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전자문서와 전자인증 이용하기

네이버 전자인증과 전자문서는 개인적으로 상당히 반가운 기능입니다. 다음이 카카오톡이나 카카오페이에도 적용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위택스를 이용해서 세금납부를 하는 경우 공인인증서때문에 참 불편합니다. 특히 저처럼 맥(MAC)사용자들은 초기 등록할 때 여간 곤욕스러운 것이 아니거든요. 

 

네이버 전자문서

네이버 전자문서는 휴대폰에서 이용가능하며 생활과 밀접한 재산세, 주민세, 자동차세, 등록면허세 고지서를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고지서가 발급, 등록되면 신청한 지방세입 문서함에 등록이 되고 알림을 주기 때문에 고지서를 잃어버리거나 놓치는 일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네이버 전자문서 신청하기

네이버 앱에서 "네이버 전자문서"를 검색합니다. 검색결과로 네이버 전자문서가 나타나는데요. 현재 신청이벤트 중이니 신청해보시면 좋을 것 같구요. 참고로 네이버 전자문서 신청시 종이고지서가 발송되지 않는 대신 전자문서 건당 150원~500원의 세금 할인 혜택이 있다고 합니다. 다만 신청한 다음달 부터 부과되는 전자문서부터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이번달에 주민세 납부가 있지만 저는 늦어서 다음달에 재산세 부터는 전자문서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자문서를 신청하려면 처음엔 메뉴를 찾기 힘드니 검색을 하시면 편합니다. "네이버 전자문서"를 검색하면 검색결과로 네이버 인증 하단에 네이버 전자문서가 광고가 나타납니다. 선택하면 신청하기 페이지에서 전국(서울 외) 지방세입, 서울시 지방세입 두가지가 나타나는데 나에게 해당되는 하나만 신청하면 됩니다. 저는 테스트삼아서 두개를 다 했는데 과정은 똑같아요.

 

 

네이버 전자문서 / 스토리블럭

+신청을 누르면 이용약관 동의 화면이 나타나고 간단히 인증 절차를 거친 후 전자고지 신청이 완료됩니다. 그리고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 받지 않은 경우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해요. 저는 전자고지 신청시 네이버 인증서 발급을 받지 않아서 이어서 네이버 인증서 발급신청을 했습니다.

 

네이버 전자문서 / 스토리블럭

 

네이버 인증서 발급하기

인증서 발급은 무슨무슨 페이 같은 거 등록하는 것과 비슷하게 생겼고 인증서 발급하기를 누르면 약관 동의 절차와 휴대폰 인증과정을 거칩니다.

 

네이버인증서

 

[ 네이버 인증서 ] 내 폰 암호로 심플 발급

복잡한 발급 절차 없이 내 폰에 내 폰 암호로 발급하고 3년 동안 안전하게 간편 인증해요.

nid.naver.com

네이버 인증서 / 스토리블럭

 

네이버 인증서 / 스토리블럭

 

발급이 너무 쉬워서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예요. 공인인증서 한번 받으려면 맥을 사용하는 경우 다른 OS 로 새로 로그인 하거나 가상 윈도우를 띄워야하는데 시스템이 좋지 않으면 버벅거리다가 멘탈만 붕괴될 뿐이거든요. 그래서 다른 노트북을 이용하는 등 난리법석을 한번 피워야하고 인증서가 만료되면 해마다 같은 일을 반복해야하는데 네이버 인증서는 3년이라고하고 인증과정도 이토록 간편합니다.

 

네이버 인증서 / 스토리블럭

 

 

네이버 인증서 / 스토리블럭

인증은 패턴, 비번, 지문, 페이스 등 다양하게 지원하구요.

지금은 이벤트 기간이라 네이버 인증서를 첫발급하면 1000원을 추첨을 통해서 지급한다고 하네요.(왜 또 추첨이람)

 

 

네이버 인증서 / 스토리블럭

그리고 앞서 주민세 관련 포스팅에서도 알려드렸던 네이버 전자문서 이벤트도 있으니 관련이벤트도 참여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2020/08/14 - [WealthTechnology] - 주민세, 알고 냅시다(네이버 전자문서 주민세, 재산세 세금 할인?!)

 

주민세, 알고 냅시다(네이버 전자문서 주민세, 재산세 세금 할인?!)

얼마전에 위택스로 문자가 와서 보니 주민세를 내라는 통지였습니다. 뭔지도 모르고 내라면 그냥 내는 것이 주민세인 것 같아요. 어렴풋이 이 지역에 사니까 내는 세금이겠거니 하지만 월급에��

creavart.tistory.com

 

마치며,

네이버 전자문서는 네이버앱 내정보 밑에서 언제든 확인할 수 있구요. 내서랍에서도 알림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전자문서

앞으로 네이버 인증과 네이버 전자문서 관련 이벤트들도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참여하시는 분들에게 행운까지 함께 하면 좋겠네요! 저는 워낙 당첨운이 없어서 기대가 어렵지만요. 아무튼 다음달에 전자고지서가 도착하면 한번 더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