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MAC)에서 화면 캡처하기

맥에서 화면 캡처할 때 별도의 앱을 사용했었는데요. 새로 맥북을 구매하면서 이전에 사용하던 앱을 설치할까 말까 생각중이에요. 

이전에 사용하던 앱은 Apowersoft Screenshot이라는 앱입니다. command+1을 누르면 영역을 선택해서 캡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했던 앱이에요. 

 

근데 MAC도 자체적으로 캡처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역을 드래그해서 선택, 이미지로 담을 수도 있고 특정영역을 영상으로 담을 수도 있는 자체 캡처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맥(MAC) 내장 캡처 프로그램(앱) - 스크린샷

맥에 내장된 캡처 앱은 스크린샷이라고 합니다. 런치패드에서 보신다면 '기타'에 포함되어 있을 거예요.

 

앱을 실행시키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런치패드에서 선택해서 실행시킬 수 있지만 스크린샷은 빨리 그때그때 만들어야하니까 단축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축키는 기본적으로 command+shift와 숫자를 조합해서 사용합니다. 3, 4, 5 를 조합해서 스크린샷을 만들 수 있습니다.

 

 

Command + Shift + 3

전체 화면을 찍을 때 사용합니다. 만약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두개의 화면이 각각 저장되더라구요.

 

맥 화면 캡처 : 스크린샷 / 스토리블럭

 

Command + Shift + 4

선택 영역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캡처할 때 사용합니다. 단축키를 누르면 영역을 선택할 수 있는 형태로 마우스 커서 모양이 변하고 필요한 위치로 마우스를 가져가서 드래그했다가 놓으면 해당 영역이 바로 캡처됩니다. 캡처한 것은 미리보기로 확인 후 "완료" 버튼을 눌러서 저장할 수도 있고 잠시 기다리면 저장이 됩니다. 저장위치는 기본으로 바탕화면에 저장되구요.

 

 

Command + Shift + 5 

마지막 방법은 5번으로 조합하는 것인데요.  단축키를 누르면 아래와 선택영역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위치로 맞추면 되구요. 전체화면으로 해도 됩니다. 아래쪽에 몇개 버튼이 보이는데요. 우선 X버튼 옆에 보이는 3개의 버튼은 각각 전체화면, 선택윈도우, 선택영역 캡처입니다. 이미지로 캡처할 때 사용합니다. 그다음으로 보이는 버튼 2개는 각각 전체화면 기록과 선택영역기록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선택된 상태로 선택영역  기록을 누르면 해당부분을 녹화합니다. 그리고 옵션에서 음성을 같이 포함해서 녹화할 것인지, 마우스커서를 포함할 것인지 등등을 선택할 수 있죠. 

녹화를 시작하려면 기록을 누르면 바로 시작되면서 상단 바 부분에 녹화하는 동안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아이콘을 누르면 그때까지 녹화된 영상을 미리보기할 수 있고 저장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냥 두면 시간이 좀 지나면 저절로 저장됩니다. 이걸로 저는 작업화면을 녹화하거나 이미지로 캡처하고 있습니다. 옵션을 잘 조정하면 이전에 사용하던 캡처 프로그램 이상으로 편하게 작업이 가능할 것 같아요.

 

마치며,

맥에서 화면 캡처하는 자체 어플리케이션인 스크린샷을 살펴봤습니다. 단축키로  command+shift+숫자(3,4,5)를 사용하면 되죠. 제가 이전에 사용하던 command+1로 편하게 캡처를 하던 습관이 있어서 자꾸만 이전 단축키를 누르는 버릇이 있긴한데 이제 내장 스토리지 용량이 적기 때문에 최대한 자체 프로그램을 이용해보려고 합니다. 혹시 맥에서 캡처하는 것이 궁금하신 분께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요.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