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으로 주민등록 등본 모바일 (전자증명서) 발급방법(정부24, 공인인증서)

주민등록등본을 모바일로 발급받으면 편리하다고 해서 저도 해봤습니다. 공적마스크를 구매하는 경우도 요즘 가족관계증명서가 아닌 주민등록등본으로 대리 구매가 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핸드폰만 있으면 PC로 인터넷 접속하고 공인증서로 인증하고  프린트해야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거든요. 결론적으로는  정부24앱을 이용, 주민등록등본을 핸드폰에 발급받아서 전자문서지갑에서 열람하고 보여줄 수 있어서 확실히 편리하긴 한데요. 저는 이 과정이 순탄치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오늘 저처럼 힘들게 하지 마시라고 포스팅을 하게 됐어요.

 


전자증명서는 작년말(2019년 12월) 부터 가장 자주 발급요청하는 주민등록 초본, 등본을 모바일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된 후, 지난 4월부터는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지방세 납세 증명,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출입국 사실증명, 건축물대장 등초본, 자동차등록원부 등본(초본), 운전경력증명서,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 병적증명서, 예방접종증명" 등 12개 증명서도 추가로 발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공인인증서 등록(가져오는 방법)

전자증명서는 핸드폰에 먼저 정부24앱을 설치해야합니다. 아이폰(IOS), 안드로이드 모두 가능해요.

정부24앱을 켜면 아래 캡처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자주 찾는 서비스에 "전자증명서"가 가능한 서비스는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정부24 앱 - 전자증명서를 이용하려면 설치해야 해요 / 스토리블럭

 

로그인 방법이 여러가지가 마련되어 있어요. 공인인증서, 아이디, 간편비밀번호, 지문보안인증, 비회원로그인까지. 하지만 현시점에선 개인정보가 필요한 서비스는 무조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결국은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가 핸드폰 정부24앱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반드시 설치해야만 전자증명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폰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폰에서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는 과정을 말씀드릴게요. 앱 우측 하단에 보면 세로로 "..." 되어 있는 메뉴를 누르면, 

정부24앱 공인인증서 등록하기 / 스토리블럭

 

위와 같이 공인인증서 관리 메뉴가 나타납니다. 메뉴를 누르면 공인인증서 가져오기 페이지로 이동해요.  페이지 안에 들어가면 공인인증서를 가져오기 위한 12자리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이때 공인인증서를 그럼 어디서 가져와야하는가 하면 "정부24 홈페이지"(https://www.gov.kr/portal/main)가 아니라 아래의 모바일 인증서 이동(http://smart.mobile.go.kr/)서비스라는 홈페이지를 이용해야 합니다.

 

모바일 인증서 이동 서비스라는 홈페이지에서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내보내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앞서 핸드폰에서 인증서 가져오기를 눌렀을 때 나오는 12자리 번호를 이 홈페이지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폰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런데요.

이 홈페이지는 MAC을 지원하지 않아요. 반드시 윈도우에서 이용해야합니다. 윈도우에서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는 되는 것 같습니다. 가장 문제가 없는 것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일 거예요. 저는 맥에서 팰럴렐즈로도 결국 인식이 안되어서 실패하고 공인인증서를 은행사이트에서 내려받아서 USB에 담고, 다시 윈도우 PC 로 가서 위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겨우 아이폰으로 공인인증서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받고나서, 혹은 받기 전에 지문로그인을 해놓으면 처리과정이 좀 더 수월해집니다.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전자문서지갑발급)

 

공인인증서만 잘 가져오면 전자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가령,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으려면 해당 메뉴를 선택하고 발급과정을 간단히 거치면 되는데요. 저는 그전에 먼저 전자문서지갑을 등록했습니다. 따로 어디서 등록하는 것은 아니고 정부24앱 내에 전자문서지갑을 설정하면 되거든요. 근데 전자문서지갑이 앱 메인화면에선 안보이고 왼쪽상단 햄버거메뉴(샌드위치메뉴)를 누르면 나옵니다.

아래와 같이 전자문서지갑을 누르면 처음사용하는 경우 "전자문서지갑을 이용하지 않는 사용자"라는 메시지와 함께 발급화면으로 이동하도록 합니다. 간단한 정보 입력을 하고 전자문서지갑을 발급받습니다.

 

전자문서지갑 발급 / 스토리블럭

 

전자문서지갑을 발급한 후에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해봤습니다. 간단히 메뉴나 버튼을 선택하면 되고, 수령 방법에서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전자증명서(주민등록등본) 발급 / 스토리블럭 

 

발급이 완료되면 발급된 문서는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발급된 문서는 전자문서 지갑에서 재확인 가능한데요. 같은 문서를 90일정도 사용 가능한 것 같습니다.

문서형태는 별도로 마련된 모바일용 문서 형태는 아니고 해당증명서 형태 그대로 되어 있습니다.

 

 

마치며,

전자증명서(주민등록등본)을 받는 과정에서 정부24앱, 전자문서지갑 이용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봤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께서 사용하고 계시겠지만 저는 이번에 처음 사용해봤는데요. 전자증명서 자체는 편리하지만 전자증명서를 발급하는 첫단계는 공인인증서 때문에 대단히 불편했습니다. 빨리 공인인증서가 완전히 폐지되고 더 간편하면서도 안전한 방법으로 바뀌면 좋겠어요. 그리고 저처럼 맥을 이용하시는 경우엔 반드시 윈도우PC를 따로 준비하셔야 함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주민등록등본 인터넷으로 발급 받으실 경우엔 정부24홈페이지를 이용하시는 것이 훨씬 편리할 수 있습니다. 문서로 제출해야하는 경우 프린트도 해야하니까요. 또한 현재로서는 이쪽이 더 안정적이고 편할 수도 있어요. 물론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경우이죠. 주민센터나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실 경우는 예외입니다! 한편 가족관계증명서는 정부24(또는 민원24)에선 발급이 불가능한 것은 대부분 알고 계시죠? 대법원사이트(efamily.scourt.go.kr/) 를 이용하셔야 합니다.(참고로 대법원 사이트도 맥, 리눅스로는 이용할 수 없어요!)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