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계정 삭제하기 / 지메일 탈퇴 방법

지메일 Gmail 을 비롯해 구글 계정을 삭제해야할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목적이든 회사의 특정한 목적을 위해 구글 계정을 만들었다가 삭제해야할 수 있는데요. 그대로 두면 자칫 내 정보가 관리도 되지 않은 상태로 방치될 수 있으니까요. 실제로 관리되지 않고 있는지도 모르는 잊혀진 계정이 수도 없이 많을 거예요. 구글 계정 삭제(지메일 탈퇴)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이 방법은 구글의 가이드를 참조했습니다.

 

구글계정 삭제하기 / 지메일 탈퇴 방법

구글 계정은 PC, 휴대폰에서 구글 계정을 삭제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구글 계정 삭제 방법은 구글 계정 고객센터에 나와 있긴 합니다. 하지만 일일이 순서대로 찾아서 하기가 어려워 보일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을 삭제하면 이메일(지메일), 구글 드라이브 파일, 캘린더, 사진과 데이터가 모두 삭제된다고 구글 고객센터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폰이나 탭을 사용하고 있다면 구글 플레이도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여러가지 구독 서비스들도 모두 중단되는 것이죠. 따라서 구글 계정을 삭제하려는 의도와 결과가 맞는지 고민하고 결정해야할 것입니다. 

 

반응형

구글 계정 삭제 전에,

1. 구글 계정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검토해보세요.

2. 필요시 데이터를 다운로드 하세요.

3. 필요시 삭제 전에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구글계정(이메일 계정)을 추가하세요.

4. 계정을 다시 복구해야할 경우를 대비해 복구정보를 추가하세요.

 

구글 계정 정보 검토 및 다운로드(백업하기)

 

본인 계정의 대시보드에 접속하면 지메일, 드라이브, 구글 플레이, 캘린더 및 계정에 저장된 데이터가 얼마나 되는지 한번에 파악할 수 이고 다운로드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내 계정 대시보드 바로가기

 

Google 대시보드

검색과 같은 나의 활동, 이메일과 같이 생성된 데이터 등 Google 계정에 저장된 데이터를 확인하세요.

myaccount.google.com

구글 계정 삭제 및 지메일 탈퇴 방법 / 스토리블럭

내 계정과 데이터를 백업하려면 위 대시 보드를 통해 각 서비스별로 다운로드를 진행할 수도 있고 구글 테이크 아웃 페이지에서 일괄적으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테이크아웃

 

로그인 - Google 계정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

accounts.google.com

구글 테이크 아웃은 구글 내 계정 대시보드에서 데이터 다운로드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백업과 검토가 모두 끝났다면 이제 계정을 삭제할 수 있는데요. 그전에 계정을 삭제했다가 나중에 되살려야할지도 모르니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구글 서비스 또는 계정 삭제 페이지로 이동하면  구글 서비스를 삭제하거나 구글 계정 삭제, 데이터 다운로드 그리고 계정 처리 계획 세우기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구글 서비스 또는 계정 삭제 페이지

 

Google 계정

Gmail, YouTube와 같은 특정 Google 서비스를 더 이상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Google 계정에 로그인하여 삭제하세요. 이메일, 사진 같은 모든 데이터 및 전체 계정도 삭제할 수 있습니다.

myaccount.google.com

구글 계정 삭제 및 지메일 탈퇴 방법 / 스토리블럭

 

맨 아래 있는 계정 처리 계획 세우기를 먼저 이용해보면 휴면 계정 관리자 페이지를 만나게 됩니다. 여기에서 본인의 계정이 휴면 상태가 되면 데이터를 어떤 식으로 처리할 지를 구글이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건데요. 일정기간 동안 사용하지 않는 경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때 본인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전화번호도 추가해야 합니다. 전화번호 입력은 필수 입니다. 

구글 계정 삭제 및 지메일 탈퇴 방법 / 스토리블럭

데이터를 다운로드 하고 계정 처리 계획까지 완료했다면 이제 구글 서비스를 삭제할 것인지 구글 계정을 삭제할 것인지를 고민해봐야합니다.  구글 서비스 삭제는 사실상 지금 알아보려는 목적과는 크게 상관이 없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튜브, 지메일, 구글 플레이 게임 등의 데이터를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구글 계정 삭제 및 지메일 탈퇴 방법 / 스토리블럭

마지막으로 구글 계정 삭제입니다.

구글 대시보드 에서 서비스 삭제 > 구글 계정 삭제로 이동하면 다시 한번 구글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페이지로 이동하면 일종의 경고 문구가 상단에 나타납니다. 그만큼 계정삭제는 신중해야한다는 것이죠.

구글 계정 삭제 및 지메일 탈퇴 방법 / 스토리블럭

 

그리고 혹시 계정을 사용하면서 애드센스 계정도 같이 사용하고 있었다면 먼저 애드센스 계정을 해지 해야 합니다. 만약에 수입이 있고 기준치 이상이라면 계정 삭제후 애드센스로 들어갈 수 없거든요. 그리고 이외에도 드라이브, 지메일, 유튜브, 결제센터, 연락처, 캘린더 등 모든 계정관련 서비스가 삭제됨도 다시 한번 확인 시켜줍니다. 

 

구글 계정 삭제 및 지메일 탈퇴 방법 / 스토리블럭

맨 아래쪽에 본인의 모든 미결 금융 거래로 인해 발생하는 청구금액과 관련해 전적으로 본인 책임이라는 점에 동의하는 체크박스와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는 것에 동의한다는 체크박스에 체크후 계정 삭제를 누르면 구글 계정이 삭제 됩니다.

 

구글 계정 복구

구글은 짧은 일정 기간 동안은 계정 데이터를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삭제한 후 시간이 많이 지나지 않았다면" 계정과 데이터를 ㅗ꾸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예전에는 2주정도까지는 가능하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지금은 정확히 명시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구글 계정복구 바로가기

 

Google 계정

여기에는 Gmail 주소, Google Workspace 이메일 주소, 복구 전화번호 또는 계정과 연결된 기타 이메일 주소 또는 전화번호가 포함됩니다.

accounts.google.com

위 계정 복구 페이지에서 이전 계정에 아이디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계정이 삭제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오래되지 않았다면 " 최근에 삭제되었으며 복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화면에서 지시하는대로 다음을 클릭하면 계정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휴대폰) 에서 구글 계정 삭제하기

모바일에서도 방법은 거의 유사합니다. 모바일 구글 크롬으로 접속해 본인 계정으로 이동하면 되는데요. 로그인 우측 상단에서 아이콘을 클릭해 계정으로 이동합니다. 

 

구글 계정 삭제 및 지메일 탈퇴 방법 (휴대폰) / 스토리블럭

 

 

계정 이동 후 데이터 및 맞춤설정 탭(메뉴)를 선택하고 아래로 스크롤 하면 Google 대시보드로 이동 링크가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PC화면과 유사한 구글 대시보드 페이지가 나옵니다. 나머지는  PC 에서와 동일합니다.

 

 

 

마치며,

지금 까지 구글 계정 삭제(지메일 탈퇴)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구글 계정을 삭제하기 전에 본인이 사용하던 계정의 데이터를 미리 백업받을 것을 권장하며 계정 삭제는 신중해야합니다. 간혹 구글 계정 자체엔 특별한 데이터가 없었다 해도 해당 계정으로 다른 계정에 로그인하도록 연동을 해두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자칫하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주의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