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1.9T[2140조원] 부양책 통과 /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은?

미국 경기 부양책 1조 9000억 달러 - 우리돈 약 2140조원 규모의 추가 경기 부양책이 통과 되었습니다. 이로인해 성인 1인당 1400달러 현금이 지급되고 실업급여는 추가지급이 연장됩니다. 이번 부양책 안에는 백신접종과 검사를 확대하고 - 요즘 미국 신규확진자수가 계속 줄고 있다죠, 물론 아직은 우리나라에 비해서 엄청 많습니다 - 학교지원 정상화에 대한 지원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부양책 안에 있던 쟁점 중에 하나는 미국 민주당이 오랫동안 시도했던 최저임금 시간당 15달러 인상안입니다. 어떻게 되었을까요? 그리고 이번 부양책은 한동안 조정을 받고 있던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2140조원 부양책 상원 통과,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은?

이번 부양책 통과로 1인당 1400달러를 지급받게 됩니다. 4인 가정인 경우 6000달러 정도 받게 되는 규모입니다. 과거 트럼프 대통령 때 9000억달러 부양책 통과까지 6개월이 걸렸다고 하죠. 이번 부양책은 2개월 정도 걸렸습니다. 상대적으로 빠른 지원 결정이 이뤄진 것이라 합니다. 

 

이번 부양책으로 추가로 받게 된 지원금을 모두 생활자금으로만 사용할까요? 많은 전문가들이 부양책 통과로 기대하는 것은 이 "여유자금"이 주식시장으로 들어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나스닥 등 성장주들이 조정을 많이 받았는데요. 이 역시 부양책 통과 여부의 불투명이 영향을 주었다는 분석도 있구요.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2월 12일 고점 14000점 정도에서 최근 12400까지 내려왔다가 살짝 반등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나스닥의 대형주들도 이번에 조정을 많이 받았는데요. 대표적으로 애플, 테슬라 살펴보겠습니다. 애플은 121.42달러(3월 5일현재)로 장을 마쳤습니다. 최저 117달러 근처까지 떨어졌었네요. 52주 최고가는 145 달러였어요. 

 

 

 

애플 주가 그래프를 6개월 정도로 넓혀보면요, 2020년 12월 22일 9000억 달러 규모의 부양책이 통과되었죠. 그 영향인지 12월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했다가 2021년 1월 26일 고점을 찍고 계속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동안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었겠지만 부양책도 한가지 이유라고들 합니다.

 

 

 

테슬라 주가는?

우리나라 개미투자자분들이 많이 산다는 테슬라 주가를 보면, 52주 최고가는 900달러, 한달전에도 880달러선이었던 주가가 최저 539달러까지 떨어졌다가 지난주 마지막날 597.95에 장을 마쳤습니다. 테슬라 주가가 조정받을 수 밖에 없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우선은 일런머스크의 비트코인 투자로 인해 불안정성이 늘어나고, 전기차시장에서 테슬라가 차지하던 프리미엄이 빠지는 것  - 요즘 아이오닉5보면 그럴만도 합니다. - 배터리문제 리콜, 반도체 수급 안좋은 문제, 그리고 10년물 장기채권 금리 상승 등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는데요. 부양책 불투명성도 한몫했다고 보는 시각도 많고, 이번 부양책 통과로 그동안 조정을 많이 받았던 나스닥 관련 주 중 특히 테슬라가 반등할 가능성을 점치는 분들도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작년 말에도 부양책 통과했을 때 테슬라 거래량이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번엔 1.9T 부양책으로 2배가 넘는 부양책이 통과되고 개인에게도 많은 여유자금이 생기게 되면서 이로 인해 기대감이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10년물 채권 상승, 금리상승은?

미국은 장기채 10년물 상승으로 인해 인플레이션 상승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입니다. 인플레이션 - 금리인상 있게 되면 안전한 쪽으로 투자를 하기 위해 위험자산인 주식시장에선 자금이 이탈하게 마련이라고 하는데요. 작년말 부양책이 통과되었을 때도 10년물 채권수익률은 급등했지만 주가는 내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같이 올라갔다고 합니다. 그만큼 주식시장은 자금유입, 불안감 해소가 훨씬 중요한 것인데요. 이번에 미국 재무장관 예런은 현재 "인플레이션이 아니다"라고 PBS 방송에서 말했고, 2%이상 인플레이션은 없다고 '단언'했습니다. 그동안 연준의 태도에 대해서도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늘어나고 있었지만 이에 대한 불안감해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하고 있는 눈치입니다. 또한 경제 역시 호황일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주식시장에 단기적이고 인위적인 조치가 필요 없다는 것도 확실히 했습니다. 재정정책이 별도로 필요없이 자연스럽게 좋아질 것이라 했다죠.

 

 

마치며,

저는 여유자금이 별로 없어서 투자를 많이 하는 편은 아니지만 지난 몇 건의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미국 주식 투자에 관심을 갖고 소액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미국 주식 투자에 대한 많은 긍정적인 방송과 여러 채널 덕분에 지금 미국주식 투자를 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조정을 받으면서 많이 불안할 것 같구요. 이럴 때 많은 전문가들이 엇갈린 의견을 내놓는 것도 불안을 가중시키는 것 같습니다. 애플이든 테슬라든 나스닥 회사들은 때때로 크게 조정도 받는 것 같구요. 누군가는 이제 끝났다고 하고 누군가는 지금이 기회다 라고 합니다. 

 

 

투자는 결국 자신이 결정해야하는 부분이지만 저는 조금 멀리 긍정적으로 보는 전문가분들의 의견에 조금 더 마음을 두고 있는 편입니다. 길게는 10년 이상 볼 때 미국 주식 시장은 그동안 매 10년 간 부침은 계속 있어왔지만 긴 안목으로는 줄곧 우상향이었다고 하죠. 

 

 

 

제가 자금이 없어서 투자를 못하기도 하지만 돈이 많다고 해도 여유있게 바라볼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장기간에 걸쳐 여러가지 어려움들이 있을텐데 그걸 모두 견디고 위에 있는 그래프처럼 몇배나 상승하는 동안 견뎌낼 수 있을지. 어쨌든 짧게는 다음주에 나스닥이 또 다시 상승하는지 지켜보고 잘 대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언제나 투자는 본인이 결정하는 것이라죠. 

 

고맙습니다.

3월 9일 첨언:
부양책 통과로 반등하던 나스닥은 원유가격 상승 이슈로 하락하고 말았습니다. 당분간 기술주들의 하락은 어쩔 수 없는 것일까요. 투자하시는 분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