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투자 조금씩 이해가 될 듯 말 듯한 잃지 않는 법

소액으로 코인투자를 하면서 코인은 절대하면 안되는구나, 코인은 맥락도 없이 떨어지고 회복하기 어렵구나하는 걸 깨닫습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코인투자를 하면서 잃지 않는 방법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되는 것 같아요. 코인에 투자를 하시라고 하는 것은 아니고 혹시라도 가상화폐에 투자하신다면 도움이 될까 해서 잃지 않는 투자 방법을 공유해봅니다.

 

 

지금 코인 투자해도 될까?

주식시장이나 가상화폐- 코인시장이나 이제는 모두 어느 정도 증권서의 가치가 인정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코인은 규제가 느슨하다보니 그동안 여러 악재들이 있었는데요. 최근 위믹스가 업비트, 빗썸 등의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거래정지가 됐고, 그전  루나사태, FTX 파산 사태 등은 코인은 그저 투기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코인은 앞으로 대세 흐름인 블록체인 기술의 한 부분으로써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결국은 '인터넷'처럼 인정받게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진 투자자들도 있습니다. 또한 악재가 일어나는 부분들은 블록체인기술적인 부분이 아니라 이를 거래하는 중앙화된 영역에서 발생하는 인재라 이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면 한단계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반응형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을 비롯한 코인시장을 공부해서 여전히 큰 수익을 내는 분들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개별 가상화폐들의 등락을 관찰하면서 시장의 흐름, 악재요소들을 빗겨낼 수 있는 안목을 기른 분들은 위험 속에서도 여전히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코인투자를 하면서 유튜브에서 잃지 않는 코인투자를 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하고 기술적인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는 나씨 같은 분들은 거의 매일 투자를 하면서도 대부분 익절로 하루를 마무리 하는 것을 보면 확실히 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나씨TV - 재테크의 모든 것

방송 시간 1) 기존 방송 시간은 월, 수, 금 저녁 9시~11시 였지만 당분간 방송 시간은 유기적으로 진행됩니다. 중요 공지 1) 너무 많은 질문이 메일로 와서 더 이상 메일로 질문은 받지 않습니다. 생

www.youtube.com

나씨TV에서 나씨님은 투자는 욕심을 이겨내고 시간의 힘을 빌려야 성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를 비롯한 대부분 코인이나 주식투자에서 실패하는 사람들은 남들이 얘기할 때 뒤늦게 생각도 없이 지나치게 비싼 것도 모르고 덥썩 돈을 넣었다가 급변하는 흐름에서 결국 견디지 못하고 팔아버리는 것을 반복하게 됩니다. 

 

 

 

투자는 쌀 때 들어가서 비쌀 때 팔고 나오는 것

주식이든 코인이든 부동산이든 투자는 쌀 때 들어가서 비쌀 때 팔고 나와야한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지만 좀 처럼 지켜내지 못하고 급등하면 사고 싶어지고 급락하면 무서워서 팔게 됩니다. 그러다 다시 급락한 상황에 흐름을 생각하지도 못하고 싼 것 같으니 다시 사고 더 떨어지면 또 겁이나서 덜컥 팔아버리죠. 이 패턴만 반대로 할 수 있으면 결코 잃지 않는 투자가 가능할텐데 쉽지가 않죠. 왜냐하면 마구마구 오르는 것을 보면 나도 조금이라도 수익을 내고 싶어지고 더 오르기 전에 지금 들어가야 수익을 조금이라도 먹을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잘 살펴보면 이미 너무 높이 올라 있는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그래서 시간을 두고 살펴보면서 사고 싶어도 낮아졌다는 것이 비교적 객관적으로 보일 때 사고 다시 현재 꽤 높아졌으니 더 욕심부리지 말고 팔아야한다는 원칙을 세워야만 합니다. 고수분들은 손절, 익절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지만 저처럼 만년 초보는 이걸 지키기 어렵더라구요, 하지만 그래도 이제 조금 이해되는 부분이 없지 않습니다.

 

차트로 투자시점 찾기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은 최근 흐름이 지지부진하기 때문에 오늘 급등한 아크 코인차트를 가져와 봤습니다. 시간상으로는 8시부터 9시 사이에 급등이 발생했습니다. 9시에 거래소들이 초기화(?) 되기 때문에 이 시간 전후에 변동성이 커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오르던 개별 종목들이 오히려 빠지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아래 아크 같은 경우는 8시 경에 코인이 급등을 했는데 사실 이 시점을 잡아내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 것 같습니다.

 

하지만 차트에서 몇가지 룰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어떤 분들은 3분봉, 1분봉으로 설정해 놓고 보신다고 하는데 5분봉, 15분봉,  일봉, 월봉을 비교하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시간텀을 설정할 때마다 바뀌는 것을 보고 어떤 것을 감지하는 걸까 이해가 안됐는데 어렴풋이 이제 좀 느껴지는 것은 5분봉 하나가 채워지는 빠른 흐름, 15분봉일 때 이보다 3배정도 더 걸리는 시간과 비교했을 때 흐름이 계속 오르는 것으로 여겨지는가 혹은 흐름이 꺾여서 하락할 것으로 여겨지는가를 비교하는 것 같습니다. 5분봉이 채워지고 다음봉이 채워질 때 여전히 좋은 흐름으로 상승하는 것으로 여겨진다면 상승에 무게를 둘 수 있는 것 같아요. 물론 여기서 갑자기 다시 흐름이 꺽일 수도 있고 급등락을 하는 경우엔 몇초만에도 오르락내리락하기 때문에 견디기 힘듭니다. 이걸 오래 경험한 분들은 참아내는 것 같아요. 사실 초보가 위의 그래프에서 8시 시점부터 약 15분 간 급등하는 부분을 잡아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다만 오르는 구간 중 하나에 들어갈 수는 있을 것이라 생각되구요. 하나의 캔들이 채워지기 전에 견디지 못하고 파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구간에 어느정도까지 떨어지면 손절한다는 원칙을 세워놓고 지켜보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견뎌내서 다행히 오르면 다음 캔들에서 이걸 견뎌내는 것이고 하락하는 것 같으면 본인이 생각한 손절선을 지켜내는지 봐야하겠죠. 

 

위 그래프에서 8시 초반에 캔들의 형태를 보면 하락은 크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 이 시간대에 지켜보다가 상승하는 것을 캐치했다면 어느정도 견뎌낼 수 있었을 것 같아요. 문제는 상승후 약간 횡보하다가 다시 9시 경에 재상승한 구간을 견뎌낼 수 있었을까 싶지만 여기서 상승을 견디지 못하고 팔았다고 해도 아쉬워할 부분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고수분들을 보니 추가 상승한 부분을 아쉬워하는 것이 아니라 상승해서 일정한 구간에 적절한 수익을 냈다는 부분에 집중하시는 것 같습니다.

 

쌀 때 미리 매수 해야하는 구간

이번에는 네오라는 코인 흐름입니다. 이 코인들은 오늘 업비트에서 거래량 상위에 있는 것이라 차트를 가져왔을 뿐 매력이 있는 코인이라 소개해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네오는 9시 조금 넘은 시점에 급등이 일어났습니다. 계속 하락하던 추세라 결코 상승할 때 잡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상승 후 하락하는 시점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네오가 9시10-15분경 급등 후 하락하는 캔들이 나왔습니다. 나씨TV에서는 하락신호인 것으로 보이는 이 캔들 이후에 3개 정도 캔들의 하락을 확인하면 그때는 진입구간이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혹시 더 떨어져도 일정 비율로 조금 더 매수가 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실제로 위에 네오의 경우 급상승 후 하락할 것 같은 파란색 봉이 나왔고 이후 아래꼬리 긴 것과 위 꼬리 긴 것이 비슷한 형태로 나왔습니다. 이건 하나로 보고, 그다음 연속 하락을 합니다. 그럼 세번째 하락한 시점이 진입구간이 되는 것이죠. 완전히 바닥을 찾기는 어려울테니 이캔들이 끝난 후 바로 들어가거나 캔들이 끝날 시점에 들어가면 된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약간의 상승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그다음은 다시 하락하면서 약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횡보합니다. 

 

그러니까 다시 정리해보면,

급상승한 구간은 찾기 힘들지만, 하락 신호 발생 후 3개의 하락 캔들이 나오고 진입하면 어느정도 상승을 맛볼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항상 이렇게 되는 것은 아니고 매물대가 너무 높다거나 거래량이 없으면 불가능한 것 같고 또 이유는 모르겠지만 급락을 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그때 자기만의 손절선을 잘 지켜야 합니다.

 

한편 아래와 같은 구간에선 매수를 해야할까요? 코인은 이런 부분이 자주 등장하죠.

예전엔 이런 부분에서 싸다 생각하고 들어간 적이 많았는데요. 지금은 절대 들어가지 않습니다. 아래꼬리가 생겨야한다는데 위에 그래프는 우선 횡보하다가 갑자기 큰 하락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다시 주춤하다가 재차하락을 해서 제 생각엔 여기서 들어가면 위험하다고 보여지구요. 반전신호가 나오지 않는다면 재차하락할 수도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보여집니다. 이건 제 생각이 틀릴 수도 있지만 아래꼬리도 전혀 없기 때문에 조심해야할 구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왼쪽이 5분봉, 오른쪽이 15분봉인데요. 시간이 좀 지나서 캡처를 해서 그렇지 하락이 이어지고 있는 구간인 것 같아요. 다만, 시간이 지나면서 아래꼬리가 길어지는 것은 완전히 하락만은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씨님은 여기서 꼭 들어가야할 것이 아니라 거래량, 이쪽의 매물대를 봐야한다고 하더라구요.

 

매도타이밍 잡기

만약에 운이 좋아서든 분석이 잘 되어서든 급등시점을 잘 잡고 견뎌서 최고점까지 이르렀다면 언제 매도를 해야할까요? 위의 네오나 아크의 경우는 가장 좋은 시점이라면 최고점에서 매도하는 것이겠지만 사실상 그 시점을 잡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5분봉을 기준으로 본다면 급등한 이번 5분이 아니라 다음 봉이 하락신호를 내면 견딜 것인지, 견딘다면 어디까지 견딜 것인지를 정해놔야합니다. 그래서 본인이 정해둔 하락 구간을 벗어나면 무조건 매도하거나 흐름상 견뎌볼 것인지 여부를 정해야하는 것이죠. 저 같은 경우는 이런 익절할 수 있는 구간에 대한 생각 없이 오르면 계속 더 오를 때까지 기다리고 내리면 다시 매수한 부분까지 다시 오를 것이라는 생각으로 마냥 기다렸었습니다. 그랬더니 팔아야할 시점엔 팔 수 없어 수익을 낼 수 없고, 손절해야할 시점은 항상 놓치고 더 큰 손해를 보기만 했습니다. 그래서 크게 상승해서 어느정도 수익을 낼 수 있던 구간을 다 놓치고 결국은 최악의 상황에서 결국 손절하고마는 걸 반복하게 되고 계좌가 10분의 1이 되어 버린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깨달은 것은 더 큰 수익을 기대하지 말고 위험하게 생각되면 바로 팔고 하락하면 일정 구간 견딜 수 있는 정도를 정해 놓고 그 이하가 되면 그대로 손절합니다. 차라리 거기서 좀 더 기다렸다가 다시 들어가는 것이 나았습니다.

 

 

마치며,

여전히 코인에 투자하는 것이 가치있는 것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투자를 해보고 손해도 보면서 드는 생각과 코인시장에서도 큰 성공을 거둔 투자자분들을 보면서 악재가 발생하지만 갑자기 사라지는 시장은 아니겠구나 하는 생각입니다. 그러니 수익을 내고 싶다면 주식투자를 하는 것처럼 하되 너무 많은 감정이입을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코인은 투기고 위험하다 생각하면 안하면 그만이고, 여기에 기회가 있다면 해보는 것이죠. 본인이 결정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대신 염두에 두어야할 것은 욕심 부리지 말고 원칙을 세우고 조금씩만 이익을 보겠다 생각하고 언제든 급등할 때 따라들어가지 말고 하락했을 때 상승할 것으로 보일만큼 에너지가 느껴질 때, 전문가들이 얘기하는 일정한 패턴에 다다랐을 때 매수하고 다시 또 일정한 패턴이 보일 때 매도하면 되는 것입니다. 저는 비록 수익이 크지도 않고 투자를 크게 하지도 않는, 이제는 아주 작게 투자를 해보고 있지만 다행스러운 것은 이렇게 원칙을 정해 놓고 나서는 최소한 잃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여전히 원칙이 흔들리고 고점에 잡고 고생하다 손절하기도 하고 다행히 빠져나오기도 합니다. 욕심부리지 않고 기다렸다면 분명 수익을 낼 수 있는 구간이었다는 것도 어렴풋이 이해하면서요.

 

혹시라도 코인투자를 하시는 초보투자자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해서 제 경험을 공유해봤습니다. 스스로 잘 결정해서 투자하시고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