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란 / ESG 관련주 ETF알아보기

ESG 가 바이든 대통령 때문에 더 많이 알려지게 되었을 수도 있지만 기업활동에 있어서 필수요소가 된 지는 꽤 오래되었습니다. 특히 글로벌로 진출하는 많은 회사들은 진출하려는 회사에 대한 ESG 점수가 있어야만 진출이 가능한 경우도 많죠. 이미 ESG 는 2000년대 초반부터 개념이 등자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미 많이 알고 계신 바와 같이 E는 환경(Environment), S는 사회(Society), G는 기업 지배구조(Governace)를 뜻합니다. 투자자들이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할 때 점수를 주게 되는데 이제는 기업이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그 회사의 지배구조를 평가해서 점수가 높은 기업을 위주로 투자하게 된다는 것이죠. 

ESG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관련 수혜기업과 수혜주, 그리고 ETF도 있다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환경, 사회, 지배구조라는 것은 기업의 재무구조와는 별로 상관이 없는 요소들입니다. 하지만 올해 대부분의 회사들이 ESG 경영 성과를 다시 측정하고 관련 조직을 정비, 전략과 비즈니스 관점에서 다시 검토하고 있습니다. 환경은 생각해보면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것들이 있죠. 탄소배출량 감축, 환경오염 방지, 생물 다양성 배려, 에너지 절약, 재활용촉진, 녹색성장 등에 대한 노력입니다. 사회는 인권문제, 사회적 배려, 사회공헌, 사회적 약자 지원, 노동환경 개선,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 등을 담고 있습니다. 이전에도  CSR(Corporate Social Resposibility)이라고 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착한기업이 되기 위한 노력이 기업평가 요소로 작용하고 있었습니다. 마지막은 지배구조인데요. 경영투명성, 자본 효율, 합리적인 관리체계, 법과 윤리 준수 등에 관한 것인데요. 이전부터 있던 윤리 경영이라는 말이 대응할 수 있겠습니다.

 

 

 

 

과거에는 ESG에 대한 노력이 최근에 비하면 비교적 형식적이었다면 이제는 단순한 평가를 넘어서 최고경영자에서 부터 시작하는 지속가능 경영을 위해 전략을 세우고 목표, 비전, 조직 문화를 만들어나가야만 하는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아마도 코로나 이전과 이후로 나뉘는 부분일텐데요. 특히 우리나라는 기업 지배구조 개선을 많이 요구받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ESG 투자시장

유럽에선 오래전 부터 착한 기업에 대한 투자가 그렇지 않은 쪽에 비해 선호도가 높았다고 합니다. 이는 점점 더 확대되어 가고 있구요. 투명하고 윤리적인 기업이 착한기업이라면 그 척도를 ESG로 가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 증권가에선 이미 이에 대한 투자 가이드라인도 있다고 해요. 그리고 이제 우리 기업들도 투자대상으로서 ESG 가 중요한 요소가 된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이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녹색성장 관련 펀드도 나오고 그런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개혁이 많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소비자와 투자자들이 끊임 없이 기업들의 불공정 행위에 대해 압력을 행사해야하고 기업들도 스스로 인식개선과 내부교육을 통해 역량을 강화해나가야만 합니다. 

 

어떤 회사들이 ESG와 관련이 있을까, ETF는?

쉽게 보면 탄소중립 수혜주가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와 관련 된 회사도 ESG와 관련이 있다고 하겠구요. 친환경 테마에 묶이는 기업들, 기업 및 브랜드 평판도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사회적인 변화를 이끌어낸다거나 ESG점수가 높다거나 하는 기업이 눈여겨 볼 수 있고 반면에 담배 회사 같은 곳은 그렇지 못하겠죠. 골드만삭스는 온실가스 배출량, 폐기물 재활용, 다양성 목표, 탄력 업무 정책, 공급망 내 노동력 관리 등 여러가지 ESG요소를 평가요소로 하여 기업등급을 나눈다고 합니다. 

 

 

 

 

KODEX 200 ESG (KOSPI 200 ESG)

국내 회사들은 ESG를 기준으로 각 섹터별로 편입이 되어 있는데요. 아래 NH투자증권의 리서치본부 자료를 보면, 에너지엔 SK, SK이노베이션, S-OIL등이, 소재분야엔 LG화학, 포슼코, 롯데케미칼 등이 눈에 띕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대부분은 코스피 200이라 그런지 이미 잘 알려진 대기업들이죠.

KBSTAR 의 ESG사회책임투자에도 섹터는 유사하게 분류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속가능 발전소에 따르면 국내 500대 상장사의 업종별 ESG TOP 5는 아래와 같습니다.

금융/지주사는 JB금융지주, 소재는  LG 하우시스, 자동차/전자제조 만도, 제약/바이오 한독, 에너지 한국지역난방공사, 정보통신기술 삼성에스디에스, 산업재 LS ELECTRIC, 운송 현대글로비스,, 음식료/화장품 LG생활건강, 종합상사/서비스 포스코 인터내셔널, 유통서비스 강원랜드, 전자부품 삼성전기 등이 1위네요. 유통,서비스 부문에서 강원랜드는 약간 갸우뚱해지지만 그건 제가 잘 몰라서 그런 것이겠죠.^^

사실 이점수와 상관없이 국내에  ESG 점수가 높은 기업이라고 하면 대부분 IT관련 기업중 굴지의 삼성전자, LG화학, 삼성 SDI 등이거나 금융지주회사인 KB금융 등이 높은 점수를 받는다고 하죠. 

 

미국 ESG ETF

뉴욕증시에 상장된 ESG ETF 100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어느 기사에 보니 대표적으로는  MSCI USA ESG Leader Equity ETF(USSG)가 가장 거래가 많다고 하네요. 수익률은 4.4%(최근 6개월 기준), MSCI USA ESG Leader Index 를 추종하는  ETF구요. 하지만 ETFDB.com(ETF Database) 홈페지이에서 살펴보니 ESG 스코어가 높은 ETF들이 종전에 인기 있던 SPY나 IVV, VOO, QQQ 등이 다 포함되어 있어서 특별한 차이는 느낄 수 없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ESG 에 대해 살펴보면서 ESG관련 주와  ESG ETF도 같이 알아봤습니다.  국내는 8개의 ESG 관련  ETF가 상장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와 같이 네이버에서 ESG로 필터링하면 8개의 ESG 관련 ETF가 나오는데요. 거래량을 기준으로 보면 KBSTAR ESG 사회책임투자가 제일 활발한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는 KODEX 200ESG, 다음으로 ARIRANG ESG우수기업, TIGER MSCI KOREA ESG리더스 순입니다.

생각보다 국내의 ESG 관련 ETF 들이 활발해보이지는 않네요. 아마도 해당기업에 직접투자하는 것을 더 선호해서일까요? 혹시 ESG관련 ETF나 관련 회사에 대해 찾고 계셨다면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관련 내용을 좀 더 추가해서 정보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