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흐름 한눈에 맵(지도)로 보는 핀비즈 Finviz 사이트

미국주식 알려주는 유튜브를 보니까 한눈에 타일처럼 생긴 맵으로 주식 시장 흐름을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더라구요. 사이트가 뭔지 이렇게 저렇게 찾아보니 사이트이름이 핀비즈 (Finviz)라는 곳이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 미국 주식시장을 타일로 보는 map 페이지에서 참고할만한 정보와 다른 페이지들에서도 참고하면 좋을 만한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finviz.com/

 

FINVIZ.com - Stock Screener

× Ever heard of Finviz*Elite? Our premium service offers you real-time quotes, advanced visualizations, technical studies, and much more. Become Elite and make informed financial decisions. Find out more --> Upgrade your FINVIZ experience Join thousands o

finviz.com

핀비즈 맵 (Map) 살펴보기

핀비즈 맵은 사이트 들어가서 Map 탭을 누르면 볼 수 있습니다.  맵은 기본적으로 S&P 500의 데이터이고, 한눈에 어떤 섹터, 기업의 주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이 핀비즈 맵의 장점이에요. 밝은 빨간색부터 밝은 녹색(연두색)까지 스팩트럼으로 주식이 현재 얼마나 오르거나 내렸는지를 알아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타일(박스) 크기는 시가총액에 따라 달라집니다.

 

 

 

 

2021년 3월 19일 종가를 기준으로 보면 AAPL(애플)은 -0.45% 내렸고 MSFT(마이크로소프트)는 0.16%  내렸네요. -3%이상 주가가 내리면 밝은 빨간색이 되고 붉은 색이 어두워지면 약보합에 가깝습니다. 반대로 주가가 +3%이상 오르면 밝은 녹색(연두색)이 되구요. 보합은 짙은 녹색이 됩니다. 0%는 빨간색과 녹색을 50%:50%로 섞은 색이 되겠네요.

 

구글과 페이스북은 같은 섹터로 구분이 되어 있는 것 같은데요. 이날 페이스북은 4%이상 올랐고, 구글은 강보합, 트위터는 약보합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맨 오른쪽의 NKE나이키는 -3.97%, 그 사이에 테슬라(TSLA)도 0.26%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전날 기술주들이 대거 폭락을 했었기 때문에 약간 반들을 했거나 보합으로 마무리가 된 하루였습니다.

이건 1Day Performance라고 해서 하루동안의 흐름을 볼 수 있는 것인데요. 사이트 내에서 왼쪽의 1Day Performance 를 눌러보면 한주, 한달, 3개월, 6개월 1년 등 주식 차트를 보는 것과 같은 형태로 변경해가면서 볼 수 있습니다.

1개월로 바꿔서 보니 애플은 지난 1개월 간 7.49%를 비롯해서 시가총액이 큰 기술 기업들의 주가가 많이 빠진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특히 테슬라는 무려 16.83%나 주가가 빠졌네요. 반면 지난 한달동안 엑슨모빌은 8.59% 상승했고  JPM(JP모간)도 6.56%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투자사나 은행권들이 많이 상승한 것도 눈에 띄는 변화입니다. 

 

왼쪽 메뉴에서  World 를 눌러보면 세계시장의 흐름도 볼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에 조그맣게 일부 주식을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요, 아마도 미국쪽에서 투자할 수 있도록 상장되어 있는 회사들일 것 같아요. 포스코, SK텔레콤, 신한, 국민, 은행, 한전 등등이 보입니다. 아래는 1 데이 퍼포먼스 즉 2021년 3월 19일의 흐름입니다. 유럽쪽은 조금 안좋아 보이고 남미쪽은 조금 나아보이는 하루였네요.

왼쪽 메뉴에서 FULL 메뉴를 누르면 섹터별로 미국과 다른 나라를 섞어서 보여줍니다. 그리고 Exchange Traded Funds는 잘 아시는 것과 같이 ETF 입니다. 지난 한달동안의 ETF 를 보니 Index에 투자하는 ETF들 VOO, SPY 같은 것도 볼 수 있네요. 살펴보시면 투자할 만한 섹터, 관심가져볼만한 섹터를 살펴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P 500으로 두고 하루, 한주, 한달 등을 살펴볼 수 있던 셀렉트 메뉴를 다시 눌러보면,  Dividend Yield (배당수익률)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여긴 다 밝은 초록색 부터 아주 어두운 초록색으로 되어있는데요, 배당수익률이라는 것이 마이너스가 없어서 그런 것이구요. 가령 FACEBOOK, GOOGLE 은 배당이 없네요. IBM은 5.06%고 오른쪽에 있는 에너지 기업들이 배당이 많은가 봅니다. 엑슨모빌은 6.16%.

 

 

Screener 메뉴

 

타일 맵 메뉴가 핀비즈 사이트에선 가장 인기있는 메뉴이겠지만 Screener 메뉴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애플을 검색해 본 것인데요. 

눌러서 들어가보면 다른 사이트에서도 많이 보는 차트도 볼 수 있고, 같은 페이지에서 아래로 좀 내려가보면 다양한 기업 활동에 대한 정보들도 살펴보 수 있습니다. 수입, 매출, 현금, 배당률 등도 볼 수 있고요.

그리고 기관들의 투자 흐름 같은 것도 보여주는 것 같아요. 

 

Groups 메뉴

마지막으로 Groups라는 메뉴만 더 살펴볼게요. 아래와 같은 그래프들을 볼 수 있는데요. 섹터별로 어떤 곳들이 하루, 한주, 한달.. 등등 흐름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만으로 생각해보면 전일 하루동안은 Consumer Cyclical  ( 경기 소비재)쪽이 상승하고 Financial 쪽은 하락이구요. 최근 석달동안 에너지쪽이 강세를 보이고 있군요. 

 

 

 

마치며,

오늘은 S&P500을 중심으로 섹터별, 기업별로 주가의 오르고내리는 흐름을 한눈에 비교, 살펴볼 수 있는 핀비즈 사이트를 살펴봤습니다. 미국주식투자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대부분 알고 계시겠지만 혹시나 모르셨거나 하면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