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퇴점 가품 등록 주의하세요. 정가품소명 꼭

네이버쇼핑, 네이버 스마트팜에서 판매를 하고 있는 분이라면 가품등록 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혹시라도 스마트스토어에 대량 등록으로 판매하고 있는데 나도 모르는 상품이 등록되어 네이버로부터 소명을 요청받으셨다면 절대 무시하지 마시고 소명 절차를 철저히 지키시기 바랍니다. 안 그럼 네이버에서 계정 해지 당할 수 있거든요.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 정가품 소명

스마트스토어는 가품을 등록하는 경우 3일 이내 소명을 해야만 합니다. 가령 1일 소명요청을 받았다면 4일까지 소명을 해야만 해요. 때로는 3일째되었을 때 이미 가퇴점 된다는 경고 메일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면 빨리 소명을 하는 것이 좋은 것이죠.
많은 판매자들이 도매사이트로부터 상품을 위탁판매합니다. 네이버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판매자가 무려 40만이라고 하는데요. 대부분은 위탁판매자일 것입니다. 위탁판매자는 상품을 가지고 있지 않고 도매처의 상품을 수동 또는 대량 등록으로 판매를 하게 됩니다. 이런 도매처엔 정상적인 상품도 있지만 가끔 지적재산권에 위배되는 상품이 있기도 하고 브랜드상품을 정상적인 유통경로가 아닌 형태로 등록된 상품도 있습니다. 만약 유명 브랜드 상품이 있다면 상품에 대해서 정품여부를 증명해줄 수 있는지 확인후 등록을 하는 것이 좋죠. 그렇지 않으면 네이버로부터 십중팔구 정가품여부 소명 의뢰를 받게 됩니다.

정품인 것을 소명하지 못하면 퇴점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등록한 상품에 대해 정가품여부를 소명하라는 메일을 받게 되면 당황하게 될텐데요. 침착하고 가능한한 빠르게 도매처의 공급사에게 문의를 남기세요. 그렇지만 아직 해당상품에 대해서 판매한 이력이 없다면 해당상품의 정가품여부를 소명해주는 자료를 줄 수 없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마시고 도매처의 고객센터를 통하든 공급사에게 정황을 모두 설명을 해서라도 소명자료를 받도록 하셔야 합니다. 네이버에서는 가품을 등록했던 것만으로 해당 제품에 대해서 문제를 삼고 퇴점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정식으로 퇴점당하면 최소한 1년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할 수 없습니다. 공급사에서 정품을 유통하고 있어도 소명자료를 잘 안주는 것은 소명자료를 악용해서 다른 용도로 활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소명자료로 정품이라고 해놓고 막상 가품을 유통하는 사람도 있나봅니다.

정품임을 소명할 수 있는 자료를 받았다면

네이버에서 지정한 메일로 해당소명자료에 자필 서명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하면 1일 또는 2일 내에 해당 소명 자료에 대해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료가 불충분하다거나 불분명, 혹은 부족하다면 재차 소명자료 요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필요한 부분을 충족시켜주셔야 합니다.

퇴점, 이용정지는 생각보다 많이 발생합니다.

위탁판매를 하고 특히 대량등록을 하는 경우라면 등록하는 상품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 알고 등록했어도 위탁특성상 품절도 많기 때문에 연속으로 품절 취소를 하는 경우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나도 모르게 이런 저런 이유로 패널티가 쌓이고 잘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 이용정지를 당하게 됩니다. 위에 말씀드린 가품의 경우는 치명적입니다. 네이버에서 철저하게 관리하는 부분이거든요. 그래서 가능하면 대량 등록을 하더라도 상품을 잘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가품이 등록되었다면 소명을 할 방법이 없습니다.

네이버에 사정해서 다시는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사정해서 해결이 되는 경우도 있는지 모르겠지만 제가 아는한 가품을 등록하면 해결방법이 별로 없기 때문에 최대한 주의를 해야합니다. 미리 미리 체크해서 등록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설령 정품으로 확인을 받았다고 해도 해당 공급사의 모든 상품이 다 소명된 것이 아니라 문제된 제품 1개에 대해서만 소명이 된 것이기 때문에 언제든 또 소명요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늘 주의를 기울이고 메일체크 잘해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는 판매를 시작하기에 좋은 마켓이지만 그만큼 가격경쟁도 심하고 네이버에서 관리도 철저히 하는 편입니다. 초보자에게 그리 녹녹치만은 않다는 것이죠. 하지만 많은 상급의 판매자이면서 유튜버분들이 얘기하듯이 꾸준히 하면 그래도 성과가 날 수 있는 곳이 스마트스토어이기도 합니다.

마치며,

대량등록 참 어찌보면 매력적이지만 스마트스토어에는 그렇게 잘 먹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저는 가능하면 수동등록을 하면서 꾸준히 등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저도 시간이 없어서 잘 못하고 있지만 성과는 확실히 수동등록쪽이 상품대비 잘 나오는 것은 틀림 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마켓 잘 관리하셔서 퇴점당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구요.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