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터 브러쉬와 스트로크(획) 두께의 차이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브러쉬로 라인을 그리는 것과 라인툴로 그리는 것은 일반적으로 두께에 차이가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브러쉬와 라인툴 두께 차이 이유 타이틀이미지

 

아래 오른쪽화면을 보시면 왼쪽의 라인과 오른쪽의 브러쉬로 그린 라인의 두께가 크게 차이가 나는데요. 둘다 상단 컨트롤바에는 1pt라고 되어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같은 두께의 스트로크인데 라인이나 펜툴로 그리는 선의 두께와 브러쉬로 그리는 선의 두께가 차이나는 이유를 알아보고 동일하게 맞추는 방법도 공유합니다.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바로가기

 

 

일러스트레이터 라인과 브러쉬의 라인 차이

 

반응형

 

 

일러스트레이터로 라인을 그리면 스트로크(Stroke, 획)의 설정된 두께로 그려집니다. 반면에 브러쉬로 그리는 라인은 일반적으로는 훨씬 두껍게 그려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브러쉬라인 두께 = 스트로크두께x브러쉬두께

 

그러니까 컨트롤바에 표시된 1pt에 브러쉬에 설정된 두께 (위의 경우는 5pt)로 정해집니다. 따라서 브러쉬 창에 선택된 브러쉬를 잘 보면 브러쉬마다 설정된 굵기가 있습니다.

라인과 브러쉬 두께를 동일하게 맞추려면?

라인을 기준으로 하여 브러쉬 두께를 동일하게 맞추려면 라인 1pt와 동일하게 브러쉬 두께도 1pt로 설정하면 스트로크두께에 배수로 그려지므로 1pt로 설정하면 됩니다. 설정은 브러쉬창에서 해당 브러쉬를 더블클릭해서 기존 브러쉬를 선택하거나 새로운 브러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존 브러쉬를 바꾸는 경우 : 더블클릭

 

새로운 브러쉬를 만드는 경우 브러쉬창 우측 상단 버튼 > New Brush

 

첫번째와 같이 브러쉬 옵션 창이 열리면 브러쉬 사이즈를 조정해줄 수 있는데요. 새로 설정하는 경우든 기존 브러쉬를 바꾸는 경우든 원하는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라인툴과 동일하게 크기를 맞추려면 1pt를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스트로크 라인과 브러쉬로 그린 라인이 동일하게 그려집니다.

 

마치며,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브러쉬와 라인툴로 그린 선의 두께가 다른 이유를 살펴봤습니다. 또한 브러쉬 역시 라인과 동일한 두께로 그릴 수 있도록 두께를 조정하는 방법도 살펴봤는데요. 브러쉬로 라인처럼 작업해야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음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