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포인트제 / 에너지 절약 하면 나라에서 돈준다!

탄소포인트제도가 기업들에게 적용되고 있는 것은 다들 알고 있는데요. 개인이 에너지를 절약하면 포인트를 쌓을 수 있고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탄소포인트제도와 에너지절약은 어떤 분야에 해당하는지, 참여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자동차탄소포인트 제도 / 탄소포인트제도와 함께하면 혜택 2배!

탄소포인트제도

탄소포인트 제도는 정부가 전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에너지절약을 통한 온실 가스 감축과 저탄소 녹색성장에 대한 시민의식을 높이고 참여를 확대하도록 독려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정부에서는 환경부를 중심으로 한국환경공단, 지자체와 함께 가정의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지자체로부터 인센티브를 지급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요.

 

 

인센티브제공, 에너지 절감

 

 

 

인센티브는 에너지(전기, 수도, 가스) 절약 시 환경부 및 각 지방 자치단체에서 감축량을 선정하여 탄소포인트 제공 (현금, 상품권(지역화폐), 그린카드) 형식으로 받게 되는데요, 내가 절약하는게 얼마나 도움이 되겠나 싶긴하지만, 100만 세대가 탄소포인트제에 동참해서 1가구당 1KW를 절약하면 원전 1개에서 생산하는 전력을 아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GW =  1,000,000KW) 정말 놀랍지 않나요?

 

에너지 절약 재투자, 국가 경쟁력 강화

 

에너지 절약을 통해 지급받은 인센티브는 가능한 곳이라면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설치하거나 공용조명 LED 교체등으로 고효율기기를 사용함으로써 추가적인 에너지 절감을 할 수도 있고, 저탄소생활이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의 국가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죠. 요즘 미국의 바이든정부도 이러한 탄소배출, 친환경 정책을 이용해서 다른 나라의 산업에 압력을 가하는데 이용하고 있다고 하니 남의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탄소포인트제 참여방법은?

 

탄소포인트 제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우선 내가 살고 있는 집에 사용량 확인이 가능한 고유번호가 있는 계량기가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다른 객관적인 방법으로 참여하는 사람의 전기 등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 가능해야한다고 하는데요.

 

참여대상

  • 개인인 경우 : 가정의 세대주 및 세대 구성원, 학교, 상업시설 등의 실제 사용자
  • 단지인 경우 : 150세대 이상의 아파트단지, 학교, 일반건물의 공용부문(가로등, 산업용 전력)을 관리하는 아파트 관리사무소, 학교장, 건물관리자
    * 지방자치단체의 여건에 따라서 단지의 규모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참여방법

인터넷 신청 :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에 접속, 온라인 가입

 

탄소포인트제

 

cpoint.or.kr

서면 신청 : 참여신청서 작성 후 관할 시/군/구 담당부서에 직접 방문하여 접수하거나 우편, 팩스로 신청

* 서울시 거주자인 경우는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서 가입

 

 

인센티브는 어떻게 받나요?

 

포인트 부여 :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를 항목으로 하여 각 에너지 별로 정산시점으로 부터 과거 2년간 월별 평균사용량(기준사용량)과 현재의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비율에 따라서 에너지 항목별로 탄소포인트를 신청합니다.

지급기준 : 개인으로 가입한 경우 선택한 인센티브 종류에 따라서 연간 2회(6월 / 12월 말) 포인트당 최대 2원 지급 (지방자치단체의 사정에 따라서 2원 내에서 변동)

 

 

* 단지의 경우

단지별 평가결과에 따라 연 1회 지급- 온실가스 절감률이 5% 이상인 단지를 대상으로, 온실가스 절감률과 개인 참여율을 60:40 비율로 평가하여 지급 ※ 탄소포인트제 운영에 관한 규정 [별표 1] 참조

 

1포인트당 최대 2원이라고 하니까 사실 얼마 안되는 것같은데요,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의 설명에 따르면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량 15% 이상 절감을 하면 연간 최대 10만원 정도의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그리나드를 가진 경우, 국립공원할인, 휴양림 입장료 면제, 제휴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고 하구요.

 

참여하기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회원가입) :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회원가입, 로그인 버튼이 있어요.

 

 

참여유형은 일반회원(참여자)를 선택합니다.

다음페이지에서 본인에게 맞는 유형을 선택하구요. 14세이상의 일반참가자, 14세미만, 상업시설, 공공기관, 학교 등에서 참여하는 개인도 가능하고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도 가능합니다. 단지참여자도 이 단계에서 선택가능합니다.

약관 동의 , 본인 인증을 거쳐서 신청서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신청서 양식에서 주소, 아이디, 비밀번호, 휴대폰번호 등 선택 항목을 제외하고는 모두 입력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인센티브 유형을 선택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인센티브 유형은 현금으로 선택할 경우에만 현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점 기억해주세요!

 

입력이 완료되면 가입하기를 눌러서 회원가입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회원가입 축하메시지에 가입아이디, 가입유형(개별아파트 등), 인센티브유형(현금), 가입일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잠깐만요! 하면서 하단에 인증서를 등록하라고 나오는데요.

 

공인인증서로 등록하실 경우 등록하면 됩니다. 

그런데 서울시민은 아까 말씀드린 에코마일리지를 이용해주시구요.(서울시는 아껴써도 최대 5만원이라고 합니다 -.-)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 가입은 아직은 익스플로러에서만 가능한 점도 기억해주세요. 글을 보는 시점에 따라서 다른 브라우저 가입도 가능해질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치며,

오늘은 에너지 절약을 하면 정부에서 작지만 보상도 받을 수 있는 탄소포인트제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탄소도 줄이고 국가의 탄소배출권에도 도움이 될 수 있고 무엇보다 인센티브도 얻을 수 있으니 여러가지로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탄소포인트제도는 자동차탄소포인트제도와도 짝을 이루는 제도이니 함께 포스팅하는 자동차탄소포인트제도도 혜택 잘 챙기시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