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메모 단축키 / 메모 오류로 사라지는 동기화 문제 있을 때

요즘 애플의 메모앱이 가끔 동기화가 안되는 문제를 겪고 있어요. 애플의 여러기기를 오가며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중에 하나는 메모(Notes) 앱입니다. 메모앱은 맥북, 아이폰, 아이패드를 연결해주는 중요한 도구예요. 구글이나 네이버에서도 동기화를 도와주는 여러 앱들이 있지만 애플의 디바이스들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면 손쉽게 메모를 이용하는 것으로 컨텐츠 동기화 문제를 해결하곤 합니다. 그런데 이 메모앱이 제대로 동기화되지 않으면 궁극의 동기화가 깨지는 것이라서 문제가 되곤 하죠. 갑자기 메모가 다 날아가 버린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해결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메모앱에서 갑자기 메모가 안보이는 이유

메모앱에서 갑자기 메모가 일부 또는 상당수가 사라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건 메모가 많지 않은 경우는 잘 일어나지 않는 현상입니다. 수백개의 메모가 쌓여 있고 간혹 이미지가 메모에 첨부되어 있기도 하고 그러면 메모의 iCloud 동기화 문제가 종종 발생합니다. 메모를 삭제했거나 메모 폴더를 삭제하는 경우, 새로운 메모를 작성해서 빨리 다른 아이패드나 아이폰으로 동기화를 해야하는데 전혀 반응이 없는 경우가 있어요. 동기화가 안되는 시간은 짧게는 수분일 수도 있지만 하루 이상 경과해도 동기화되지 않아서 메모를 볼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문제가 생기면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북의 메모들이 서로 다른 내용을 보여주기 때문에 상당히 당황스러울 수 있고 자칫하면 메모를 날려버리는 실수를 저지를 수도 있습니다. 주의해야하죠. 이런 현상은 가끔 에버노트에서도 발생하는데요. 여러사람이 메모를 공유하는 경우에 특히 문제가 되곤 합니다. 맥북에서는 메모 동기화가 이렇게 제대로 안될 때는 동기화를 아예 잠깐 끄는 것이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메모가 동기화되지 않을 때,

메모는 기본계정과 나의 맥 계정 2가지로 메모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나의 맥 계정이 비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메모앱에서 보면 메모가 모두 iCloud에 저장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때 메모의 환경설정에서 나의 Mac 계정활성화하기를 누르면 기본 계정에 iCloud만 있던 것이 나의 Mac이라는 계정이 추가되고, 메모의 왼쪽메뉴에도 나의 Mac이라는 폴더가 나타납니다.

 

 

 

메모 동기화 문제 해결하기

나의 Mac계정에 저장된 것과  iCloud 에 저장된 것이 헷갈려서 저는 나의 Mac계정을 비활성화하고 사용하는데요. 동기화문제를 해결할 때 이 계정 활성화가 도움이 됩니다. 우선 모든 메모가 다 보이는 경우 iCloud에 있는 모든 메모를 나의 Mac계정으로 이동시킨 후 iCloud 계정의 모든 메모를 삭제 후 다시 iCloud로 옮긴다음 나의 Mac계정을 비활성화하면 동기화가 원활해집니다.

 

이 방법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하지만 이렇게까지 안해도 됩니다.

환경 설정에서 동기화를 위해 메모에 체크되어 있는 것을 껐다가 잠시 후 다시 활성화시킨 다음 몇분 정도 있다가 메모 앱을 다시 켜보면 iCloud의 메모들이 다시 동기화 되면서 맥에서 확인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이렇게해서도 안되는 경우엔 맥북에서 암호 및 보안으로 들어가 확인코드를 새로 받거나, 온라인으로 로그인을 새로 해보는 등 맥북에 로그인 상태를 다시 확인시켜주는 것만으로도 동기화가 제대로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맥북 메모를 사용할 때 유용한 단축키 모음입니다. 일부 단축키는 영문상태일 때만 작동하는 점 참고해주세요.

맥북 메모 단축키 

새로운 메모 생성 Command + N
빠른 메모시작하기  Fn(지구본키) + Q  또는 오른쪽 하단 모서리 끝 포인터 이동, 드래그
메모복제하기  Command + D
새로운 폴더 생성하기  Command + Shift + N
폴더 보기 / 가리기 Command + Option + S (사이드바 안보일 때 / 가릴 때 사용)

메모 편집 단축키

파일 첨부하기  Command + Shift + A
링크생성하기  Command + K
표(테이블) 삽입하기 Command + Option + T
제목 포멧 적용하기 Command + Shift + T
머리말 포멧 적용하기 Command + Shift + H
부머리말 포멧 적용하기 Command + Shift + J
본문 포멧 적용하기 Command + Shift + B
구분점 포멧 적용하기 Command + Shift + 7
대쉬( -) 포멧 적용하기 Command + Shift + 8
번호 포멧 적용하기  Command + Shift +9
체크리스트 포멧 적용하기  Command + Shift + L
서체크기 크게하기 Command + 더하기 기호
서체크기 작게하기 Command + 빼기 기호
목록 단계 증가 Command + Tab 또는 ]
목록 단계 축소 Command + Shift + Tab 또는 [

이 밖에도 더 많은 단축키들은 여기를 확인해보세요.

 

마치며,

맥북에서 메모가 동기화 오류로 사라지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더불어 메모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요 단축키들도 살펴봤습니다. 저는 동기화가 잘 안되어서 맥북에서만 메모가 사라져서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 메모가 모두 안보이는 상태였는데요. 간단히 맥북 설정에서 iCloud의 메모 동기화를 껐다가 켜고 약 10분 정도 후에 메모앱을 다시 켜니 동기화로 사라졌던 모든 메모 내용을 새로 불러와서 메모확인이 가능했습니다. 혹시라도 메모가 안보이는 분들 중 메모를 삭제한 경우가 아니시라면 동기화를 다시 해보는 것으로 해결될 수 있으니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단축키들도 몇가지는 기억해 두시면 작성할 때 생산성이 올라갑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