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대란 중국 석탄과 관련 / 화물차만 멈추는 게 아니다.

요소수 대란입니다. 오징어게임 때문에 달고나 대란 같은 해프닝이 아니라 산업계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 요소수 품귀 상황입니다. 이 문제도 결국은 중국의 석탄, 전력난과 연관이 있다는 것이 큰 문제이며 현재 뾰족한 해결책이 없어서 심각합니다. 

 

요소수란?

요소수는 디젤엔진 즉 경유를 사용하는 자동차나 산업용 기계에서 선택적 촉매 환원을 통해 질소산화물을 질소로 환원시켜서 환경오염물질 배출을 줄여주는 역할을 해주는 요소 수용액입니다. 롯데정밀화학이나 미쉐린 등에서 만든 요소수가 많이 사용되고 중소기업에서도 많이 생산하는데요. 경유차 디젤차량인 일반승용차 뿐만 아니라 화물차에선 없어선 안되는 물질이고 넣지 않으면 대기오염물질 저감이 문제가 아니라 자동차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던 제품이지만 지금은 거의 모든 온라인 쇼핑몰은 품절입니다.

 

 

요소수 유록스 10리터 (PET) 순정 1등 판매 1등 트럭 벤츠 BMW 수입차 디젤차량 현대순정 Adblue ISO22241

[데이오데이] 편리하고 효율적인 일상을 위한! 생활, 가전, 사무, 인테리어 소품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smartstore.naver.com

 

요소수원리

요소수의 주요성분은 물과 요소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경유자동차의 배출가스 중 질소산화물을 저감시켜주는 ㅌSCR장치에 사용되는 액상화학물질인데요. 질소산화물은 그냥 배출하면 안되는 물질로 호흡기로 들어가면 기관지염 폐렴등을 일으킬 수 있고 스모그 산성비의 주요원인이 됩니다. 질소산화물 저감장치는 촉매층를 배기가스와 촉매제가 통과하면서 유해한 질소산화물을 환경에 무해한 질소와 수증기로 환원시켜주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이를 통해 질소산화물이 약 65-85% 감소 배출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에 요소수를 주입할 때도 주의!

연료통에 요소수 촉매제를 넣으면 연료에 물이 섞인 것같은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에 따라 차가 꿀렁거리고 시동이 자주꺼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하구요. 반대로 촉매제통에 경유를 주입하고 운행하면 촉매제가 뿌려지는 고온의 배기부분에 경유가 뿌려지면서 차량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잘못 주입했다면 즉시 주입된 경유와 촉매제를 제거하고 통을 청소한 후에 새로 주입해야 합니다.

 

요소수 경고등은 2400km 가량 주행할 수 있을 때 경고등이 뜨는데요 적어도 이때 2리터 이상 보충해줘야한다고 합니다. 주입주기는 대개 6개월에 한번 정도하는데 차량 또는 본인의 운행 정도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으니 간간히 점검을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소수는 많은 곳에서 생산되긴 하지만 가능한한 품질이 좋은 것을 사용하도록 하는데요. AdBlue 마크가 있는 것을 고르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너무 오래 보관하면 좋지 않으니 많이 쌓아두고 있는 것보다는 적당히 구매해서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보충해주면 좋을 것같아요.

 

요소수가 차체에 뭍으면 차체를 손상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 요소와 물로 이뤄진 것이라 큰 문제가 있지는 않겠지만 요소수가 마르면 차체에 뭍은 경우 요소 결정이 보이게 될 거예요. 닦아내면 그만이지만 혹시 도장면이 부실하다거나 틈새로 스며들면 부식을 더 잘 시키는 역할은 할 것 같습니다. 그러니 가능하면 주의하는 것이 좋겠죠.

 

요소수 대란

요소라는 물질은 화장품에 사용될 정도 위험한 물질은 아니고 생산할 때 암모니아와 탄산가스를 이용해 제조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석탄이 중요한 요소라고 하는데요. 아시다시피 중국은 최근 석탄으로 큰 문제를 겪었습니다. 이로 인해 요소의 생산 차질이 생겼고 거의 전량 중국에서 요소를 수입하는 요소수 생산 업체들은 생산차질이 불가피하게 된 것이죠. 게다가 중국에서 요소 선적 자체를 제한했기 때문에 원료를 확보하지 못한 화학사들이 늘어나고 있고 이런 상황이라면 요소를 만들 방법이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업계관계자에 따르면 중국에서 선적허용을 당장 재개해도 요소수 생산에는 세달 이상 걸릴 수 있다고 하네요.

이에 따라 가격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7월에만 요소수가 수급 불균형으로 2000원 이상 올랐고 중소기업에서 생산하는 요소수도 리터당 500원 이상 올랐다고 합니다. 

 

화물차가 멈춰설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고 꽤 오래 지속될 수 있는 상황이라서 더 심각합니다. 또한 요소수가 화물차를 비롯한 경유차(디젤차) 뿐만 아니라 산업계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소각장, 발전소, 제철소 등도 질소산화물을 배출하기 때문에 요소수는 꼭 필요한 환경공해 저감물질인 것이죠.

 

마치며,

요소수대란 때문에 관련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당장 요소라는 원료를 수입할 수 있게 되어도 생산까지 석달이 소요될 수 있다는 것은 충격적인 것인데요. 정말 어려운 상황이 계속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 같아서 걱정인데, 정부와 업계에서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