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중국에서 불법 단속 새로운 소식은 아니지만 악재는 악재.

블룸버그의 소식이 가장 먼저인 거 같은데요. 중국에서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채굴 단속 통지문을 발표했다는 지난 금요일 소식이 있었고 그로 인해 암호화폐가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중국에서는 가상화폐 채굴은 토태되어야할 산업이며 신규 가상화폐 채굴에 대해 재정지원을 엄금했다고 하죠. 또한 모든 중국의 기관들은 가상화폐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불허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소식이 새로운 소식이 아니며 오히려 미국은 이것을 기회로 삼아야한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된 것일까요?

 

중국의 가상화폐단속 뉴스는 2017년 소식의 재탕.

중국 중앙은행이 가상화폐 거래 리스크 예방에 대한 구체적인 단속 방법을 발표했습니다. 금융기관과 비은행 결제 기관 모두 가상화폐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으며 가상화폐에 관한 정보관리 강화, 모든 인터넷 기업이 가상화폐 관련 마케팅, 유료 트래픽 서비스 제공 금지, 가상화폐 사업자 등록, 광고 불가, 가상화폐 관련 불법 금융활동 단속, 돈세탁, 해외도박, 대포통장 단속강화, 업계 자율 관리 강화 등입니다. 

중국은 위안화를 디지털화하는 준비도 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나 이런 가상화폐에 대해서는 엄격한 이유가 있는 것인데요. 다만 이소식은 큰 맥락에선 2017년에 이미 나왔던 것이고 이번에 구체적인 내용이 담겼다는 것이죠. 이미 중국내의 채굴장들은 다른 나라 특히 미국으로 많이 이전한 상태라서 채굴장에 대한 영향은 거의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번에 나온 소식으로 인해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는 제한적이긴 하지만 크게 하락한 상황입니다. 이때문에 가상화폐 관련 한 미디어는 블룸버그를 안티 비트코인 퍼블리셔라고 지적했으며 노골적인 가짜 속보를 보도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중국정부의 태도가 갑자기 바뀐 것이 아니라 이미 2017년 부터 한결 같았을 뿐이라는 것이죠. 

 

중국 규제 소식에 암호화폐 시장 흔들 / 스토리블럭

 

암호화폐 시장은 흔들렸지만 제한적.

또 다른 외신은 이 뉴스가 새로운 소식은 아닐지라도 시장은 영향을 받았고 암호화폐 가치가 10%가까이 하락했으며 무려 1800억 달러의 시총이 증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한 이번 중국의 발표가 새로울 것은 없을지라도 다른 나라에게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의 하락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중국의 이런 노력(?)과는 달리 오히려 미국은 암호화폐 채택속도를 더 가속했다고 덧붙였는데요. 실제로 미국은 지난 몇년간 비트코인 채굴장은 빠르게 미국으로 이전했습니다. 미국의 와이오밍주인가요. 의원까지 나서서 채굴장 이전을 환영하고 마케팅까지 했다죠. 

 

특금법 유예기간 24일부로 종료

금융소비자법(금소법)과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유예기간이 24일부로 종료되었습니다(유예기간 6개월). 특금법에 따라 암호화폐 거래소의 구조조정이 있었고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등의 4개 거래소만 원화 거래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제거 전에 카카오의 클레이 거래를 위해 이용했던 GDAC (지닥)도 원화거래가 중단되었습니다. 원화 거래가 중단되면 금융기관을 통해 현금입금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비트코인 등 다른 가상화폐로 원하는 가상화폐 거래를 해야하니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은 사실상 지닥 뿐만 아니라 앞서 말씀드린 4개 거래소를 제외하고 나머지 업체들은 사실상 거래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고팍스 같은 기술력이 뛰어난 곳이 포함되지 못한 것에 대해서 많은 사용자들이 의외라는 반응인데요. 일각에선 국정감사가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금융권들이 실명계좌 제휴에 대해서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어쨌든 국내 암호화폐 시장은 이래저래 악재가 겹친 것은 사실입니다. 원화-코인마켓 운영 또는 코인마켓만 운영을 하는 것으로 신고를 마친 업체는 약 20여개 업체이며 나머지는 폐업을 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이번 중국발 소식은 어쨌든 단기적으로는 악재이며, 국내 특금법 관련 문제도 국내 암호화폐 시장에는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암호화폐를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암화화폐와 블록체인이라는 이 기술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 이를 긍정적으로 보고 미래의 가치에 투자를 할 것인지는 과거 TV토론 당시 상황과는 많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당시엔 저 역시 암호화폐에 대해서 사기가 아닌가 하는 시각이 우세했지만 지금은 인터넷이 처음 나올 때처럼 새로운 기술로서 받아들이고 투자의 의미도 있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하지만 이것은 순전히 개인적인 생각이지 누구나 같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좀 더 이 기술에 대해서 더 많은 공부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확정했고 이제 비트코인은 공급이 수요을 따라가지 못하는 초과수요에 직면했다고 합니다. 과연 기회일까요, 아니면 또다른 악재에 여지없이 흔들리는 그저 그런 것에 불과할까요?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