 전가하지 않도록 소비자 보호 방안을 충실히 마련할 것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결제정보가 해외에 넘어가는 문제는?

애플페이의 또다른 문제점이었던 결제정보가 해외로 넘어가는 것이 애플페이 도입이 안되는 이유 중 하나였는데요. 이는 관련 법령과 법령 해석, 기술적 문제를 검토하였으나 현행 법령과 위배되지 않는다는 것으로 금융위가 결론을 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플페이 사용 가능 매장은?

이제 애플페이는 현대카드 뿐만 아니라 모든 카드가 사용가능해짐에 따라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매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편의점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탑, 이마트24, 스로리웨이

* 간혹 구형단말기에서 안되는 경우들이 있고 일부매장은 두번 결제해야 결제가 된다고 합니다.

 

식음료

맥도날드, 폴바셋, 롯데리아, 크리스피크림 도넛, 엔제리너스, 투썸플레이스(일부매장오류), 아티제(일부만 가능), 김가네(일부 가능), 커피빈, SPC, 파리바게뜨, 던킨, 베스킨라빈스, 공차, 메가커피, 아트박스, 탐앤탐스, 빽다방, 스타벅스, TGIF 등인데요. 이들 중 일부 매장은 되는 곳이 있고 안되는 곳도 있습니다. 단말기 교체가 된 곳은 가능하고 아닌 곳은 아직 교체되기 전까진 불가능.

 

쇼핑

롯데백화점, 농협하나로마트, 영풍문고, 교보문고, 홈플러스, 다이소, 이케아, 라인프랜즈, H&M, 에잇세컨즈, 롯데하이마트, 세이브존, GS 프레쉬 등입니다. 일부 안되는 매장이 있으므로 무조건 애플페이만 믿고 가면 낭패 볼 수 있어요.

 

여행, 여가

메가박스, 울진종합버스터미널,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등

 

대학교캠퍼스

연세대학교 생활협동조합, 단국대학교 교내매장 (구형단말기만 지원)

 

삼성전자서비스

EP-763  사용 매장에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용불가능 매장

스타필드,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에브리데이, 이마트, 신세계, 노브랜드, 엘렉트로마트, 잠바주스, 올리브영, 빕스,  CGV, 킴스클럽, 스파오, 뉴코아, 이랜드이츠, KFC, 버거킹, 맘스터치, 할리스, 아웃백, 포메인, 요거프레소, 미스터피자, 서브웨이, 본죽, 코스트코, 롯데슈퍼, 로브, 롯데시네마, 롯데마트, 현대, 갤러리아, ABC마트,  LG유플러스, 애플매장, 프리스비, 엘지베스트샵, 현대칼텍스, S-oil, 현대 오일뱅크 등

일부는 단말기 도입이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치며,

드디어 애플페이가 2023년 3월부터 사용가능해집니다. 비록 아직 일부매장은 단말기 도입이 안되어 바로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없겠지만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해지면 먼저 아이폰에서 애플페이를 활성화할 수 있으므로 언제든 가능한 매장에서는 편리하게 이용가능할 것 같습니다. 빨리 버스에서도 애플페이로 결제하고 싶네요.

애플페이 아이폰에서 활성화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한국 애플페이 사용법 카드등록 및 활성화 방법 알아보기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