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을 차단하는 방법 3가지 / 옷 / 음식 / 자외선차단제

요즘은 여름 뿐만 아니라 겨울에도 자외선을 신경써야할 만큼 자외선이 강합니다. 자외선을 차단을 하는 방법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자외선차단제인데요. 옷과 음식으로도 자외선 차단 효과를 어느정도 거둘 수 있다고 합니다.

 

3가지 자외선 차단 방법 / 스토리블럭

 

자외선도 종류가 있다

한여름의 자외선지수가 빠르게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자외선은 C, B, A로 나뉘는데요. UV-C, UV-B, UV-A 라고 합니다. 자외선 C는 대부분 오존에 흡수되어 인체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자외선 B와 A는 지표면까지 도달하기 때문에 인체에 큰 영향을 줍니다. 봄과 여름엔 자외선 B가 증가합니다. 피부의 멜라닌에 영향을 줘서 색소침착, 기미를 생기게 하는 원인인데요. 피부가 발갛게 되고 염증 생기게 하는 것이 자외선 B입니다. 자외선 A는 지표에 도달하는 자외선의 90%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커튼을 쳐도 통과할 정도로 파장이 길어서 피부 진피층까지 도달하고 장기간 노출되면 주름이 깊어지고 피부탄력도 떨어지게 만들며 피부톤도 어둡게 만든다고 하네요.

 

여름, 자외선 막는 3가지 방법 / 스토리블럭

피부암 주요 원인인 자외선

국내에서 발생한 피부암은 10년 사이에 3배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피부가 약한 아이들에겐 더욱 좋지 안하고 하죠. 자외선은 눈에도 좋지 않아서 백내장을 예방하는데도 자외선 과다 노출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거든요. 단순히 피부미용을 위해서 자외선을 피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자외선을 차단해야하는 거죠.

 

자외선 차단제 선크림 : SPF, PA

일반적으로 자외선 차단은 선크림을 바릅니다. 바빠서, 귀찮아서 잘 안바를 때도 있지만요. 자외선 차단 효과는 SPF, PA로 나타냅니다. SPF는 자외선B (UV-B) 차단효과를 나타내구요. 1-50+ 의 지수로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SPF30, SPF50 같은 방식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앞서 피부를 발갛게 타게 만드는 것이 자외선B라고 했는데, 이렇게 피부가 변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30배, 50배 길어진다, 즉 그만큼 야외 활동 시간을 늘려준다는 의미입니다. PA는 PA+ 부터 PA++++ 까지 4단계가 있습니다. +가 많으면 차단효과가 더 좋다는 거예요. 그리고 자외선 A를 차단하는 의미입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차단제가 자외선을 흡수 또는 산란시켜서 피부를 보호하는데 지속적으로 자외선을 흡수하면 아무래도 자외선 차단 효과는 감소하게 됩니다. 적당히 야외활동을 하거나 계속 덧발라야하는 거죠. 

 

 

 

 

자외선 차단이 잘 되는 옷 : 색상, 소재는?

자외선 차단효과가 있는 옷은 흰색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흰색보다 녹색, 파란색이 더 낫다고 합니다. 물론 검은색보다는 흰색이 차단효과가 높지만 흰색은 반사를 많이 하기때문에 노출된 다른 피부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검은색  < 흰색 < 녹색, 파란색 순으로 자외선 차단 효과가 높다고 하네요. 그리고 젖은 옷은 물방울의 돋보기 효과 때문에 피부를 더 잘 타게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면소재보다는 폴리에스테르나 폴리아마이드 소재의 옷이 자외선 차단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딱맞는 옷보다는 헐렁한 옷이 좋다고 하네요.

 

 

천연자외선 차단제, 음식

피부가 민감한 분들의 경우는 자외선차단제가 피부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브로콜리로 미스트나 천연자외선 차단제로 만들어서 쓰면 좋다고 합니다. 브로콜리와 정제수를 1:1 비율로 갈아서 거름종이에 거르고 알로에제를 섞어서 바르면 됩니다. 단 이렇게 만든 천연자외선 차단제는 상할 염려가 있으니 가급적 빨리 소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E가 풍부한 올리브 오일도 피부 보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한 호두는 피부의 표피세포가 파괴되지 않도록 보호해준다고 하니 매일 적당량(한줌 분량)을 섭취하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한 사과도 피부와 면역체계 보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외선 차단에 도움이 되는 음식 / 스토리블럭

 

마치며,

급격히 더워지고 있는 여름이 시작됐습니다.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는 파란색, 녹색 컬러 계열의 옷으로 폴리에스테르, 폴리아마이뜨 소재의 옷을 착용하고 천연 혹은 기성제품 자외선 차단제로 피부를 잘 보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선글라스도 거의 필수인 것 같구요. 요즘은 여름 이외에도 자외선 차단에 신경을 써야한다고 합니다. 건강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