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밸류에이션(가치평가), 모멘텀 뜻

나무앱을 보면 종목진단 부분에 모멘텀 점수, 밸류 점수 성장성 점수 같은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주식 투자 시황분석에서 밸류에이션이라는 말이 많이 나오는데요, 밸류에이션이 뭘까요? 

 

"코스피도 지난주를 기점으로 밸류에이션 부담이 낮은 업종 위주로 순환매 장이 전개 되는 양상"
"코스피 밸류에이션 상승폭 보다 높게 상승했던 주도 업종 대비 상승폭이 낮았던 업종이 ...

이런 식으로 밸류에이션이라는 말은 주식을 하거나 공부할 때는 꼭 나오는 말인데요. 어떤 뜻이고 어떻게 적용하면 되는지 또 같이 살펴봐야하는 용어도 알아보겠습니다. 밸류에이션, 모멘텀이 주식에선 어떻게 쓰이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밸류에이션

주식투자에서 밸류에이션은 기업가치 평가를 뜻한다고 합니다. 기업가치 평가란 애널리스트들이 기업 가치를 판단함으로써 적정주가를 산정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죠. 여러가지 경영지표 변화를 분석해서 해당 기업의 실적 대비 주가의 수준을 가늠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분석도구는 재무제표나 사업보고서가 되고 기업의 미래 수익 능력이 얼마나 될 것인가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투자를 함에 있어서 얼마나 위험하고 얼마나 투자에 대한 수익을 거둘 수 있는지 평가를 해야하는 것이죠. 

적정주가를 계산하는 방법은 다양하고 여러가지 방법론이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PER과 PBR을 이용해 평가하는 것 쉽다고 하는데요.

가령, 어떤 기업의 올해 추정 EPS에 5년간의 평균 PER을 곱하면 적정주가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삼성전자의 추정 EPS는 3684원입니다. 삼성전자의 지난 5년간 PER은 2015년 11.47, 2016년 13.18, 2017년 9.40, 2018년 6.42, 2019년 17.63이었습니다. 평균 11.62입니다.

 

 

3,684X11.62 = 42,808입니다. 그렇다면 단순하게 계산하면 4만2천원대가 적정주가라는 뜻인 거 같은데요 오늘 삼성전자의 주가는 61,000원이었습니다. 이런 적정주가 분석만으로는 다소 주가가 높에 형성되고 있는 것이겠네요. 하지만 단순히 이렇게만 분석해서 나오는 게 주가가 아니더라구요. 아무튼 PER과 EPS 를 이용한 계산 방법은 위와 같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다행인 것은 이렇게 계산할 필요도 없이 HTS 나 MTS 에선 밸류를 계산해서 단기와 장기로 살펴볼 수 있게 해주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장기 종합 점수가 단기 종합점수보다 높게 형성되어 있고 가격 점수는 100점이나 되는군요!

 

하이닉스 종목진단 점수

 

카카오 종목진단점수

 

삼성전자나 하이닉스의 밸류점수에 비해 카카오는 매우낮은 15네요. 반면 삼성전자, 하이닉스에 비해서 훨씬 높습니다.

 

모멘텀

추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나무 위키에 따르면 모멘텀은 현재종가에서 N기간 전 종가를 뺀 것으로 측정하는 것인데요. 가격을 이용한 추세 판단의 지표라고 합니다. 원래 모멘텀은 물질의 운동량을 뜻하는 물리학용어라고 해요. 주식에선 과거의 일정 시점 가격과 현재 가격을 비교해서 현재 가격이 상승추세인지 하락 추세인지 판단하는 것으로 사용 됩니다. 현재 시점에서 삼성전자는 보통, 하이닉스는 낮음, 그리고 카카오는 모멘텀 점수가 높음이네요. 모멘텀은 이렇게 주가가 상승세를 타고 있으면 얼마나 더 상승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기도 하고 반대로 하락세일 때 얼마나 더 하락할 것인지를 나타내주는 지표입니다. 요즘 많이 오른 현대차와 LG전자도 살펴보면 현대차가 모멘텀 점수 82, LG전자의 모멘텀 점수는 71점으로 높음에 해당하네요. 두 기업 지난 3,4월에 비해서 많이 올라 있는 모습 볼 수 있습니다.

단기 종합점수와 모멘텀 점수만으로 보면 현대차와 LG전자가 요즘 잘나가는 카카오 못지 않네요.

 

마치며,

오늘은 주식의 밸류에이션의 의미와 모멘텀의 의미를 살펴봤습니다. 주가라는 것이 항상 기업가치와 정확히 맞아떨어지는 것은 아니더라구요. 그래도 혹시 주식을 공부하고 계신다면 밸류에이션, 모멘텀의 의미와 계산하는 방법을 아시면 현재의 주가가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가늠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이밖에도 복잡한 계산과 평가 지표들을 참고해야하는 경우도 많겠고 현재 수급이나 배당, 심리 등등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겠지만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