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핀 부가세 신고 두렵지 않아요 이젠 마켓별 연동도 필요 없죠!

부가세 신고기간입니다. 저는 머니핀을 거의 1년 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머니핀의 기능은 이전 글을 참고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 알려드리는 것은 머니핀으로 부가세 신고를 할 때 편리해진 부분과 부가세 신고를 위해 알아야할 것들을 추가해봤습니다.

 

머니핀 사용방법은 간단히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머니핀 설치 > 머니핀에 사업자 등록 > 사업자 홈텍스 정보 입력/연동 > 내 사업자 계좌(정보 불러오기용) > 내 카드 정보입력(정보불러오기용) 기본적으로 이정도 정보를 입력하면 홈텍스에 업체가 신고한 정보들을 다 가지고 들어옵니다. 이렇게만 해도 장부가 정리되는 거죠. 그리고 나서 몇가지 상세한 정보를 수정해주거나 추가해주고 부가세 신고 버튼을 느르면 됩니다. 참 쉽죠? 대신 과정 중에 수정하거나 추가해줘야하는 것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세한 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그래도 잘 모르면요? 머니핀에는 회계사님들이 답변을 하기 위해 준비하고 계세요!

 

2021.12.26 - [Review] - 머니핀 / 1인사업자에 세금 잘 모르면 써보세요. 알아서 다 해줘요.(혜택정보 추가)

 

머니핀 / 1인사업자에 세금 잘 모르면 써보세요. 알아서 다 해줘요.(혜택정보 추가)

머니핀을 사용한지 1년이 되었네요. 1인 개인 사업자를 내고 그동안엔 회사도 다니고 있는 상태여서 1월에 부가세 신고를 하면서 이용했다가 중간에 종합소득세 신고는 머니핀은 참고자료로만

creavart.tistory.com

 

 

 

이커머스(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매출 이젠 자동 연동

머니핀에서 스마트스토어 매출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연동에서 스마트스토어를 연동해줘야 했어요. 하지만 이제는 이런 과정이 필요 없습니다. 국세청자료를 그대로 가져오기 때문에 이전에 비해서 훨씬 업무가 수월해졌습니다. 물론 사업 또는 개인 계좌로 사업관련 입출금이 발생하고 있다면 아래와 같이 계좌를 등록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계좌와 홈택스 등록은 설정(톱니바퀴모양) > 데이터연동관리에서 추가 버튼을 이용해서 하시면 됩니다. 대신 기존에 여기서 이커머스 > 스마트스토어 연동이 있었으나 지금은 하지 않아도 되는점 참고해주세요.

 

카드나 계좌를 연동할 필요가 있나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개인용이어도 사업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계좌와 신용카드, 체크카드가 있다면 머니핀에 등록을 해주세요. 그러면 좀 더 정확한 데이터가 연동되고 비용처리되는 것도 있기 때문에 절세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부가세 신고하기

국세청 정보와 계좌정보, 카드정보 연동을 하고 나면 사업 가계부에 국세청 정보를 기준으로 정보가 취합됩니다. 취합된 정보를 살펴보시고 수정이 필요하면 매출이나 매입을 추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또한 직원이 있거나 아르바이트를 고용하고 계신 경우라면 급여부분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입력할 정보가 모두 완료되었다면 세금 버튼을 눌러서 세금 내역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부가세 신고 메뉴를 이용해서 신고하실 수도 있고 오른쪽 하단에 떠 있는 VAT 버튼을 눌러서 부가세 신고페이지로 이동하실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혹시 머니핀이 처음이고 머니핀으로 부가세 신고를 하고싶으시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서 홈페이지에 가입하시면 혜택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이용해서 들어가시면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고 이 링크를 제공한 저에게도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에 함께 혜택을 얻을 수 있어서 좋아요! 기왕 머니핀을 이용하실 계획이시라면 아래 링크를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MONEYPIN - 회계관리 하루1분 언제어디서나

세무기장, 맡기지 말고 직접 하세요. 하루 1분의 시간으로 끝내는 회계장부 - 부가세/원천세/4대보험 신고서 자동완성

moneypin.app.link

 

부가세 신고 페이지로 들어가시면 매출상태를 확인하고 추가로 매출 정보를 변경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세금신고 직전까지의 모든 기능은 다 무료입니다. 머니핀은 세금 관리를 위한 장부로만 사용해도 어마어마한 이득이라고 생각해요. 그러니 꼭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최종적으로 모든 정보를 확인하고 확인된 내용으로 신고를 선택하면 그 때 부가세 신고를 위한 과금이 되는데요. 29700원입니다. 혜택을 받으시면 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세금신고를 쉽게 마치실 수 있어요.

 

머니핀 부가세 절세 팁!

참고로 머니핀에서 부가세 신고를 위한 정보를 확인하실 때 절세 팁이 나오는데요. 스마트스토어, 쿠팡, 11번가, 옥션, 지마켓 등등 이커머스 매출이 있는 경우엔 매출 내역을 확인해보시면 대부분 국세청에서 불러온 자료지만 매출이 적게 잡혀 있을 수도 있고, 기타매출로 되어 있을 거예요. 세금이 얼마 안되거나 오히려 환급을 받으시는 경우는 그대로 신고해도 별로 문제가 없겠지만 머니핀에서 알려주는 것처럼 이들 매출을 신용카드/직불카드, 현금, 기타로 분리해서 제대로 입력하면 신용카드 매출로 인한 1.3%의 절세효과도 있다고 하니 가능한한 정확히 등록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이렇게 해서 일부 세액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사업자가 여러개라면 머니핀은 어떻게?

온라인 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사업자가 여러개인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머니핀에서는 이렇게 사업자가 여럿인 경우도 이용이 가능한데요. 설정메뉴에서 회사변경 메뉴를 누르면 사업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한 사업자에 국세청 연동을 하고 해당 계좌 연동등을 해주시면 새로운 사업자도 별도로 부가세신고를 할 수 있어요. 다만 2개 이상 사업자를 한꺼번에 하는 것은 아니고 개별적으로 신고를 해주셔야하는 점 참고 바랍니다.

 

 

 

머니핀에서 가장 좋은 점 중에 하나는 상담이에요!

 

VAT버튼 아래 말풍선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언제든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머니핀은 그 어떤 앱보다 제가 신뢰하는 부분이 바로 이 상담기능인데요. 챗봇기능으로 충분히 궁금증이 해소되지 않으면 직접 문의를 할 수 있는데, 상담해주시는 모든 분들이 친절하고 저처럼 세금을 모르는 사람에게는 너무나 도움이 많이 됩니다. 문의를 바로 답변할 수 없는 시간이라면 글을 남겨놓으면 순차적으로 답변을 해주시는데요, 가끔 앱에서 어떻게 할지 몰라 헤매고 있을 때 문의를 하면 마치 바로 옆에서 알려주시는 것처럼 꼼꼼히 체크해주세요. 그리고 세금 관련해서도 모르는 것이 있으면 정말 친절히 답변해주시기 때문에 앱을 사용하는게 익숙하지 않거나 혹은 세금 때문에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상담 버튼을 눌러서 상담을 받아보세요. 제가 머니핀을 오랫동안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머니핀을 만든 분이 공인회계사 생활을 오랫동안하셨다고 해요. 그리고 다시 말씀드리는데요. 정말 친절하십니다. ^^ 

 

마치며,

부가세신고기간입니다. 머니핀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어서 점점 편리해지고 있어요. 아직 PC버전은 계획에 없는 것 같아서 그게 조금 아쉬움이 있지만요. 휴대폰에서 예전과 달리 자동으로 불러오는 항목이 늘어나서 이전보다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위에 제가 링크를 남겨드렸느는데요. 다시 남겨드릴게요. 머니핀에 접속하실 때, 아직 가입전이시라면 이 링크를 눌러서 이용하시면 할인혜택이 있습니다.  할인 혜택도 받으시고 편리하게 머니핀으로 사업관리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MONEYPIN - 회계관리 하루1분 언제어디서나

세무기장, 맡기지 말고 직접 하세요. 하루 1분의 시간으로 끝내는 회계장부 - 부가세/원천세/4대보험 신고서 자동완성

moneypin.app.link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