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프리미엄 / 김프/ Korea Premium 재정거래 아시나요?

김치프리미엄이라고 들어보셨는지요? 이번에도 코인 얘기입니다. 요즘 주식이나 경제에 대해서 공부를 하려면 코인을 빼 놓을 수가 없기 때문에 계속 관련 정보를 포스팅하고 있어요. 미국 주식, 미국 인플레이션 등에서 이젠 코인 즉 가상화폐 시장이 미치는 영향이 있는 상황이거든요. 크든 작든 무시할 수 없는 것이죠. 가령 지금 미국이 역대급의 자금을 풀었고 경제 상황이 나아지는 과정이라 인플레이션이 지금보다 훨씬 빨리 올라가게 되어 있다는 얘기가 있는데요.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플레이션 속도가 빠르지 않은데 많은 투자금을 지금 가상화폐들 -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리플 도지코인 같은 것들이 흡수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김치 프리미어이라는 말은 왜 나올까요?

 

 

 

김치 프리미엄 = Korea Premium Index

한국의 거래소와 해외 거래소의 비트코인 가격차이에서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국내의 거래소, 예를 들면 업비트 같은 곳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의 가격과 해외의 가장 유명한 곳(가장 많은 거래가 일어나는 곳) 중 하나인 바이낸스(BINANCE) 의 가격차이를 뜻합니다.

 

 

 

 

가령 현재 비트코인의 가격이 바이낸스에서 55,448.74(달러)라면 업비트에서는 현재 73,348000(원)에 거래되고 있거든요.(4월 18일 11시 44분 현재) 이한화로 치면 약 11,322,186원(18.15%) 한국에서 더 비싸게 거래되고 있는 것이죠. 김치프리미엄은 이렇게 한국에서의 거래 단가가 해외에 비해서 높은 경우를 말합니다. 반대로 낮은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요. 이를 김치 디스카운트(역프리미엄)라고 한답니다. 기준은 주로 비트코인으로 하구요.

 

 

출처 SCOLKG.COM

 

그렇다면 누군가는 "싼 곳에서 사서 비싼 곳으로 보내서 팔면 이익을 볼 수 있는 건가?"라는 의문이 생기겠죠? 가령 위에 XRP는 리플이라는 가상화폐인데요. 현재 국내에서도 가격이 많이 내리긴 했지만 1코인당 1.224달러임에 비해 한국에선 1745원에 거래되고 있어서 약 248.3원(18.17%)의 가격차이가 나고 이 역시 국내에서 더 비싸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지금 4월 들어서 특히 국내에서 코인 거래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다른 곳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수급이 많아지면 주식도 많이 상승하잖아요. 그것과 같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어쨌거나 실제로 이것을 이용해서 차익을 얻는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재정거래란?

재정 거래는 이렇게 시장(거래소)간의 가격차이를 이용해서 이익을 취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최근에는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국내투자자들이 거래를 활발히 하면서 김치프리미엄(김프)가 높아진 상태인데요. 사실 이렇게 김프가 높아지면 그만큼 가격이 폭락할 가능성도 높아지는 것이라고 하는데, 현재는 이를 이용해 차익거래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하죠.

 

 

 

 

이것 때문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요즘 해외로 큰 돈을 송금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서 은행에서 이를 제한하고 있다는 기사가 있더라구요. 어떤 이유에서든 해외에서 코인을 거래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그만큼 외화송금을 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인데요. 재정거래를 하기위해 암호화폐 가격이 낮은 곳에서 구매를 해야하는데 신용카드나 스테이블코인이라는 것으로 국내에서 원화로 구매하는 것처럼 직접 구매를 해야하는데 이건 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인은 대부분 신용카드로는 국가제한으로 거부된다고 하구요. 스테이블 코인 같은 것은 어차피 국내에서 구매해서 해야하니까 이미 김프가 붙어 있는 것이라 소용 없는 것이죠. 그럼 누가 가능할까요? 해외에 거주하는 - 체류하는 한국인이라면 가능합니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나라의 암호화폐를 구매해서 한국 거래소의 자신의 디지털 자산 지갑으로 보내면 되는 것이죠.

 

마치며,

재정거래와 김프(김치프리미엄)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막상 거래소간 가격차이를 이용한 거래를 하는 것은 국내 거주자는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혹시나 가능하다고 해도 가격 변동이 너무 심할 경우 (실제로 몇분 안에도 20-30% 변동이 있는 경우도 있어요)는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나름 가격이 안정되어 있다는 코인 - 가령 리플 같은 - 으로 혹시나 가능한 방법이 있으면 해볼 수 있겠네요. 그렇지만 어떤 식으로든 코인 거래라는 것은 정말 위험 부담이 크다는 것 꼭 기억해두시고요. 어떤 분석이나 이유 같은 것도 별로 없다고 하니 정말 주의가 필요합니다. 게다가 너무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계속 변동 상황을 지켜봐야하니 대단히 피곤한 것이 코인 거래인 것 같아요. 가능하면 확신을 할 수 있다면 그리고 이 정도는 묻어둬도 괜찮다.. 없어도 괜찮다.. 하는 정도만 해보신다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것마저도 스스로 판단을 잘해야하겠구요.

 

* 이제 코인 거래 자체를 설명하거나 하는 것은 이 글로 마무리지으려 합니다. 향후엔 좀 더 기술적인 것을 공부해서 포스팅하거나 블로체인 기술을 좀 더 쉽게 설명하고 실생활과 접목해서 이해할 수 있다면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업비트로 도지코인 비트코인 리더리움 등 구매 이용하는 방법

도지코인에 대한 이것저것 : 어쩌면 지금이 역사적으로 제일 싼 기간

이더리움은 어떤 가상화폐길래 100만원이 넘을까?

비트코인은 화폐일까 디지털 금일까?(feat. 테슬라)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