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기금리 역전의 의미와 경기침체 신호이유

미국 장단기 금리가 역전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자본시장이 출렁이고 있습니다. 장단기금리가 역전하면 경기침체 신호일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장단기 금리는 어떤 장기 단기 금리를 비교한 것인지, 왜 장단기 금리가 역전하면 경기침체가 올 수 있다는 것인지 어디서 장단기 금리를 확인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장단기 금리

미국의 장단기 금리는 2년 금리 또는 3개월 금리와 10년 금리를 비교합니다. 미국은 1962년 이후에 이번까지 8차례정도 장단기 금리간의 역전현상이 발생했었는데요. 1960년대를 제외하고는 장단기금리 역전현상이 나타나면 거의 대부분 경기침체가 있었다고 합니다.다만 장단기금리 역전이 경기침체를 예측하는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진 않았다고 하죠.

 

미국은 최근 인플레 우려 때문에 금리를 인상시키고자 하고 있고 이 때문에 2년물 국채금리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기준금리를 인하하면 장단기 금리차는 벌어지고(확대 - 스티프닝)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장단기 금리차는 줄어듭니다.(축소 -플래트닝)  실물 경기가 회복되는 국면에선 장단기 금리차가 확대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실물경기가 침체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장기 금리는 하락하게 되는 것인데요. 아무래도 기업들은 금리가 상승하면 비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투자를 꺼리게 되니 경기가 둔해지는 현상이 나타나겠지요.

 

 

반응형

 

 

장단기 금리차가 줄어들면 은행도 수익이 줄어들게 됩니다. 마진이 줄어든 은행은 대출을 꺼리게 되고 대출을 받지 못하는 가계와 기업들은 소비와 투자를 줄이게 되니 경기가 침체되는 원인이 됩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중간에 있는 0을 기준으로 그래프가 주로 위로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10년물이 그래프로 나타나는 것이고 2년물을 0으로 기준을 삼은 것입니다. 그래프상으로 2019년에도 비교적 적은 폭으로 장단기 금리 역전현상이 있었습니다. 2019년에는 미중무역갈등이 심화되던 시기였구요. 그러다 경기침체를 가늠하기도 전에 - 이 시기의 장단기 금리 역전에 대해서는 경기침체가 올 것으로 보기 어렵다는 견해가 많았습니다. - 팬데믹이 터져서 지금의 상황이 되었죠. 

 

2006년-2007년 즈음을 보면 이때는 비교적 크게 역전현상이 보이는데요. 그후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했습니다. 

 

비록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이 경기침체로 이어지는 원인이 명확하지는 않다고 하지만 역사적으로 경기침체 전에 장단기 금리 역전현상은 항상 있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단기 금리 역전을 경기침체를 예측하는 지표로서 의미를 두는 이유입니다. 

 

*미국의 10년물과 2년물 금리 - 장단기금리를 비교할 수 있는 위 그래프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fred.stlouisfed.org

 

10-Year Treasury Constant Maturity Minus 2-Year Treasury Constant Maturity

Source: Federal Reserve Bank of St. Louis   Release: Interest Rate Spreads Units:  Percent, Not Seasonally Adjusted Frequency:  Daily Notes: Starting with the update on June 21, 2019, the Treasury bond data used in calculating interest rate spreads is

fred.stlouisfed.org

 

장단기금리 역전으로 인해 최근 상승중이던 코인시장은 하락했고 반면에 주식시장은 러시아-우크라이나 휴전 가능성으로 인해 상승했습니다. 다만 장단기금리 역전이 금융시장에 단기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고 위 그래프상으로도 1~2년후에 경기침체로 이어디는 것을 생각하면 결국 자본시장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장단기 금리차 역전의 의미는 그만큼 은행은 대출을 꺼리게 되고 가계는 소비를 줄이고 기업은 투자를 줄이게 되기 때문에 경기침체로 이어지는 원인이 되는 것을 알아봤습니다. 그동안 미국의 지나친 양적완화를 통한 너무 많은 국채매입과 인플레를 잡기 위한 금리인상 드라이브가 지금의 상황에 이르게 했다고 합니다. 어느정도의 경기침체는 있어야한다고 봐야할 것 같은데, 전문가들은 장단기금리 역전이 경기침체로 반영되는데는 1~2년정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여전히 주식시장은 더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실물경기와는 달리 인플레가 높아지면 주식은 상대적으로 투자 매력이 지속될 수 있다고 하네요. 

 

모두 힘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