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 의미와 각 금융권의 차이 / 카카오뱅크 농협은?

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에 대해서 들어보셨을텐데요. 우리가 주택담보 대출을 한다거나 자동차 담보대출을 할 때 특히 이런 금융권을 접하게 됩니다. 최근에도 주택담보대출 제한과 관련된 뉴스들이 많이 나오고 있죠. 그런가 하면 평소엔 잘 모르다가 여기가 제2금융권이었구나 하고 알게된 곳도 있거든요. 헷갈리는 금융권 종류 - 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의 분류기준, 차이 각각에 속하는 금융회사는 어떤 곳들이인지 살펴보겠습니다.

 

금융권 종류 (1금융권 2금융권 3금융권) / 스토리블럭

 

제1금융권 제2금융권의 차이

 

재테크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더 많이 관심을 갖게 되는 단어들이 제1금융권, 제2금융권이라는 용어들일 겁니다. 금융권의 의미를 먼저 생각해봐야하겠는데요. 금융권은 금융에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의 영역 또는 범위라고 사전에 정의가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돈을 받아서(예금) 필요한 사람에게 돈을 대출해주는 것을 금융권의 역할이라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런 역할을 수신과 여신이라고 합니다.

 

수신과 여신의 기능에 의해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이 나뉩니다.

제1금융권은 예금은행을 말합니다. 시중은행, 지방은행, 외국은행, 특수은행이 제1금융권에 속하는데요. 제1금융권은 규목가 크고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높은 특징을 갖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은행법의 적용을 받는 곳들입니다.

 

  • 시중은행
    KEB하나은행, SC제일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외환은행, 우리은행, 카카오뱅크(인터넷은행), 케이뱅크(인터넷은행) 등
  • 지방은행
    BNK부산은행, DGB대구은행, 광주은행 등
  • 외국계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등
  • 특수은행
    KDB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등

이런 은행들은 은행법에 따라 관리를 받기 때문에 안정적이로 예금 안정성도 높습니다. 그대신 예금 이율은 낮습니다. 그래도 은행에 문제가 생겨서 부도가 난다고 해도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5000만원까지 보호를 받죠. 대출도 상대적으로 다른 금융권에 비해서 낮은 이율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안정적인 수입원이 없거나 신용도가 낮으면 그만큼 대출 또한 까다롭습니다.  

 

2021 좋은 은행 총괄순위

순위 종합순위 안정성(40%) 소비자성(30%) 건전성(20%) 수익성(10%)
1 카카오 카카오 KB국민  SC제일 KB국민
2 KB국민 한국씨티 신한 한국씨티 부산
3 한국씨티 케이뱅크 NH농협 DGB대구 하나
4 부산 부산 KDB산업 SH수협 신한
5 신한 BNK경남 우리 NH농협 NH농협
6 NH농협 신한 카카오 케이뱅크 전북
7 BNK경남 NH농협 광주 우리 광주
8 케이뱅크 KB국민 DGB대구 부산 DGB대구
9 DGB대구 광주 IBK기업 KB국민 IBK기업
10 광주 DGB대구 SC제일 전북 한국씨티
11 우리 우리 부산 카카오 우리
12 KDB산업 KDB산업 하나 신한 BNK경남
13 SC제일 SC제일 BNK경남 KDB산업 카카오
14 IBK 기업 제주 SH수협 IBK기업 SH수협
15 하나 IBK 기업 케이뱅크 BNK경남 KDB산업
16 전북 전북 전북 광주 SC제일
17 SH수협 SH수협 한국씨티 하나 제주
18 제주 하나 제주 제주 케이뱅크

 

제2금융권은 은행법의 적용을 받지는 않지만 다른 금융관련 법을 적용받습니다. 

1금융권을 제외한 금융권을 제2금융권이라고 합니다. 여러 종류의 금융회사들이 제2금융권에 속합니다. 증권사, 선물회사, 신탁은행 등 금융투자회사, 생명보험 회사, 손해보험회사, 재보험사 등의 보험사, 현대캐피탈, 하나캐피탈, 신한캐피탈 등 카드사 및 캐피탈, 신용협동조합, 새마을금고, 농협, 수협 등 협동조합, SBI 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OK저축은행 등 저축은행이 제2금융권에 속합니다. 농협의 경우는 농협은행은 제1금융권이고 흔히 알고 있는 농업협동조합이 농협으로 이는 제2금융권에 속합니다.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 장단점

구분 장점 단점
제 1금융권 접근성이 좋다 예금금리가 낮다
안정성이 높다 대출 승인 조건이 까다롭다
대출금리가 낮다 금리가 낮다
다양한 금융상품 거래가 가능하다  
제 2금융권 높은 예금금리 안정성이 비교적 낮다
대출이 비교적 쉽고 빠르다 대출금리가 높다

 

제3금융권

제3금융권은 제1, 제2 금융권에 속하지 않는 금융기업들이 해당됩니다. 사실상 금융위원회의 인허가 등록을 받은 기업들이 아니라서 금융기업으로 인정하지 않는 곳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대부업체 혹은 사금융이라고 부르는 곳들을 제3금융권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법적 금융기관이 아니라고 해도 합법적인 대출 서비스인 것은 맞습니다. 다만 워낙 금리가 높기 때문에 함부로 접금했다가는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제1금융권, 제2금융권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이에 대해 구분을 해야 대출을 받아야할 때 유불리를 따져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크고 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죠. 제1금융권의 대출이자가 2~7%인 반면, 제2금융권의 카드론은 13%수준, 중금리는 16~17%수준이니 차이가 크죠. 요즘 영끌투자라는 말이 종종 들리는데요. 가계부채로 인해 금융당국의 규제가 있는 바 신중하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