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연휴 이후 주식시장 전망 - 떨어질까 올라갈까?

설연휴라 주식시장은 휴장입니다. 지난 연말부터 2022년은 하락장이었기 때문에 설연휴 이후에 반등장이 연출될지 걱정반 기대반인데요. 증권가에서는 어떻게 전망하고 있는지 기사를 찾아보고 정리해봤습니다.

미국의 FED가 통화긴축을 앞당길 것이라는 우려로 외국인들의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글로벌자금이 신흥국 비중축소로 국내주식 매도가 계속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3000포인트가 넘던 코스피는 언제 그랬냐는 듯 2800선도 무너지고 1월 28일 2663.34를 기록했습니다.

주식 더 떨어지진 않는다?


코스닥지수도 크게 하락해서 1월 28일 872.87을 기록하고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외국인은 코스닥도 지속적으로 매도하고 있구요.

지난 한주동안 코스피에서 외국인은 3조 4500억원 가량을 순매도 했고 코스닥은 4156억원을 순매도 했습니다. 기관과 개인은 이기간동안 코스피에서 각각 2조6천4백98억원과 7917억원을 순매수했고 코스닥에선 각각 3614억원, 66억원을 순매수했습니다.

그렇지만 증권가에선 이제 내릴만큼 내렸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하나금융투자에선 코스피를 2580-2690선으로, NH투자증권에선 2550-2700선으로 내다봤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긴축이 얼마나 빠르게 진행될 것인가를 지켜봐야한다는 입장입니다.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높고 제조업지수가 얼마나 될지, 물가상승세가 둔화될 수 있을지 등등 경제지표가 변동성의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은 애플이나 테슬라 등이 호실적을 발표했지만 나스닥이나 S&P500 등 지수가 큰폭으로 하락을 했습니다.


미국의 경제지표와 더불어 현재 지정학적인 분쟁 리스크도 시장을 불안하게 하는 요소입니다.

마치며,

지난주 코스피의 하락요인 중에 하나는 LG 에너지앤솔루션으로 자금이 몰린 탓도 있다고 하는데요. 앞으로도 굵직한 IPO 는 계속 발생할 것이라 그때마다 적절한 대응을 해야할지 그냥 묻어둬야할지도 고민스러운 부분이 되겠습니다. 어떤 유튜브채널에서 보니 오랜 기간동안 투자실패를 거듭하다가 지금은 매월 1억씩의 수익을 거두는 고수께서 투매가 나올만큼 나왔기에 반등을 예상할 수 있다고 하시던데요. 각각의 종목들을 잘 살펴보시고 적절히 대응하는 해보시는 것이 어떨까 싶기도 합니다. 주식은 언제나 본인의 판단이 중요하니 잘 판단하셔서 좋은 성과 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