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보금자리론 조건 신청 디딤돌 대출과 차이점은?

특례보금자리론은 금리가 상승하는 요즘과 같은 시기에 서민 및 주택실수요층이 이자상승에 대한 걱정 없이 다양한 용도의 저금리 자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정책 금융 상품입니다. 주택 구입시 고금리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금융제도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최근 대출금리가 어느정도 하락하고 있어서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금리 또한 낮아져 혜택의 폭이 좀 더 높아졌다고 하여 특례보금자리론 자격 조건과 혜택, 신청방법을 함께 알아보고 정리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타이틀이미지

 

특례보금자리론 특징 및 목적

특례보금자리론은 주택담보대출 상품입니다. 9억원 이하 주택을 대상으로 하며 최대 9억원까지 빌려주는 정책금융상품으로 소득제한 없이 최대 5억원까지 LTV, DTI 한도 내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시행기간은 1년동안입니다. 원래 계획 보다 금리가 0.5% 낮게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일반형 연 4.25~4.55% / 우대형 연 4.15%~4.45%)

 

- LTV(주택담보대출비율) 최대 70%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80% 한도 적용.

- DTI(총부채상환비율) 최대 60% 한도 적용되며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은 규제는 적용받지 않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장점

- 시중 주택담보대출 금리보다 낮은 고정금리 대출을 장기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장 50년)

- 4대 시중은행 주담대(주택담보대출) 평균금리 범위 (2022.12.31-2023.1.6 기준)인 5.04~5.54% 보다 낮은 평균금리 (우대형 기준) 4.15%

- 기존 대출 상환 전세금 반환, 내집 마련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저소득 청년, 신혼부부, 한부모 장애인 가구 등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계층에게 추가 우대 금리를 적용합니다. (저소득 청년 0.1%p, 사회적배려가 필요한 계층 0.2~0.4%p)

- 기존 소득 7천만원 이하여야하는 보금자리론과는 달리 소득요건이 없습니다.

- 대출한도는 기존 3억 6천만원에서 5억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대출한도를 늘리는데 유리합니다.

- 현재 1억원 초과 대출자는 DSR 40% 규제가 적용되지만 특례보금자리론에는 제한 사항이 없습니다.

-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됩니다.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는 경우는 물론이고 향후 특례보금자리론에서 은행 주담대상품으로 다시 옮겨가는 경우에도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기본단위 금리

- 일반형은 주택가격 9억원 이하 소득제한 없음

- 우대형은 주택가격 6억원, 소득 1억원 이하

구분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50년
일반형 4.25 4.35 4.40 4.45 4.50 4.55
우대형 4.15 4.25 4.30 4.35 4.40 4.45

* 참고로 우대형 상품의 경우 저소득청년(0.1%p), 신혼가구(0.2%p), 사회적배려층(0.4%p) 등에 대한 우대금리를 감안하면 우대금리 중복 적용시 최저 연 3.25%~3.55%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성년자녀가 3명 이상인 가구로 주택가격 6억원이하면서 소득 7000만원 이하인 경우 다자녀 0.4% 우대금리 적용, 전자약정 0.1%p를 추가하면 3% 후반대인 연 3.65%~3.95% 로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HF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특례보금자리론 예상대출조회 바로가기

 

특례보금자리론은 1년 한시적으로 운영되는데요. 지금과 같은 금리상승시기에 서민들과 실수요층의 걱정을 덜고 금리불안을 해소함을 목적으로 장기간, 저금리 등의 우대지원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향후 시중금리 및 자금상황, 가계부채 추이, 서민 실수요층 주거 안정 상황에 따라 특례보금자리론의 연장 여부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및 대출조건

 

 

특례 보금자리론 | 보금자리론 | 주택담보대출 | 한국주택금융공사

신청대상 민법상 성년 대한민국 국민 (재외국민, 외국국적동포 포함)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 해당사항 없고 CB점수 271점 이상 대출요건 9억원 이하 공부상 주택 본건 담보주택 제외

www.hf.go.kr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의 차이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은 조건에 있어서 차이가 있습니다. 디딤돌대출이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 가구여야하는 조건이 있는 반면 보금자리론은 부부를 기준으로 하여 무주택자 또는 일시적 1주택자에게도 자격을 부여합니다. 여기서 일시적 1주택자라함은 현재 새로 주택을 구입했으나 아직 현 거주지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금자리론을 이용하고 있는 가구는 디딤돌대출 이용이 불가능하고 디딤돌대출을 이용하던 가구는 이사시 보금자리론 이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디딤돌대출과 특례보금자리론을 함께 이용해야한다면 상대적으로 대출금리와 지원한도가 낮은 디딤돌대출의 한도까지 대출이 되고 한도가 부족하면 특례보금자리론으로 나머지 필요한 금액을 신청하여 지원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특례보금자리론은 금리 인상으로 인해 부담을 느끼고 불안해할 수 있는 서민 및 실수요자를 위한 한시적인 우대지원 혜택입니다. 1년간 운영될 예정이므로 관심있는 분들은 지금 살펴보시고 상담도 받아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