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투싼 NX4 볼보 XC40 간단 비교

요즘 현대차는 디자인으로 깔게 없다고들 합니다. 지난번에 새로 나온 아반떼에 이어서 그동안에 나온 현대차 중에서 그랜저와 더불어 투싼의 디자인도 대단히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투싼의 광고들도 요즘 상황에 맞춰서 아주 잘 만든 것  같구요. STAY를 슬로건으로 요가, 프라이빗 오피스, DJ, 영화관 등 자동차의 주거공간으로서의 능력치를 한껏 뽑내고 있죠. 그래서 궁금해지기도 하고 제가 가지고 있는  볼보 XC40 R-design하고도 두서 없이 간단 비교를 해봤습니다. 

 

투싼 NX40 

 

투싼 NX4

이번 투싼의 디자인은 역대급이라는 평을 듣고 있다죠. 앞 그릴 부분이  예전 소나타의 디자인을 연상시키긴 하지만 실제로 보면 상당히 고급스럽고 진취적인 느낌이고 전체적인 외관에 각을 많이 넣어서 스타일리쉬합니다. 현대 측에선 센슈어스 스포티니스가 적용되었다고 하는데요. 파나메트릭 다이나믹스 테마를 구현했다고도 합니다. 

 

 

파나메트릭 디자인이란 것이 사람이 만든 것이 아니라 어떤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변수와 규칙성을 가지고 표현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건축쪽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라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나오는 디자인은 보다 미래지향적인 경우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파나메트릭을 활용하면 디자인이 알고리즘을 따라 진행되기에 구조가 복잡해도 이해할 수 있는 형태가 된다고 하네요. 현대차는 그랜저에서도 그릴 부분에 파나메트릭 주얼 디자인을 적용했고 이번에 투산에도 독특한 구조의 같은 디자인 철학을 적용했습니다.

 

현대차가 내세우는 센슈어 스포티니스는 비례-구조-스타일링-기술 등 4가지의 기본요소가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데 근간을 두고 있는 디자인 철학이라고 합니다. 과거-현재-미래가 연결되는 감성적 혁신 지향의 디자인으로 스포티함에 감성을 더한 디자인이라고 해요. 그런 면에서 이번 투싼의 외형은 디자인적으로 특히 스포티함이 느껴집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스포티함으로 들어가 있는 외관의 주름 같은 것이 - 정확히 뭐라고 하나요. - 조금 부담스럽긴 해요, 일본차들이 무슨 건담디자인이라며 이리 접고 저리 접은 것처럼 뭔가 많이 집어 넣는데 개인적으로 지나치게 과하다 싶거든요. 2021년형 투싼 디자인이 일본디자인보다는 훨씬 낫습니다.(개인적)  아무튼 제가 개인적으로 좀 더 심플한 것을 좋아해요.

 

개인적으로 이번 투싼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외관보다는 실내입니다. 그동안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부분이 다른 모델들도 그렇게 자리를 잘 잡았다는 느낌이 아니었는데 이번에 나온 투싼은 아주 잘 정돈한 것 같아요.

 

뒷좌석의 주거공간도 넓어보이구요. 그래서 광고에서도 뒷좌석에서 다양한 활동을 강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기능들은 현대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될 것 같구요.

 

제원으로 볼보 XC40 과 투싼 NX4를 비교해보겠습니다.

 

2021 투싼 NX4 크기는 전장이 4630입니다. 축간 거리가 2755mm, 전고는 1665.

 

볼보  XC40  크기 비교

볼보 XC40과 비교하면 전장, 전고, 축간거리(휠베이스) 모두 투싼이 큽니다. 개인적으로 작은 차를 선호하는 편이지만 XC40으로 차박을 해본적이 있는데요. 문을 닫고 실내에서만 잠을 잔다고 했을 때 키가 큰 분들은 XC40은 차박하기 불편해요. XC40이 나올 때 투싼의 전장이 4480이었으니 이번 투싼이 상당히 커진 것 같습니다. 휠베이스도 이전 모델이 2670정도였는데 2755로 늘어났네요. 그래서 실내 공간 주거성을 엄청 강조하고 있는 것 같아요.

 

신형 투싼의 가솔린 연비가 11~12.5km/l 라고 합니다. XC40 공인연비가 12.2 정도라고 하니 연비는 비슷하네요. 하지만 XC40의 가솔린 실 연비는 9.X km/l정도입니다. 투싼도 운전형태나 운행 도로에 따라 많이 다르겠지만 XC40의 최대 단점은 연비보다 고급유 우선이라는 거예요. 저는 일반유 주유에 별문제 없었지만 일반유를 주유하고 문제가 생긴 분들이 많아졌었고 이것이 논란이 많았습니다. 결국 볼보에선 고급유 권장 수준이 아니라 고급유만 넣어라고 바꿨죠. 아마 고급유만 넣어야 했다면 저는  XC40 을 구매하지 않았을 거예요.

 

투싼 NX40 최고 사양 실구매가는 3893만원(가솔린) 가량.

이번 투싼 신형의 가격은 이전 모델에 비해서 약 250- 300만원 가량 가격이 상승했다고 합니다. 제원에 따른 최고사양에 취득록세를 포함한 가격이 약 3893만원정도된다고 해요. 2리터급 가솔린 기준입니다. 볼보도 XC40 가솔린 기준으로 이에 비해 XC40은 최저가가 4620만원, 최고가가 5000만원이 넘습니다. 다만 제원상 액세사리류 급을 제외하고 최고가 제품과 최저가 제품이 기능상은 거의 차이가 없죠. 중간 트림인 R-design이 4880만원. 너무 비쌉니다. 다만 안전사양이며 안전성 - 요즘 국산차들은 더 좋은 것도 많겠죠? 투싼도 그렇고. - 생각하면 마음으로 안정감이 있긴 합니다. : 개인적으로 볼보의 안전장치 덕분에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를 면했습니다.

 

XC4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10월 중 출시된다고 하는데요. 가격이 영국출시 기준으로 현재 국내에 나와 있는 T4 모델급이 39,130파운드로 한화로 약 6100만원 가량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건 국내 출시가 되어 봐야 알겠네요. 투싼 NX4의 하이브리드 가격은 최고사양에서 약 312만원 정도 가격이 높다고 합니다. 그래도 하이브리드 치곤 많이 올라가진 않는 것 같은데 일부 사양이 축소되어 아쉬움이 있다고 하네요.

 

마치며,

지금도 많은 분들이 투싼과 XC40 을 비교하실 거예요. 비슷비슷한 크기의 BMW 나 벤츠, 기아 스포티지, 르노삼성, 쌍용, 쉐보레 등등도 있죠. 제가 무리에 무리무리를 해서 안전한 차로 볼보를 선택하게 되긴 했지만 현재의 조건이라면 디자인을 빼고는 볼보를 살 이유는 크지 않은 것 같아요. 그만큼 안정성도 좋아지고 몇년전에 나온 모델인 XC40에 비해서는 투싼만 해도 최고사양이어도 가격이 더 저렴하면서도 실내주거공간도 훨씬 커졌으니까요. 

볼보 XC40 R-design

다만 저는 이미 몇년전에 동급 모델을 놓고 고민고민고민을 하고 구매했고, 지금도 XC40의 디자인과 안전성에 대해서는 높은 신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1년 투싼은 매력적인 것은 부인할 수가 없네요.(실내처럼 외관도 좀 더 심플한 디자인도 연구해주세요~)

 

* 182정도 키라면 XC40은 뒷좌석을 완전히 눕히고 트렁크까지 평탄하게 해서 누웠을 때 몸을 완전히 펼 수 없습니다. 뭔가 조치가 필요해요. 문을 닫고 트렁크를 열지 않아도 편안하게 잘 수 있는 방법 연구가 필요합니다.

 

볼보 XC40 R-design /  스토리블럭

 

이상 투싼과 XC40 간단 비교를 마칩니다. 

국산 제품들이 더 높은 품질과 좋은 가격으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승승장구 하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