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아래 한글 WMF 깨짐 현상 해결 방법과 대안 알아보기

저는 아래한글(한컴한글)을 잘 쓰지 않지만 회사에서 대부분의 동료들이 한글로 문서작업을 하기 때문에 가끔 이미지 작업을 해줄 때가 있는데요. 이미지가 크기 변경을 해도 깨지지 않게 해주려고 wmf로 변환해서 보내주면 오히려 깨져보인다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이걸 해결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참고로 한글에 삽입한 이미지를 고화질로 내보내기 하는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한글문서 삽입 이미지 고해상도로 저장하기(feat. PPT)

 

 

한컴 한글 wmf 파일 깨지지 않게 삽입하기

한글은 기본적으로 이미지 용량을 줄이도록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서 고해상도로 삽입되어야하는 이미지도 깨져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삽입할 때 출력할 때 이미지가 강제로 용량이 줄어들어서 생기는 문제인데요. 설정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wmf 뿐만 아니라 이미지가 화질 저하가 있는 경우에도 이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도구 메뉴 > 사용자 설정 메뉴로 들어가서 그림을 눌러줍니다. 그림 메뉴가 밖으로 나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림탭을 선택한 경우는 상단 리본메뉴에 줄이기 버튼이 있을 거예요. 줄이기를 누르면 그림 용량 줄이기 팝업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그림 삽입할 때 적용" 에 체크 되어 있으면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저장할 때 그림 용량을 줄여서 문서 용량을 줄이도록 체크가 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미지를 항상 고화질로 유지하고 싶다면 저장할 때 모든 그림에 적용 이부분도 해제를 해주세요.

 

 

 

wmf 에 대한 용량 설정 메뉴는 도구 메뉴 > 사용자 설정 > 열림상자 > 그림 > 을 선택하면 아래에 WMF 그림 보정 메뉴가 나옵니다. 그림 관련 설정 메뉴가 없던 경우엔 이렇게 WMF 그림 보정 메뉴를  선택하고 우측 사용자 탭에서 중간쯤 있는 아이콘 중에 +모양이 있는 아이콘을 선택해주세요. X 버튼 옆에 있는 가운데 버튼입니다. 제가 한글을 안쓰다보니 말로 설명드리는 점 양해부탁드려요. 이 + 버튼을 배치설정 추가 버튼이라고 한다네요. 

 

자 그런데요. 애초에 이 WMF그림 보정 메뉴가 없는 버전에서는 wmf 화질 보정을 할 방법 자체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엔 아무리 WMF를 쓰고 싶어도 쓸 수가 없어요. 저희 회사에 있는 한글은 버전이 각각 다를 수도 있는데요. 제가 테스트해본 아래한글엔 wmf 그림 보정 메뉴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png로 다시 이미지를 보내서 대체하는 것으로 했어요. 이걸 모르고 이것저것 테스트를 해봤는데 메뉴자체가 없기 때문에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혹시라도 온라인상에서 한글에 wmf 이미지를 넣고 보정하는 방법을 따라해 보려고 하셨을 때 메뉴 자체가 나오지 않는 분들은 그냥 png나 jpg 고화질로 이미지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메뉴가 있는 경우엔 위와 같이 wmf보정을 이용해서 문제를 해결하시거나 개체속성에서 개체를 고화질로 체크하여 해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wmf관련 메뉴가 없는 경우엔 개체에서 고화질 체크를 해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니 이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