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려진 핸드폰 빨라지게 하기 / 개발자 옵션활성화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고 있는데 언제부터인가 느려지기 시작하는 게 느껴질 수 있죠. 폰을 바꿔야하나 고민을 하기도 하구요. 특히 핸드폰에서 게임을 할 때 느려서 최신 게임을 할 수 없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팁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기도 하고 해도 체감이 안되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분들이 구형 핸드폰에서 이런 기능이 있는지 모르고 계시기도 하거든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구요. 다만 만능은 아니라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개발자 옵션 활성화하기

개발자 옵션이 처음부터 활성화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개발사들이 이정도의 설정은 일반적으로 건드릴 필요가 없다고 판단한 것 같아요. 오히려 건드리면 안좋을 수도 있는 중요한 설정 기능이 있는 것이기도 하구요. 안드로이드 핸드폰이나 태블릿(삼성, LG 등등 거의 모든 기기) 설정에 들어가면 여러가지 옵션을 조정하거나 현재의 휴대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들이 나오는데요, 바로 스크롤 해보면 휴대전화 정보라고 보일 수도 있고 시스템이라는 메뉴를 한번 더 거쳐야할 수도 있습니다. 그 후에 나오는 화면에서 아래쪽에 휴대전화 정보가 있는데 이걸 터치해서 안으로 들어가면 또 여러 메뉴나 정보들이 보입니다. 모델 번호, 시리얼 번호, 상태, 법률정보, 규제정보, 소프트웨어 정보, 배터리 정보 등등이 보이는데요. 소프트웨어 정보를 누릅니다.

 

 

 

 

소프트웨어 정보에 들어가면 내가 가지고 있는 휴대폰의 안드로이드 버전, 커널 버전, 빌드번호, 서비스공급자, 보안 등의 버전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을 거예요. 여기서 빌드번호를 이용해서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하게 됩니다. 빌드번호를 여러번 탭(터치?)해줍니다. 7번정도 하게 될 거예요. 그러면 메시지가 하나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 단계만 더 완료하면 개발자가 될 수 있습니다." "개발 설정 완료 **단계 전입니다"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계속 빌드번호 부분을 탭해주면 본인이 설정한 패턴이나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요청할 거예요. 설정하신 비밀번호나 패턴을 입력하시고 그 이전 메뉴에 보면 이제 그전엔 휴대전화 정보만 보이던 화면에서 개발자 옵션이라는 메뉴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 기능으로 내 폰을 빠르게.

개발자 옵션을 보면 폰의 버전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화면 켜짐상태 유지, 야간모드사용(안드로이드 9.X 이상), 디버깅, 애니메이션 배율, 앱  등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이중에서 애니메이션 배율은 창 애니메이션 배율, 전환 효과 애니메이션 배율, Animator 길이 배율 등이 보입니다. 이들은 기본 1X(1배)로 되어 있는데요. 터치해보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0.5X 로 변경해주세요. 3가지 모두 애니메이션 배율을 0.5 로 바꿔주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원래 애니메이션을 하는데 1초가 걸리도록 되어 있었다면 0.5초로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리소스도 덜 사용할 거예요) 폰의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대신 전환할 때 좀 덜 부드럽게 느껴질 수는 있어요.

 

안드로이드 폰 애니메이션 효과낮춰서 빠르게 하기.

우선은 다른 것은 건드리지 않고 이것만 해도 조금 체감 속도를 높일 수 있는데요. 다음으로 해볼 수 있는 것은  삼성폰을 사용하고 있으면 볼 수 있는 메뉴고 혹시 같은 회사에서도 안보일 수 있고, 다른 회사는 다르게 표시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에선 4x MSAA 강제 사용이라는 메뉴가 있고 활성/비활성 시킬 수 있습니다. 초기엔 비활성화 되어 있을 거예요. 이부분은 PenGL ES 2.0 앱에서 4X MSAA사용이라고 설명되어 있는데요. MSAA는 Multi-samling Anti-Aliasing 이라고 합니다. 이 옵션을 켜면 그래픽쪽의 성능을 끌어올려서 그만큼 화면의 그래픽 요소가 부드럽게 실행되는 것인데요. 게임을 하는 분들은 이걸 켜면 게임이 좀 더 부드럽게 돌아간다고 합니다. 다만, 문제는 안드로이드 폰 자체의 한계를 벗어날 수는 없기 때문에 오히려 폰의 퍼포먼스는 떨어지는 결과가 생길 수 있어요. 그래서 이건 켜보고 써보고 다시 끄고 써봐서 체감 성능을 본인이 느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치며,

느려진 안드로이드 폰의 속도를 높이는 방법을 살펴봤는데요. 제 경우는 느려진 폰에서 애니메이션 기능을 최소로 하는 것은 윈도우에서 최대한 애니메이션 기능을 끄고 이용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가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그래픽 성능에 맞춰서 애니메이션 성능이나 비주얼 요소를 최소화하면 속도가 좀 올라가는 느낌이 들죠. 안드로이드폰에서도 같은 효과를 거둘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게 만능은 아니구요. 그래도 화면 움직임의 부드러움 보다는 폰이 좀 더 빠릿해지는 것을 원한다면 요정도만 설정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이폰은 이런 설정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그나마 속도를 좀 올린다고 해도 제 폰처럼 절대적인 구형은 뭘 해도 안되는 것 같구요.^^ 혹시 모르겠어요. 완전히 초기화하고 카카오톡만 설치하면 카카오톡이 좀 빨라질지도. 지금은 카톡을 처음 실행시키는데는 수십초가 걸리거든요.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