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프로 5세대 출시 일정 / 예상 스펙 정리

* 애플 이벤트 소식이 공식으로 발표되었네요. 4월 21일(우리시간. 새벽 2시)입니다. 이날 아이패드 5세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가 2021년 1분기, 3월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미국시간으로는 3월 16일, 우리시간으로는 3월 17일 새벽 2시에 발표될 것이라는 루머입니다. 거의 기정사실로 되어 있는 것 같구요. 혹시 변동(?)사항이 있으면 업데이트하겠습니다.

 

** 출시일 관련, 우리시간 3월 17일 예상 출시일은 자꾸만 밀려서 3월 23일 발표하고 국내 출시가 4월 중순 혹은 일정이 미뤄지면 5월 초가 될 거라는 새로운 루머가 추가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 3월 23일 유력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출시 일정이 다시 밀려서 4월로 점쳐지고 있습니다. 다만 다행이라면 4월은 넘어가지 않을 것 같다고 하네요. 부활절이 있는 2-5일까지를 제외하고 6일 초대장을 받게 된다면 13일에 개최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3월은 지난다고 하니 그냥 여유 있게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아이패드 프로 4세대는 3세대 디자인과 동일했죠. 그리고 5세대 역시 4세대와 동일한 디자인으로 모서리 부분은 각져 있어서 최근 출시한 아이폰 12와 같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패드 프로 2세대 10.5인치 모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2세대가 출시하자 마자 구매를 했었구요. 사실 지금도 별 불만 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3세대 이후에 디자인이 변경되었지만 디자인에 대해서는 크게 불만이 없고 다만 베젤이 좀 더 두껍고, 화면 크기가 좀 더 큰 3세대 이후 모델들에 대해 마음이 끌리는 정도입니다. 업무 때문에 오히려 아이패드를 제대로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아이패드 프로 2세대 / 스토리블럭

 

 

어쨌든 애플의 신제품 춣시 소식은 괜히 마음을 들뜨게 하기도 하고 어느새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고 있는 스스로에게 화들짝 놀라기도 하고 그렇죠. 

 

루머에 따르면 이번에 출시할 아이패드 프로 5세대는 4세대와 마찬가지로 11인치와 12.9인치로 출시하며 12.9인치만 두께가 살짝 두꺼워질 것이라고 합니다. 4세대의 두께가 11인치, 12.9인치 모두 5.9mm였는데요. 12.9인치 모델만 0.5mm 두꺼워져서 6.4mm가 될 거라고 합니다. 이부분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12.9인치는 미니 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미니 LED가 뭔데?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미니 LED는 사실 LCD와 거의 같습니다. LED를 백라이트로 사용하고 있거든요. 그렇지만 미니 LED라고 불리우는 이유는 이 광원인 LED가 기존보다 1/10크기로 줄어들어서 훨씬 촘촘해져서 더 밝고 선명하고 명암비가 좋다고 합니다. 사실 기존의 LCD 가 가진 한계가 명암비를 높이기 어려웠다는 것인데요. 미니 LED 사용함으로써 단점이었던 한계를 극복하게 되는 것이죠.

 

 

 LIVING LG 홈페이지

 

 

 

LIVING LG 홈페이지

 

다만 OLED에 비해서는 여전히 LCD의 한계를 가지고 있는 것은 틀림 없습니다. 반면에 현재 OLED 가 가진 단점인 번인 현상이 없다는 것은 장점이구요. 제조사 입장에서는 OLED보다는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마냥 높아지는 가격을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않고 출시할 수 있으니 (그래도 기존 LCD 보다는 비싸집니다) 신제품이면서도 어느정도 가격상승 없이 어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구요. 삼성과 LG 모두 요즘 TV 에도 미니 LED를 적용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각각 네오 QLED TV, QNED TV라는 제품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정말로 12.9인치에 미니 LED 가 적용될 지는 나와 봐야 알 것 같습니다만 약간 증가하는 두께로 인해 기대감이 높아져 있는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같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이폰 12처럼 옆면이 유광처리될 지도 관심이 모아지는 분위기인데요. 4세대의 옆면 마감이 현재 아이폰 12의 옆면 마감과 같이 무광이고 아이폰 12 프로가 유광처리가 되어 있는 만큼 "프로"타이틀을 달고 있는 아이패드 프로 5세대 역시 아이폰 12 프로처럼 유광으로 출시될 가능성을 점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전반적으로 디자인이 거의 변화가 없고 추가로 스피커 설계가 바뀌고 이로 인해 약간 스피커 홀이 좀 달라진다고 하는데 이부분은 사실 크게 차이를 느끼지 못할 것 같고, 무엇보다 휴대성이 좋은 11인치 모델에선 미니 LED 는 적용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사실상 디자인은 거의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USB-C 커넥터는 4세대에도 이미 적용이 되어 있구요. 프로세서는 A14X Bionic이 탑재되는 것이 4세대의 A12z Bionic과 크게 달라지는 부분 정도라 할 수 있겠네요. 참, 참고로 A14X Bionic은 맥북에 탑재된  M1과 유사한 설계가 들어갔다고 합니다.

 

11인치 모델은 베젤이 12.9인치 모델에 비해서는 약간 두꺼운 편이었기 때문에 5세대에서 11인치 모델은 전체크기가 아주 조금 작아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두 모델 모두 5G를 탑재하게 될 것이라고 하죠.

 

아이패드 프로 5세대 예상가격?

아이패드든 아이폰이든 정확한 국내 가격은 물론 해외에서도 기존 4세대 대비해서 약간의 상승 정도로만 예측하고 있는 것 같고 발표를 해봐야아는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애플 공인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아이패드 4세대 가격이 11인치는 100만원 정도, 12.9인치가 129만9천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5세대 역시 11인치는 100만원 극초반, 12.9인치는 130만원을 조금 넘어선 가격이 아닐까 예상해볼 수 있겠습니다 (미니 LED 탑재로 가격 상승)

 

 

 

추가된 루머  : 썬더볼트 3

아이패드 프로 5세대는 4세대의 충전 및 데이터 전송단자였던 USB-C 대신 썬더볼트 3 를 채택할 것 같다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고 합니다. 이게 사실이라면 모양은 USB-C 와 동일하지만 이 포트를 이용해서 외부모니터 연결도 가능해지고 데이터 전송속도도 훨씬 빨라집니다. 물론 지금도 다른 썬더볼트 3가 지원하는 것처럼 USB-C와도 호환이 될 것입니다(USB 3.1, 3.2). 이정도면 모양은 4세대와 큰 차이가 없다해도 새로운 매력을 탑재하게 될 것 같네요. 그리고 아이패드가 더 생산성 있는 기기가 될 것 같구요.

 

마치며,

아이패드 5세대가 3월 16일(미국 현지시간) 출시될 것이라는 루머와 기대감으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최근에 나온 4세대가 어느정도의 성능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저는 오래된 아이폰이 최신 아이폰12에 비해 대단히 떨어지는 성능일 것이라 생각되지만 아이패드 2세대가 성능면에서 느리다거나 버벅거려서 사용하기 불편한 적이 한번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5세대가 나와도 별로 구미가 당기지는 않아요. 그래도 희안하게 관심이 가는 것은 어쩔 수가 없는 것 같구요.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