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X 마진이란 / 개인이 거래할 수 있는 국제 외환거래

 FX 마진 거래라고 들어보셨나요. 금융협회의 정의에 따르면 FX 마진거래는 장내파생상품의 일종으로 미국선물협회의 규정 또는 일본의 상품거래소법 등에 따라서 장외에서 이뤄지는 외국환 거래입니다. 소액의 증거금(5%), 표준화된 계약단위 (100,000 단위) 등을 적용하여 이종통화간 환율 변동을 이용해 시세차익을 추구하는 거래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증권사가 개인에게 증거금만 받고 10배 레버리지를 이용해 국제외환시장에 개인이 참여할 수 있게 만든 것을 뜻하는데요. FX 는 Foreign xchange 의 약자입니다. 

 

FX마진의 호가와 가격 결정

호가구조는 한번에 2개의 통화를 거래합니다. 즉 매도호가와 매수호가의 차이(스프레드)의 간 간격을 두고 매도호가와 매수호가로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EUR/USD 1.21에 매수했다면 앞의 EUR을 매수하고  뒤에 있는 USD는 매도한 것을 뜻합니다. 

 

 

 

FX마진 거래는 시시각각 변하는 환율 변화에 따라 이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이종통화간 현물화를 거래하는 것인데 계약단위가 작고 그에 따라 증거금도 낮습니다. 실제로 현물은 오가지 않고 차액결제만 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예를 들어 달러당 유로화의 환율이 1:0.85라면 1달러를 0.85유로로 교환할 수 있는 것인데요. 환율이 상승해서 1달러에 1유로가 되었다면 0.15유로만큼의 차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환차익이 발생하는 것이죠. 

 

FX마진은 양방향 수익구조를 갖습니다. 매수, 매도 포지션 모두 진입이 가능하고 환율 변동에 따라 발생하는 환차익 외에도 통화간 금리차로 인해 발생하는 스왑포인트(Swap Pont)에 따른 차익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은 자금으로 큰 규모의 거래가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외환 상품 별 일일 거래량 (출처 : 키움증권)

FX마진 / 외환상품별 일일 거래량 / 스토리블럭

주요 FX시장은 런던, 미국, 도쿄가 있으며 미국과 영국의 거래량이 50%가 넘습니다. 그만큼 거래가 활발하다 하겠구요. 외환거래의 80%%이상이 미국달러가 관여되고 2.7조 달러 규모라고 하네요.

 

FX마진 / 통화별 일일 거래량 / 스토리블럭

 

마치며,

오늘은 FX 마진 거래가 무엇인지 살펴봤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달러를 사는 쉬운 방법을 알려드렸었는데요.  FX마진 거래는 훨씬더 적극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렴한 비용에 높은 레버리지를 특징으로 하는데요. 솔깃하긴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그만큼 손실도 엄청 커질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해야 합니다. 그래서 증권사들도 주의를 요구하고 있으며 계좌잔고가 유지증거금에 미달하는 경우 계약의 일부가 강제청산되거나 전부청산될 수도 이싸고 합니다. 신중하고 또 신중해야할 거 같아요.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